$\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에서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 정도와 사회.심리적 특성
Middle School Students' Addicted Use of Cellular Phone and their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7 no.4, 2006년, pp.552 - 562  

손현경 (부산 재송여자중학교) ,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안숙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the state of middle school students' addicted use of a cellular phone and their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and to examine differences in psychosocial factors as impulsivity, stress, anxiety and classroom attitudes according to the level of addictio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P시의 중학생 전수를 대상으로 층화무작위표출법을 시행하여 P 시에 재학 중인 중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표성을 갖추었으나. 우리나라 전체 중학생의 경우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p시 중학생의 휴대폰 중독실태와 중독적사용에 따른 사회 .심리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생의 휴대폰 중독 실태를 파악하고, 휴대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 심리적 특성 즉, 충동성, 스트레스. 학습태도 및 불안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층화무작위표집법을 이용하여 부산시내 중학생 1, 268명에게 질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을 한 후 휴대폰 사용자 747명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휴대폰 중독의 심각성에 비해 적절한 지도 방법이 거의 없는 현 시점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이 학생들의 사회 ·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추후 휴대폰의 중독을 예방하고 중독영향을 최소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 실태와 사회 .심리적 특성 정도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일반 특성에 따른 휴대폰 중독과 사회 · 심리적 특성의 차이를 비교하고,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 정도에 따른 사회 · 심리적 특성인 충동성.
  • 따른 사회 .심리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2005) 인터넷과 게임에의 행동중독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개인의 사회 · 심리적 특성 중 충동성, 스트레스, 학습태도 및 불안이 중학생의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에 중요한 변수로서 설명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학교 신입생을 위한 휴대폰 중독의 예방교육 시행 및 휴대폰 중독이 초래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에 있어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이 학업과 일상생활에 역기능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4가지 사회 · 심리적 특성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보건교사로 재직 중인 연구자 한 명이 층화무작위표출법에 의해 선정된 해당 중학교 학교장에게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자료를 수집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았다. 이후 선정된 특정 학년 특정 학급의 담임교사를 만나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배포할 질문지의 샘플을 보여 주고자가 보고식 질문지 작성방법을 설명하였다. 담임교사는 종례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연구용 질문지를 배포하며 작성요령을 설명하였다.
  • 최근 10여 년 동안 컴퓨터가 필수적인 통신매체로 자리 잡은 이후, 이러한 매체로 제기되는 인터넷, 채팅,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이 양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 역시 행동 중독적인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추측하고, 특히 약물중독과 달리 행동중독의 경우 더욱 심리학적 요인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Jeong & Kim. 2005) 인터넷과 게임에의 행동중독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개인의 사회 · 심리적 특성 중 충동성, 스트레스, 학습태도 및 불안이 중학생의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에 중요한 변수로서 설명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학교 신입생을 위한 휴대폰 중독의 예방교육 시행 및 휴대폰 중독이 초래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