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
A FOLLOW-UP STUDY ON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PARTICIPANTS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1 no.1 = no.25, 2006년, pp.11 - 20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  심재영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김언주 (충남대학교) ,  민병희 (한국천문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rried out a follow-up study on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IAO). We surveyed home and school environment, personal characteristics with regard to four high school student and five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IAO from 2002 to 2005. In the home env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공계대학을 수석으로 입학한 사람들에 대해 추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1965년부터 1985년까지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의 수석입 학자들을 대상으로 학력사항(석.
  • 셋째, 국제올림피아드 참가자의 지원과 양성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 통하여 국내. 외 과학고등학교 현황과 과학고 졸업 생의 진로와 업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과학고등학교가 대학입시에 볼모로 잡히지 않고, 실험중심의 창의적 과학영재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선행되어야 하며, 과학고 입학정원을 권역별 학령 학생수에 비례하여 재배분하는 정책도 필요할 것이라고 하였다.
  • 공계대학을 수석으로 입학한 사람들에 대해 추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1965년부터 1985년까지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의 수석입 학자들을 대상으로 학력사항(석.박사), 경 력사항 (직업), 국가발전공헌도 및 개인생활 만족도 등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 의하면, 대부분의 수석입학자들은 석.
  • 학문적 배경 특성과 그들의 연구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108개 4년제 대학의 이학계열(물리학과, 화학과)과 공학계열(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교수 2, 08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교수직에 입문하였으며 경력과정에 따라 연구 생산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밝히려는데 있었다.
  • 우리나라가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 참가한 기간이 4 년으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천문학 .인재양성 차원에서의 추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셋째,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 참가한 경험이 앞으로의 진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고효단, 2003, 중국의 영재교육,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언주 외, 1998,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158 

  3. 김언주 외, 1999a, 대학수석입학자 추적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4. 김언주 외, 1999b,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에 대한 추적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5. 김종득 외, 2005, 과학영재교육을 위한 인재양성현황 분석 및 정책개발, KAIST과학영재교육연구원 연구보고서 

  6. 이주연, 2004, 과학. 미술 영재학생들의 동기, 플로우, 창의성 관계에 관한 비교분석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심재영, 2006, 과학영재관련 제 2차 종단연구 과학영재 교육을 위한 인재양성현황 분석 및 정책개발,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8. 주삼환 외, 1993, 이공학계열 대학 교수의 인적. 학문적 배경 특성과 연구생산성,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9. 최인수, 1995, Motivation, subjective experience, famil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 University of Chicago 

  10. Deci, E. L. Schwartz A. J., Schwartz A. J, Sheinman, L., & Ryan, R. M., 1981, An instrument to assess adults' orientation toward control versus autonomy with children reflections on intrinsic motivation and compet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642 

  11. ElIiot, A, & Church, M., 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 218 

  12. Harmon, Lindsey R., 1977, Career Achievement of NSF Graduate Fellows : The Awardees of 1952-1972. National Academy of Sciences-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 C. Commission on Human Resource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152 534). 

  13. Simmons, J., 1996, The Scientific 100 : A Ranking of The Most Influential Scientists: Past and Present, 여을환 번역, 세종서적 

  14. Subotnik, Rena F. & Karen D. Arnold, 1995, Passing Through the Gates : Career Establishment of Talented Women Scientis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385 813) 

  15. Terman, L. M. & Oden, M. H., 1959, Genetic studies of genius, The gifted group at mid-life. Stanford University press, Stanford, Calif., 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