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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형태생성을 위한 디지털 다이어그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gital Diagram' for Creating Architectural Form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5 no.4 = no.57, 2006년, pp.147 - 155  

강훈 (부산대학교 건축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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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because of the rapid remarkable development of the digital media, contemporary society is continuously extending and changing over the limitation of the human recognition. But in the field of architectural form creation, a diagram used in the design process of the past is not enough to 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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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전통적 디자인에 사용된 다이어그 램은 디지털 매체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이미 인지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 끊임없이 확장, 변형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복잡 하고, 불확정적이며, 다양한 특성들을 담아내기에는 부족한 감 이 없지 않다. 더욱이 현대 디지털 네트워크사회의 리좀적이며 비위계적인 현상은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까닭에 기존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기 힘든 작가의 추상성이 미지를 표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매체를 이용한 다이어그램이 이러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가시화한 다이어그램을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이라 칭하고자 한다. 따라서 현 대 디지털 건축 작가가 작품의 형태표현에 사용하는 다이어그 램은 디지털 다이어그램이라 할 수 있다.
  • 디지털 건축 형태생성을 위한 디지털 다이어그램의 특성과 그 변형에 따른 형태생성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디지털 다 이어그램의 주된 특성으로 나타나는 추상성의 가시화작업은 다양한 형태를 탄생시킴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의 제시를 가능하게 한다.
  • 디지털 다이어그램에 의해 생성된 디지털 모델은 건축의 최 종과정인 구축 가능한 물적 형태를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 디자인의 특성상 가상공간에서 생성되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은 그 추상적인 성격을 구체화하고 형태화 하는 특성을 지니나 현실적인 구축 가능한 형태의 생성은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 특히 이전의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정보의 압축과 도식화하여 설명가능한 다이어그램은 디지털 매체의 사용으로 인하여 그 특성은 다분히 탈중심 적 이고 비 위계적 이 며 위상학적 인 특성을지닌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선정한 작가 3명의 작품에 사용된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분석하여 그 생성에서부터 변형과 최종 디지털 모델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형태 생성프로세스가 현대사회의 복잡하고 불확정적인 특성을 표현 해야 하는 건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임을 제시 하고, 형태생성과정에서 다이어그램의 생성과 변형, 건축으로의 전환 과정을 파악하여 그 특성과 가능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 먼저, 현대 디지털 건축에 있어서 형태생성을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의 건축적 적용과 그 특성을 기존의 생성 다이어그램과 비교하여 알아본다. 또한 디지털 작가들의 작품사례를 통하여 그들의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형태를 생성하고 변형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디지털 다이어그램이 형태생성에 있어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디지털 다이어그램이 현대건축의 새로운 형태생성의 도구로써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들의 디자인 개념 중 상당 부분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 시키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들 작 가들 중 직접적으로 형태생성에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는 작가들 중 源 (Peter Eisenman, Ben van Berkel, Greg Lynn) 을 선택하여 그들의 작품을 통하여 디지털 다이어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작품사례를 통하여 나타나는 형태생성을 위한 디지털 다이 어그램의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프로세스 진행과정에 나타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의 초기 생성과 디지털 다이어그램의 변형에 따른 특성 그리고 다이어그램을 이용한 디지털 모델의 생성으 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분류하여 살펴보는 이유는 작가마다의 사용하는 디지털 매체가 다름으로 인하여 가시 화 되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역시 일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보다 보편적으로 분석할 기준을 만들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디지털 건축 작가 3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중에 나타나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건축 작가들 역시 다이어그램을 디자 인 프로세스로 활용하여 작업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디지털 다 이어그램의 형태생성분야에서의 그 특성과 변형에 따른 형태생 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앞으로의 진행방향을 모색해보는데 목적 이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형태생성에 디지털 다이어그램을 이용하는 작가들을 선택하였다.
  • 디지털 다이어그램이 나타내는 형태적인 특성은 작가의 추 상적이며 창조적인 수단으로 활용되며 이러한 관계에 의해 도 출되는 건축 형태의 생성은 곧 작가의 '추상기계'의 발현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이 추 상기계의 발현이라는 형태생성의 근본사유에 대해서는 선행 연 구2)에서 살펴볼 수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작가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의 특성과 변형에 의한 형태생성과 정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디지털 다이어그램이 디지털 건축의 형태생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상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는 일이며 아울러 디지털 다이어 그램의 발전가능성과 현대 디지털 건축의 형태생성분야가 나아 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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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an van Berkel, Diagrams, Move 2 Techniques, UN Studio & Goose Press, 1999 

  2. Ben van Berkel, Between Idoggrame and Image.Diagram, Quaderns 222, 1999 

  3. Ben van Berkel, Coroline Bos, Diagrams, Kaster Rattenbury ed, This is not Architecture, Routlege, 2002 

  4. Peter Eisenman, Diagram Diaries, universe, 1999 

  5. Peter Eisenman, Blurred Zone (Eisenman architects 1988-1998), The Monacelli Press, 2003 

  6. Greg Lynn, Animate Form,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New York, 1999 

  7. Greg Lynn, Folds, Bodies & Blobs collected essays, Bibliotheque Royale de Belgique, 1998 

  8. 강정훈,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디자인 진행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19권 06호, 2003.06 

  9. 강훈,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로 본 다이어그램(Diagram)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15권 3호, 2006.06 

  10. 김봉수, 피터아이젠만 건축설계에 활용되는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한 형태생성과 변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학위논문, 2000.12 

  11. 김종진, 현대건축에 적용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15권 1호, 2006.02 

  12. 김현아, 건축 디자인 매체로서의 다이어그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3. 최교식, 현대건축의 프로그램 해석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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