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장에 적용된 버스정보시스템의 구성 체계에 관한 연구 - 부산시 버스정보시스템의 문제점 및 선호도 조사를 중심으로 - Research about a structure system of the bus information system which is applied to the bus stop - Around a problem and preference of Pusan bus information system investigation -원문보기
현대사회는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물리적 장소와 시간을 넘는 동시적이고 가상적인 소통환경을 이루어 사회 각 분야의 기능과 역할이 통합 다중적인 구조로 변하고 있다. 도시의 교통체계 또한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과의 상호소통을 통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능화되어 가고 있다. 도시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는 지하철 및 전철 등의 타 대중교통 수단과 급증하는 자가용 승용차 위주의 교통 환경 발달로 인해 버스업체의 경영부진과 버스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저하, 버스교통 이용률 저하의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국 내외의 많은 도시들은 지능화된 교통체계를 통해 버스의 이용활성화를 높이고 서비스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버스정보시스템(BIS)의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이라는 새로운 정보체계가 시내버스 정류장에 구축됨에 따라 기존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변화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버스정류장 구성 체계와 디자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문제점과 BIS 구성 체계 문제점을 살피고 이를 개선한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버스정류장과 버스정보시스템(BIS)에 관한 이론적 문헌 고찰을 하고 국 내외 BIS사례를 통해 BIS의 디자인 동향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부산시의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정보체계 관련 문제점을 살피고, 버스정보시스템(BIS) 현황 및 관련 문제점 조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문제점조사를 통해 얻은 기초자료들을 바탕으로 향후 부산시에 확대 구축될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적용한 버스정류장의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 및 디자인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사회는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물리적 장소와 시간을 넘는 동시적이고 가상적인 소통환경을 이루어 사회 각 분야의 기능과 역할이 통합 다중적인 구조로 변하고 있다. 도시의 교통체계 또한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과의 상호소통을 통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능화되어 가고 있다. 도시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는 지하철 및 전철 등의 타 대중교통 수단과 급증하는 자가용 승용차 위주의 교통 환경 발달로 인해 버스업체의 경영부진과 버스교통 서비스의 질적 수준 저하, 버스교통 이용률 저하의 악순환을 되풀이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국 내외의 많은 도시들은 지능화된 교통체계를 통해 버스의 이용활성화를 높이고 서비스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버스정보시스템(BIS)의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이라는 새로운 정보체계가 시내버스 정류장에 구축됨에 따라 기존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변화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버스정류장 구성 체계와 디자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문제점과 BIS 구성 체계 문제점을 살피고 이를 개선한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버스정류장과 버스정보시스템(BIS)에 관한 이론적 문헌 고찰을 하고 국 내외 BIS사례를 통해 BIS의 디자인 동향을 고찰한다. 다음으로, 부산시의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정보체계 관련 문제점을 살피고, 버스정보시스템(BIS) 현황 및 관련 문제점 조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문제점조사를 통해 얻은 기초자료들을 바탕으로 향후 부산시에 확대 구축될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적용한 버스정류장의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 및 디자인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functions and roles in the various fields of modern society are changing into the unified and multiplex structure, which is simultaneous and virtu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beyond physical space and time, by the digital IT technology. The urban traffic system is also being intellectualized in...
The functions and roles in the various fields of modern society are changing into the unified and multiplex structure, which is simultaneous and virtu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beyond physical space and time, by the digital IT technology. The urban traffic system is also being intellectualized in order to solve urban traffic problems and convenient services by using digital IT technology. The bus, which is the one of the most common public transportation, are suffering in the decrease of bus service quality and the bus passengers rate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other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such as the subway and electric railway and by rapidly increasing private cars. By recognizing these problems, many domestic and overseas cities are promoting to introduce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to improve service quality of buses through the intelligent traffic system.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of this new information system called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the new bus stop configuration system and design plans are being required to solve the existing bus stop information system. Therefor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suggest an effective BIS configuration system plan and synthetic design goals based on the investigation the problems of the information system and the BIS configuration system for Busan city. Also, this research are conducted the below actions as follows: First, the literature survey was conducted, such as theoretical documents on the bus stop and the Bus Information System(BIS), Also, the design trend of the BIS was examined through domestic and overseas BIS cases studies. Scondly, the problem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 in Busan city bus stops were investigated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and problems of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Finally,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the effective BIS configuration system plan and design approach methods of bus stops were proposed for by Busan city based on the above investigation results.
The functions and roles in the various fields of modern society are changing into the unified and multiplex structure, which is simultaneous and virtual communication environments beyond physical space and time, by the digital IT technology. The urban traffic system is also being intellectualized in order to solve urban traffic problems and convenient services by using digital IT technology. The bus, which is the one of the most common public transportation, are suffering in the decrease of bus service quality and the bus passengers rate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other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such as the subway and electric railway and by rapidly increasing private cars. By recognizing these problems, many domestic and overseas cities are promoting to introduce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to improve service quality of buses through the intelligent traffic system. According to the construction of this new information system called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the new bus stop configuration system and design plans are being required to solve the existing bus stop information system. Therefor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suggest an effective BIS configuration system plan and synthetic design goals based on the investigation the problems of the information system and the BIS configuration system for Busan city. Also, this research are conducted the below actions as follows: First, the literature survey was conducted, such as theoretical documents on the bus stop and the Bus Information System(BIS), Also, the design trend of the BIS was examined through domestic and overseas BIS cases studies. Scondly, the problem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 in Busan city bus stops were investigated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and problems of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Finally,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the effective BIS configuration system plan and design approach methods of bus stops were proposed for by Busan city based on the above investigation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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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버스정류소 정보체계와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일반적 문제점과 개선방향만을 다루고 있어 보다 구체적인 버스정류소 BIS의 구성 체 계 및 디자인 방향을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하여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도입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변화를 살피고 버스정보시스템(BIS) 관련 사례와 설문조사를 통해 BIS 구성체계의 문제점과 이용자 선호도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을 위한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버스정류장에 확대구축 될 BIS의 구성 체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버스정류장의 BIS 구성 체계방안은 부산시를 대상으로 조사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연구된 결과이다. 하지만 국 .
이 시스템의 서비스는 버스 이용자에게 정적인 교통정보뿐만 아니라 동적인 각종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수단선택, 경로 선택, 환승여부 등의 판단을 도와주어 편리한 통행을 가능케 하고, 궁극적으로 대중교통의 서비스를 향상시켜 승용차 통행을 흡수하여 도시 교통문제를 완화해 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의 구축 기대효과와 정보제공 방식별 장.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하여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도입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변화를 살피고 버스정보시스템(BIS) 관련 사례와 설문조사를 통해 BIS 구성체계의 문제점과 이용자 선호도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을 위한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버스정류장에 확대구축 될 BIS의 구성 체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내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버스정류장의 정보체계와 버스정보시스템(BIS)이 가진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문제의 개선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시내 버스 정류장에 확대 구축될 BIS의 효과적인 구성 체계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버스정류장을 포함한 BIS의 디자인 계획을 위한 접근방향을 가늠해 볼 수 았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둘째, 부산시의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정보체계의 현황과 변화를 살피고 제반 문제점을 파악하며, 부산시 버스정류장에 적용되어 있는 BIS의 이용시 문제점과 관련 선호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편리성, 만족도, 유용도, 필요시설, 문제점, 위치 선호도 등을 파악하고 기초자료로 활 용한다.
설문조사는 통학을 목적으로 한 버스이용객인 10-30대의 남녀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BIS가 설치된 부산시내 버스정류장 에서 실시하여 각 항목별 빈도분석을 하였다. 설문문항은 크게 BIS 이용시 문제점 조사와 공간특성별 BIS위치 선호도 조사로 나뉜다.
셋째, 이상의 문제점조사를 통해 얻은 기초자료들을 바탕으로 향후 부산시에 확대 구축될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적용한 버스정류장 계획을 위한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을 위한 접근방향을 제시한다.
표지판의 노선도는 활자크기를 크게 해 읽기가 한결 편하게 하였으며, 노선별 주요 정차지를 보다 많이 기재하여 노선별 정보를 다양화하였다. 표지판의 색상도 부산의 상징색이라 여겨지는 바다색과 초록, 노랑 등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세련된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주 대상은 부산시내의 버스정보시스템(BIS)이 적용되어 있는 버스정류장이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부산시는 이러한 버스정류장 정보체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2005년 APEC정상회의 개최를 대비하여 기존의 우중충하고 낡은데다 너무 높게 설치돼 읽기 불편했던 버스정류장 표지판을 산뜻하고 보기 쉽게 바꾸고 있다. 새 표지판의 재질은 기존의 철판 대신 유리강화섬유(FRP)를 사용하였으며, 높이는 3m정도로 낮춰 기존 표지판의 4.2m에 비해 보기 쉽도록 하였다. 표지판의 노선도는 활자크기를 크게 해 읽기가 한결 편하게 하였으며, 노선별 주요 정차지를 보다 많이 기재하여 노선별 정보를 다양화하였다.
성능/효과
BIS 이용시 버스표지판과의 거리에 관한 위치 선호도를 물어 본 결과 '표지판과 가까운 쪽' 이 57%, '표지판과 먼 쪽' 이 29% '어느 쪽이든 상관없다' 가 14%로 버스정보시스템의 위치는 표지판과 가까운 쪽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버스승차대 내의 대기승객들이 벤치에 앉아 휴식을 취하며 쉽고 편리하게 BI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벤치에 앉아있는 승객의 시야각을 고려한 설치높이와 위치를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 버스승차대 규격에 적용할 경우 효과적인 시야확보가 가능한 높이는 171.7m이상부터 가능할 것이며, 두부 충 돌을 예방하기 위한 높이를 감안할 때 최적의 BIS 설치높이는 약 1.9m에서 2.2m사이가 적합할 것이다.
부산시 버스정류장 BIS의 타입별 편리성 선호도는 '폴대형이 더 편리하다' 49%, '버스승차대형이 더 편리하다' 51%로 버스승차대형을 더 선호하고 있으나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BIS의 정보표시방향의 선호도는 '보행로의 진행방 향(세로)' 이 54% '보행진행 방향의 수직방향(가로)' 이 46%로 보행진행 방향으로 표시되는 버스정보시스템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내외 사례를 통해 보았듯이 부산시를 비롯한 국 . 내외 BIS의 구성 체계들이 비슷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본 연구에서 제시한 BIS 구성 체계 방안이 현재의 BIS 관련 문제점을 개선한 효율적인 BIS 버스정류장 구성 계획을 위한 하나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각 도시별 특성과 상황에 따라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발전연구원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향후 시스템을 확대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시스템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부산광역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표한바 있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버스정류소 정보체계와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일반적 문제점과 개선방향만을 다루고 있어 보다 구체적인 버스정류소 BIS의 구성 체 계 및 디자인 방향을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하여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도입한 버스정류장에서의 정보체계 변화를 살피고 버스정보시스템(BIS) 관련 사례와 설문조사를 통해 BIS 구성체계의 문제점과 이용자 선호도 분석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BIS 구성 체계 방안을 위한 접근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버스정류장에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도입하고자 하는 주체들에게 본 연구내용이 하나의 지침이 될 수 있길 희망하며, 버스정류장이 한 도시의 이미지와 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장식요소임을 인식하고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을 선도하도록 하여 주변 환경과 조화롭고 개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에 이바지 할 수 있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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