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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으로 분산된 디자이너들을 위한 3D 디자인 협업 환경 - 공유 조작과 원격 실재감을 지원하는 증강현실 기반 인터랙션 기법을 중심으로 -
Collaborative 3D Design Workspace for Geographically Distributed Designers - With the Emphasis on Augmented Reality Based Interaction Techniques Supporting Shared Manipulation and Telepresenc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71 - 80  

사공경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남태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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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전문화, 분업화 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협업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공간에 존재하는 디자인 전문가들이 3D 모델을 함께 검토하고 논의할 수 있는 실시간 원격디자인 협업 환경을 제안한다. 특히 원격 협업 환경에서 원격 실재감, 공유조작, 상대 인식 등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제공하는 새로운 인터랙션 기법을 개발하고, 디자인 리뷰와 관련된 작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였다. 관련연구 조사와 디자인 협업 행태의 관찰 실험을 기반으로 작업대상 관련, 작업공간 관련, 상대인식 관련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반의 3차원 원격 협업 환경을 구축하였고 원격 사용자에 대한 존재감을 제공하는 회전원반(Turn-table)과 가상그림자(Virtual Shadow)라는 인터랙션 도구를 개발하였다. 회전원반은 가상모델의 조작에 직관성을 부여하고 상대의 조작에 물리적인 단서를 제공한다. 가상그림자는 상대의 위치, 제스처, 지시 등의 인식 정보를 지속적이고 자연스럽게 제공한다. 평가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인터랙션 도구들이 3D 모델의 검토에 있어서 대략적인 지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수정사항에 대한 논의를 촉진시킴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는 가상의 3차원 모델을 다루는 원격에 위치한 사용자들(디자이너-디자이너, 디자이너-엔지니어, 혹은 디자이너-모델러 등) 간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협업의 효율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on has become essential in the product design process due to internationalized and specialized business environments. This study presents a real-time collaborative 3D design workspace for distributed designers, focusing on the development and the evaluation of new interaction technique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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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찰연구에서 도출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인터랙션 기법이 제공되는 3차원 원격 디자인 협업 환경의 컨셉을 제안한다. 이는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제품디자인 개발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들이 가상의 3D 모델을 검토하고 수정사항을 논의하는 단계를 지원한다.
  •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이에 포함될 인터랙션 컨셉을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효용성 평가 실험을 통해 제안된 협업 환경의 타당성과 개선가능성을 탐색하였다.
  • 3차원 모델을 다루는 원격 디자인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의 요구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디자인 협업 프로세스 관찰 실험을 실시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 3차원 모델을 다루는 협업이 어떤 단계에 수행되며 이 단계의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안된 3차원 원격 디자인 협업 환경의 활용 가능성과 효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평가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디자인 협업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3D 모델이 중심이 되는 원격 디자인 협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환경을 제안한 점과 2차원 화면에 제안된 디자인 협업을 실제 작업공간에 통합하여 새로운 협업 인터페이스 기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디자이너들 혹은 디자이너와 협력해야 하는 타 분야 전문가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3D 모델을 함께 다루는 원격 디자이너들이 서로의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인터랙션 기법을 개발하는 것, 개발된 기법이 디자인 협업 특히 디자인 리뷰와 관련된 작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는 것을 세부목표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디자이너들 혹은 디자이너와 협력해야 하는 타 분야 전문가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특히 3D 모델을 함께 다루는 원격 디자이너들이 서로의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협업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인터랙션 기법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기법이 디자인 협업 특히 디자인 리뷰와 관련된 작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태스크는 그림 14와 같이 원격에서 협업하는 사용자가 가상의 3D 모델에 대해 함께 검토하고 논의하는 것으로 정하였다. 즉 한 사용자는 모델의 수정사항을 설명하고 다른 사용자가 이를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인지하는지 측정하였다.
  •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반의 3차원 원격 디자인 협업 환경을 제안하고 원격 사용자에 대한 존재감(Awareness)을 제공하는 회전원반(Turn-table)과 가상그림자(Virtual iadow)라는 인터 랙션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인터랙션 도구와 활용 기법 은 가상의 3차원 모델을 다루는 원격에 위치한 사용자들(디자이너-디자이너, 디자이너-엔지니어, 혹은 디자이너-모델러 등) 간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협업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공간 내에 원격지의 참여자들의 존재를 그림자로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을 간접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한다. 이 연구는 2차원 기반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중심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3차원 모델을 다루는 협업 환경으로 확장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나, 포스트잇 노트와 같은 실제 개체(Real Object), 포스트잇 노트의 디지털 사본, 그리고 원격 참여자의 존재감을 하나의 공유 작업 공간(안med Workspace)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In-touche는 감촉의 전달과 공유에 초점을 맞춘 원격 통신 도구로, 대인적인 의사소통에 실체적이 고 물리적인 느낌의 공유의 중요성을 제기하였다.
  • 모델링 리뷰에서 최종 디자인 확정할 때 모델의 실제크기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참여자들은 디자인한 모델 옆에 주전자 모양의 모델을 배치하여 실제 공간에 놓일 때의 부피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 모델 또한 데스크탑 내에 제한되어 있는 것이므로 실제 크기의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 3개의 디자인 팀은표 1]과 같이 각기 다른 환경에서 디자인 리뷰 회의를 진행하도록 실험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각 디자인 리뷰 단계에 있어서 동일공간과 원격공간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협업대상물이 2차원 스케치일 때와 3차원 모델링일 때 협업 행태가 어떻게 달라지며 원격에서 협업할 경우 어떤 제약과 문제점이 발생하는지 관찰의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지리적으로 분산된 디자이너들 혹은 디자이너와 협력해야 하는 타 분야 전문가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3D 모델을 함께 다루는 원격 디자이너들이 서로의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인터랙션 기법을 개발하는 것, 개발된 기법이 디자인 협업 특히 디자인 리뷰와 관련된 작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는 것을 세부목표로 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문헌 조사 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의 현황과 제한점, 원격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개발의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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