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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서비스 지원 로봇 개발을 위한 실체적인 Human Robot Interface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actical Human Robot Interface Design for the Development of Shopping Service Support Robo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81 - 90  

홍성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과) ,  허성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과) ,  김억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과) ,  장영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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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디자인은 로봇이라는 첨단기술의 결정체와 인간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실용화 로봇기술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현재 로봇에 대한 커다란 시장이 형성될 시점에서는 더욱 로봇디자인이 중요하게 될 것이다. 로봇이 인간과 같은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인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기술과 기존의 로봇개념과는 다른 상호작용(interaction)을 고려한 로봇디자인이 개발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사례 연구 형식으로 쇼핑서비스지원 로봇을 대상으로 필요기능을 도출하고, HRI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계를 전개했다. 그리고 쇼핑서비스지원 로봇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특히, 제스처(Gesture), 표정(Expression), 사운드(Sound)의 HRI 디자인 요소 구성을 쇼핑서비스 로봇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HRI 디자인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위해서 모션캡처, 애니메이션, 뇌파, 사운드 등이 통합된 인간과 로봇과의 구체적인 인터랙션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bot design serves as the crucial link between a human and a robot, the cutting edge technology. The importance of the robot design certainly will be more emphasized when the consumer robot market matures. For coexistence of a human and a robot, human friendly interface design and robot design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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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정은 인간과 로봇간의 친화적인 상호작용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에서는 반드시 연구돼야 할 요소 중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쇼핑을 지원하는 로봇에 필요한 감정에 대한 대표 샘플을 선정하기 위해서 피실험자 6명을 대상으로 앞에서 선정된 감정(감사, 거절, 고민, 당황, 반가움, 수긍, 신남)을 표현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7가지 감 정표현에 대한 6명의 42가지의 샘플을 도출하여, 감정별 의미분별 척도법에 따른 직관적 평가에 따라 감정별 대표 샘플을 선정하였다.
  • 비언어 정보로서의 표정과 제스처의 최종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로봇의 감정 표현이 일반인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전달하는지 생리데이터를 통하여 검증하기 위하여 뇌파 측정을 하였다. 뇌파 측정에 의한 검증은 각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지에 대한 검증이 아니라, 초기 피험자에 의해 얻어진 각 감정 표현 동영상과 그에 대응하는 로봇의 감정 표현이 내포하고 있는 이미지가 어느 정도 유사한 수준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된 설문 결과 중에서 상품 위치 안내 기능과 카트 이미지 형태에 주안점을 두고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 특히, 행태분석에서도출된 기능과 일부 중복되는 것이 나타났는데 이는 다른 어떤 니즈보다도 우선적으로 로봇 개발 시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필요기능 도출의 실체적인 상관관계를 알고 가상 시나리오를 반영한 쇼핑 지원 로봇의 니즈 구조도를 작성하여 HRI 디자인 요소 설계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사례연구 형식으로 쇼핑서비스 지원 로봇을 대상으로 사용되어지는 장소, 대상, 필요기능 등에 적합한 쇼핑지 원 로봇을 개발하는 데 있어 로봇 디자인 요소에 관하여 기능의 상관관계에 따른 필요기능을 도출하고, 앞에서 정의된 HRI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설계를 전개했다. 그리고 쇼핑 서비 스지원 로봇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행태분석, 쇼핑로봇 필요기능 도출까지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각각의 쇼핑 구매 단계와 가상 시나리오를 통한 로봇 상황을 알아보았다. 구매 단계는 매장 도착과 로봇 수령, 구매필요정보 입력, 품목별 구매, 구 매종료 및 로봇반납 순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 결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음에 대한 심리적 공간을 중심으로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음에 대한 인상을 분석하고자 할 때, 제공되어진 몇 개의 감성어를 기준으로 샘플음에 대한 인상을 기록하게 되고 그 값들을 '샘플음에 대한 감성 반응치'라 한다.
  • 이를 위해서 사람과 로봇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터랙션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HRI 디자인의 의미와 역할 등 로봇 디자인의 인식에 대해 조명하고 로봇디자인 분야 및 로봇 디자인 구성 요소에 대해서 정립하였다. 특히, 제스처(Gesture), 표정(Expression), 사운드(Sound)의 HRI 디자인 요소 구성을 쇼핑 서비스 로봇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인간과 함께하는 데 있어서 인간 친화적인 형태 디자인 기술과 동적 측면이 강조된 HRI(Human Robot Interface)디자인 연구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로봇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데 있어서 보다 자연스럽게 공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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