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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리테일 샵에 나타난 표현경향과 표피(表皮)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패션 선두매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xpressive Tendency and Skin Contemporary Fashion Retail Shops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a Flagship store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91 - 100  

강소연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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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업공간의 패션 리테일 샵은 변화하는 패션경향에 따라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기능적, 감성적 공간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최근 패션 리테일 샵은 형태로부터의 표면의 변화와 표현특성이 상징화되고 있는데, 이는 공간이 이미지화되고 감성화 되고 있는 표피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표피의 특성을 시대적 배경으로 구분하고, 2000년부터 2003년까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이 도입되고 표피의 표현이 두드러진 패션 리테일 샵의 패션 선두매장 (Flagship store) 4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형태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으로 각각 범주화하여 패션 리테일 샵에 나타난 표현경향과 표피의 상관성을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mporary consumer's fashion retail shops are becoming diverse in function and sensitivity while keeping in mind the effects of consumer's lifestyles according to changing fashions. Recently, external changes and expressive characteristics have become symbolic in retail fashion shops. This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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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일반적으로 외피 (Envelop), 피복(Covering), 클래딩(Cladding)등의 용어와 함께 건축물의 표면을 지칭하는 단어로 쓰이지만 본 논문에서는 현대 상업공간의 다의적인 의미를 포함하는 '표피'(Skin)로 표현하고자 한다. 근대 이전에는 구조와 마감은 구축의 부산물로 동일시 취급하여 표현되었으나, 산업의 발달로 콘크리트, 철재, 유리 등과 같은 다양하고 새로운 건축 재료들의 개발로 최근 상업공간은 형태로부터 표면으로의 변화와 표피의 분화 현상이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 표피는 기업과 상품을 포함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새롭게 부각하는 공간 가치 중의 하나로 현대 건축의 특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리테일 샵에서 나타난 표현경향과 표피에 있어서 다양한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와 접근방법의 의미를 모색한다. 또한 패션 선두매장 (Flagship store)을 중심으로 4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사례의 범위로 제시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패션 리테일 샵에 나타난 표현 경향과 표피의 상관성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이는 감성적 공간을 체험하며, 상호작용적 지각인식을 극대화하는 표피의 활용의 모색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상업공간에서 나타나는 패션 리테일 샵의 경향과 다양한 표피의 표현 특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최근 패션 리테일 샵의 표피는 둘러쌈의 기능을 넘어선 표현의 영역이며, 내부공간의 내재적 구축적 가치를 통하여 의미작용이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 따라서 의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논문에서는 패션 리테일 샵의 패션 선두매장 4개의 브랜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표피의 표현경향을 으로 각각의 중심요소를 도출하여 제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리테일 샵에서 나타난 표현경향과 표피에 있어서 다양한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해와 접근방법의 의미를 모색한다. 또한 패션 선두매장 (Flagship store)을 중심으로 4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사례의 범위로 제시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패션 리테일 샵에 나타난 표현 경향과 표피의 상관성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마치 하나의 피막으로 취급하여 입체적 깊이감을 없애고 평면적인 깊이감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10)상업공간에서의 비물질성은 재료의 이미지를 조작함으로써 물질을 제거한다. 이는 재료의 이질성을 부각하거나, 물성을 감추거나 전환하고, 혼용하며 혼합적인 재료를 강조하기도 하고 레이어링(Layering)시킨다.
  • 이는 재료의 이질성을 부각하거나, 물성을 감추거나 전환하고, 혼용하며 혼합적인 재료를 강조하기도 하고 레이어링(Layering)시킨다.11) 이러한 레이어가 겹쳐져서 얻어지는 공간감은 마치 막과 같은 표피로 분화되어 지각적인 깊이감이 인지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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