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이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성을 지닌 사용자들이 웹을 통하여 보다 쉽고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서로 다른 네비게이션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개발하여 30명을 대상으로 정보 검색 소요시간, 오류 발생 측면,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위치, 레이아웃에 관한 조사를 하였다. 측정된 정보 검색 소요시간은 반복측정 일원변량분석에 의하여 분석하였고 오류 발생 측면은 비디오 분석하였다. 또한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웹에서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페이지의 상단에 가로로 길게 위치한 글로벌 메뉴 아래에 세로로 서브 카테고리 메뉴가 나타나는 유형이며 롤오버 메뉴와 단계적으로 분류된 메뉴, 크게 처리된 본문과 레이블,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로 구성된 디자인이었다. 사용편의성이 향상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서 사용자는 오류 없이 정보를 쉽고 편하게 찾을 수 있으며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개발은 정보력이 경쟁력으로 대두되는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 정보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이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다양성을 지닌 사용자들이 웹을 통하여 보다 쉽고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서로 다른 네비게이션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개발하여 30명을 대상으로 정보 검색 소요시간, 오류 발생 측면,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위치, 레이아웃에 관한 조사를 하였다. 측정된 정보 검색 소요시간은 반복측정 일원변량분석에 의하여 분석하였고 오류 발생 측면은 비디오 분석하였다. 또한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웹에서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페이지의 상단에 가로로 길게 위치한 글로벌 메뉴 아래에 세로로 서브 카테고리 메뉴가 나타나는 유형이며 롤오버 메뉴와 단계적으로 분류된 메뉴, 크게 처리된 본문과 레이블, 움직이지 않는 이미지로 구성된 디자인이었다. 사용편의성이 향상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서 사용자는 오류 없이 정보를 쉽고 편하게 찾을 수 있으며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개발은 정보력이 경쟁력으로 대두되는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 정보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In this study, I suggested a new model of universal web navigation design which can enhance users' web usability. I would like to prove that when users enjoy web navigation design, they access information much more effectively. Using a survey, I suggest some types of web navigation design for users....
In this study, I suggested a new model of universal web navigation design which can enhance users' web usability. I would like to prove that when users enjoy web navigation design, they access information much more effectively. Using a survey, I suggest some types of web navigation design for users. After that, I conducted an experiment with 4 types of web navigation designs, which have been developed to reflect varying stages of comprehensibility. My survey focused on three points. First I measured the time they spent to search for information. Second, I tested whether they lost their way while searching for information and if they did lose their way, I checked whether they could recover from their errors and find their way back. Third, I investigated whether layout, location and size of the web navigation design factors affected usability. The results of my survey indicated that users spend the shortest time, have the easiest interface, and have least error incidence under the web navigation design to enhance old-aged users' web usability. Thus, developing a universal web navigation design can encourage people to be more involved with the internet.
In this study, I suggested a new model of universal web navigation design which can enhance users' web usability. I would like to prove that when users enjoy web navigation design, they access information much more effectively. Using a survey, I suggest some types of web navigation design for users. After that, I conducted an experiment with 4 types of web navigation designs, which have been developed to reflect varying stages of comprehensibility. My survey focused on three points. First I measured the time they spent to search for information. Second, I tested whether they lost their way while searching for information and if they did lose their way, I checked whether they could recover from their errors and find their way back. Third, I investigated whether layout, location and size of the web navigation design factors affected usability. The results of my survey indicated that users spend the shortest time, have the easiest interface, and have least error incidence under the web navigation design to enhance old-aged users' web usability. Thus, developing a universal web navigation design can encourage people to be more involved with the intern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선행논문2)을 통하여 고령자에게 이상적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유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위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이 일반인에게도 이상적 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에 따라 다 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웹에서 제공되는 방대한 정보 속에서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여 사용자가 웹을 통하여 보다 쉽고 편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파일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았는가, 또한 길을 잃었을 때 다시 찾아올 수 있는가를 파악하였다. 피험자가 과제 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횟수, 오류 발생 부분, 오류를 범했을 때의 대응 등을 체크하여 피험자의 오류를 유발시키는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인에 관하여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시각장애인도 접근이 가능한 이미지맵을 제공해야 한 다.
셋째, 의미가 있는 레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제안 방법
각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따라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정보 검색소요 시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네 가지의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개처)-내 변수로 하여 반복측정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시된 과제는 디자인1, 디자인2, 디자인3, 디자인4의 사이트 의 첫 화면에서 정보 계층구조의 3번째 단계의 페이지에 이르는 과정이었다. 모든 피험자들은 랜덤(ramdom)한 순서로 연속적으로 4개의 사이트에서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은 캠타시아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화면 전체를 녹화하여 avi.파일로 저장을 하였다.
셋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사용자의 마우스가 이동하는 경로나 다른 정보 제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적당 한 크기로 제작이 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접근하고 인지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쉽고 편하게 정보를 안내하기 위해서는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위치, 레이아웃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이 끝나고 롤오버 메뉴와 스크롤의 유무, 글로벌 메뉴와 서브카테고리 메뉴의 위치, 텍스트의 크기, 움직이는 이미지 또는 마우스에 반응하는 이미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한 유형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시된 과제는 디자인1, 디자인2, 디자인3, 디자인4의 사이트 의 첫 화면에서 정보 계층구조의 3번째 단계의 페이지에 이르는 과정이었다. 모든 피험자들은 랜덤(ramdom)한 순서로 연속적으로 4개의 사이트에서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은 캠타시아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화면 전체를 녹화하여 avi.
2004년 10월 셋째 .주와 넷째 주 그리고 11월 첫째 주에 예비조사와 문헌연구의 결과로 고령자를 위한'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실험을 실시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특징을 가진 3개의 웹 네비게이션 디 자인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다. 각각의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나가는 과정이 피로하지 않도록 최대한 정보를 단시간에 찾을 수 있는 디자인이므로 피험자의 정보 검색소요 시간을 측정하였다. 가장 빠르게 과제를 수행한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피험자 30명을 대상으로 각 피험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정보를 찾은 시점까지의 정보검색 소요시간을 측정하였으며 디자인4의 인트로 화면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제외하였다.
모든 피험자들은 랜덤(ramdom)한 순서로 연속적으로 4개의 사이트에서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은 캠타시아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화면 전체를 녹화하여 avi.파일로 저장을 하였다.
저장된 avi.파일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았는가, 또한 길을 잃었을 때 다시 찾아올 수 있는가를 파악하였다. 피험자가 과제 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횟수, 오류 발생 부분, 오류를 범했을 때의 대응 등을 체크하여 피험자의 오류를 유발시키는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인에 관하여 파악하였다.
1 인치에서 전시되었다. 피험자들은 예술의전당 전시관의 동일한 조명 아래에서 동일한 위치, 동일한 컴퓨터에서 과제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4년 11월 12일부터 2004년 12월 12일까지 예술의전당 관람을 위하여 예술의 전당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험 을 실시하였다.
국내 고령자 고용촉진법시행령에서는 55세 이상인 사람을 고령자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19세 이상 55 미만의 관람객 30명으로 피험자들을 구성하였다. 피험자들의 30명 가운데 23명이 하루에 2-3시간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피험자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에 별로 어려움이 없는 사용자들이었다.
데이터처리
측정된 시간은 SPSS 12.0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네 가지의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개체-내 변수(Within Subjects Variables)로 하여 반복측정 일원변량분석(repeated one-way ANOVA)에 의해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피험자에게 제시된 과제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으며 사용성 테스트 방법 중의 하나인 과제 부과형 평가방법14)을 실시하였 다.
성능/효과
선행논문에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과 사용편의성(usability) 에 관한 이론을 서술하였으며 사용편의성이 강화된 웹 네비 게이션 디자인에 관하여 간결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3) 웹 사용편의성의 정의와 원칙 그리고 웹 네비게이션 사용편 의성 평가기준에 따르면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제작이 되어 사용자를 안내해 야. 한다.
1998년 미국 NC State University의 유니버설 디자인 센터 (The Center for Universal Design)에서 발표한 유니버설 디자인 파일(Universal Design File)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 연령이나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제품이나 환경에 대한 디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4)유니버설 디자인의 초기 관심대상은 장애인에서 출발했지만 노인, 어린이, 여성 등 다양한 신체조건을 가진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에서 그 개념을 더욱 확대시켜, 인간 의 다양한 개성이나 능력, 나이, 경제력, 인종 그리고 문화적, 언어적 생활습관의 차이까지 뛰어넘는, 다양성의 현대사회의 모든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이라고 그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다양성의 현대사회에서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개발은 모든 사용자들이 정보를 쉽게 찾도록 할 수 있다. 고령자들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었던 가로로 길게 제작된 글로벌 메뉴와 글로벌 메뉴를 롤오버하거나 클릭하면 세로로 제시되는 서브카테고리 메뉴, 크게 제작된 본문의 텍스트와 메뉴의 레이블, 그리고 스크롤이 되지 않는 페이지의 레이아웃으로 제작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서 일반 사 용자들도 길을 잃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정보를 찾을 수 있었으며 고령 사용자들이 선호하였던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일반 사용자들 역시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30명의 피험자들이 발생시킨 오류 발생 총 횟수를 보면 디자인1에서 1회, 디자인2에서 1회, 디자인3에서 3회, 디자인4에서 6회의 오류를 범하여 총 11 회의 오류를 범하였다.
넷째, 건강과 복지 증진과 관련되어 개선적이고 예방적이어야 하고 안전사고 등의 기존 문제를 제거시키기 위해 개선할 수도 있어야 하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는 않더라도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쾌적성(pleasantness)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장애물이 제거된 상태로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 게 방해가 되거나 위협적인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는 접근성(accessibility)이 있어야 한다.
넷째, 그림이나 말 또는 필요하면 촉각적 방법까지 동원하여 모든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중요한 정보는 다른 요소들과 대비시키고 가독성은 최대화해야 하며 구성요소는 구분시켜 제시하고 장애인들이 이용하는 보조장치와 호환성을 가질 수 있는지각할 수 있는 정보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넷째, 글로벌 메뉴의 위치에 관한 설문에서는 30명 가운에 16명이 페이지의 상단에 가로로 길게 나타나는 메뉴가 더 편하다고 답변을 하였으며 14명은 왼쪽에 세로로 나타나는 메뉴가 더 편하다는 답변을 하여 메뉴의 위치에 관한 선호도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안전한 디자인(safety-oriented design)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은 위험한 요소가 제거되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되어야 한다.
넷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사용자가 접근하고 인지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한다. 설문의 결과는 고령자 들의 설문 결과와 마찬가지로 가로로 길게 제작된 글로벌 메뉴와 글로벌 메뉴를 롤오버하거나 클릭하면 세로로 제시되는 서브카테고리 메뉴, 크게 제작된 본문의 텍스트와 메뉴의 레이블, 그리고 스크롤이 되지 않는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사용자의 마우스가 이동하는 경로나 다른 정보 제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적당한 크기로 제작이 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접근하고 인지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한다.
넷째, 주변 환경이나 사용자의 지각 능력에 상관없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각할 수 있는 정보 (perceptible information)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서브카테고리 메뉴의 위치에 관하여는 10명이 가로의 서브 카테고리 메뉴가 더 편리하다는 답변을 하였으며 20명이 세로로 나타나는 서브카테고리 메뉴가 더 편리하다고 답변하였다.
다섯째,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구성요소들을 배치해야 하며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관하여 경고를 해야 한다. 오류를 범했을 경우에는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오류에 대한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넷째, 건강과 복지 증진과 관련되어 개선적이고 예방적이어야 하고 안전사고 등의 기존 문제를 제거시키기 위해 개선할 수도 있어야 하며 안전사고가 발생하지는 않더라도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쾌적성(pleasantness)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장애물이 제거된 상태로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 게 방해가 되거나 위협적인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키는 접근성(accessibility)이 있어야 한다.
둘째, 고령자에게 이상적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일반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고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디자인인가, 즉 오류 발생 측면에서 효과적인 디자인인가?
둘째, 수용 가능한 디자인(adaptable design)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은 다양한 환경, 다양한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켜야 한다.
둘째, 스크롤에 대한 의견에 관하여는 피험자 30명 중 14명 이 스크롤 되는 페이지가 더 편리하다는 답변을 하였으며 16명은 클릭을 하더라도 정보가 단계적으로 분류가 되는 것 이 더 편리하다는 답변을 하였다. 따라서 스크롤의 편의성에 관한 설문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스크린 리더 등과 같은 특수 브라우저의 이용자들이 반복적인 네비게이션 링크를 건너 뛸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둘째,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길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하며 길을 잃었을 때 다시 찾아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저장된 avi.
넷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사용자가 접근하고 인지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한다. 설문의 결과는 고령자 들의 설문 결과와 마찬가지로 가로로 길게 제작된 글로벌 메뉴와 글로벌 메뉴를 롤오버하거나 클릭하면 세로로 제시되는 서브카테고리 메뉴, 크게 제작된 본문의 텍스트와 메뉴의 레이블, 그리고 스크롤이 되지 않는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피험자들은 큰 텍스트로 제작된 본문과 롤오버 메뉴의 존재를 편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글로벌 메뉴 아래에 제시되는 세로의 서브카테고리 메뉴를 선호하였고 마우스에 반응하는 움직이는 이미지에 관하여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여주었다.
셋째, 고령자에게 이상적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위치, 레이아웃은 일반 사용자에게도 효율적인가?
셋째, 디자인된 결과물이 사용자의 경험, 지식, 언어능력, 현재의 전념도와 상관없이 이해하기 쉬워야 하고 디자인 결과물이 지니고 있는 지원성이 모든 사람에게 쉽게 인지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communicability)이 있어야 한 다.
셋째, 롤오버 메뉴에 관한 의견에서는 30명 가운데 18명이 롤오버 메뉴는 다음 목록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답변하였으며 12명은 혼란스럽고 불편하다고 답변하여 다수의 피험자들이 롤오버 메뉴를 편리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셋째, 사용자가 정보를 찾아나가는 과정이 피로하지 않도록 최대한 단시간에 찾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셋째, 사용자의 경험과 학력, 언어능력, 집중도 정도에 상관없이 모두 이해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복잡한 디자인을 해서는 안된다. 사용방법의 난이도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고 정보는 중요도에 따라 배치해야 하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간단하고 직관적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요소는 사용자의 마우스가 이동하는 경로나 다른 정보 제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적당 한 크기로 제작이 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접근하고 인지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쉽고 편하게 정보를 안내하기 위해서는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의 크기와 위치, 레이아웃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이 끝나고 롤오버 메뉴와 스크롤의 유무, 글로벌 메뉴와 서브카테고리 메뉴의 위치, 텍스트의 크기, 움직이는 이미지 또는 마우스에 반응하는 이미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한 유형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접근 가능한 디자인(accessible design)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은 장애물이 제거된 상태로 사용자가 접근을 하는 데 에 있어서 방해가 되거나 위협이 되는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환경이나 개인의 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 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simple and intuitive use) 이 가능해야 한다.
여섯째, 마우스에 반응하는 움직이는 이미지에 관하여는 30 명 가운데 6명이 흥미롭기 때문에 정보 제공에 필요하다는 답변을 하였고 19명은 보기에는 흥미로우나 정보 제공에는 불필요하다고 답변하였고 5명은 불편하고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변하였다. 따라서 피험자들은 마우스에 반응하 는 움직이는 이미지는 정보 제공에 불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여섯째, 사용자가 평상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반복 작업은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힘들지 않은 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
여섯째, 사용자의 피로감은 최소한으로 하고 효율적인 사용이 제공되도록 힘들지 않은 조작(low physical effort)0] 이루어져야 한다.
일곱째, 가장 편리하게 사용한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관한 질문에서는 30명 중 19명이 디자인1이 가장 편리하다고 응답하였고 8명은 디자인2가 가장 편리하다고 답변하였고 3 명은 디자인3이 가장 편리하다고 하였으며 1명은 답변을 하지않았고 디자인4가 가장 편리하다고 답변한 피험자는 없었다 .
일곱째, 구 버전의 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보이스 브라우저와 같이 완전히 다른 유형의 브라우저 또는 다른 운영 시스템에서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도 있다.
일곱째, 사용자가 어떤 자세에서도 '볼 수 있고 조작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요소를 배치해야 한다. 다른 보조장비를 사용하거'3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적당한 크기와 공간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일곱째, 사용자의 신체 크기, 체형 그리고 자세, 이동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접근하고, 닿고, 조작하고, 사용하기 적합한 공간과 크기가 제공되는 적당한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고령자에게 이상적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일반 사용자가 정보를 최대한 단시간에 찾을 수 있는 효율적인 디자인인가, 즉 정보 검색소요 시간 측면에서 효과적인 디 자인인가?
첫째, 기능을 지원하는 디자인 (supportive design)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은 기능적이어야 하며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주면 안된다.
첫째, 모든 사용자에게 동등한 사용법과 같은 수준의 사생활 보호와 보안장치를 제공하여 동등한 사용이 가능해야 한 다.
첫째, 본문이 큰 텍스트로 제작이 된 것에 관한 의견은 피험자 30명 가운데 18명이 잘 보여서 편리하다는 답변을 하였으며 5명은 큰 텍스트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답변을 하였고 7명은 큰 텍스트는 예쁘지 않다고 하였다.
첫째,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제작이 되어 사용자에게 정보를 안내하여야 하며 가독성을 최대한으로 해야 하고 명확한 레이블로 제작되어야 한다. 엑트(Echt, K.
피험자가 가장 빨리 과제를 수행한 디자인1에서 30명 중 16 명이 롤오버 메뉴를 클릭하였고 나머지 피험자들은 롤오버 메뉴를 이용하지 않고 글로벌 메뉴를 직접 클릭하여 단계적으로 정보를 찾아 나갔으며 별다른 오류 없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인종과 성별, 언어적,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뛰어넘는 다양성을 지닌 모든 사용자를 위한 유니버설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성요소 가운데 정보를 찾아가는 과정인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또 다른 시각적 요소인 색채, 레이아웃, 표현 방법 등에 관한 것 뿐 아니라 청각적 요소, 촉각적 요소 등의 다른 감각적 요소를 동원한 멀티미디어 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보다 효과적인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가 될 것이다.
첫째, 다양한 능력의 사용자 모두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누구나 동등하게 사용(equitable use)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첫째, 본 연구의 실험은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나 정보교육을 받지 못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추후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