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보호원의 발표에 의하면, 신 개축 건물의 많은 입주자들이 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예방을 위해 건축자재의 선별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한다. 국제적 동향 역시, 친환경성에 기초한 자재의 지속가능성을 사용자의 건강, 환경보전, 산업경쟁력의 제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친환경 건축자재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웹 사이트 검색, 업체 카탈로그, 면담 등을 종합하여 목질계 바닥재, 합성수지바닥재, 타일, 벽지, 카펫 등에 대해 원자재, 생산, 사용 및 설치, 사용 후 등 각 단계별로 제품의 친환경적 측면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1. 국내 자재 업체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유해물질 저방출과 생산 과정에서 주성분 이외에 기능성(원적외선, 음이온, 황토, 숯, 옥 등) 성분을 첨가하여 친환경 개념을 강조한 제품개발과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통한 친환경적 측면이 재인식되어야하며 이에 부합하는 친환경제품이 개발되어야한다. 2. 국내제품 선택 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은 EL, HB, GR 마크 획득인데, GR마크를 획득한 재활용 제품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므로 폐기물을 이용한 재활용 내장재 활성화를 위해 재활용 기술수준 향상과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3. 친환경 관점에서 현재 국내 실내건축 자재를 평가할 때 가장 취약한 부분은 원자재였으며, 이를 극복하기위해서는 사용 후 폐기 시 분리수거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제품 소각 시 이를 에너지화하는 방법 등이 더욱 연구되어야할 것이다. 4. 지속가능한 개념의 생산과 소비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친환경 건축자재에 대한 바른 정보가 필요하며 이를 쉽게 정리한 가이드북이나 매뉴얼이 시급히 요구된다. 5. 국내 제품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 많은 업체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친환경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친환경성이 입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소재임을 내세워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하다.
최근 소비자보호원의 발표에 의하면, 신 개축 건물의 많은 입주자들이 통증을 호소하고 있으며, 예방을 위해 건축자재의 선별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한다. 국제적 동향 역시, 친환경성에 기초한 자재의 지속가능성을 사용자의 건강, 환경보전, 산업경쟁력의 제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친환경 건축자재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웹 사이트 검색, 업체 카탈로그, 면담 등을 종합하여 목질계 바닥재, 합성수지바닥재, 타일, 벽지, 카펫 등에 대해 원자재, 생산, 사용 및 설치, 사용 후 등 각 단계별로 제품의 친환경적 측면을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1. 국내 자재 업체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유해물질 저방출과 생산 과정에서 주성분 이외에 기능성(원적외선, 음이온, 황토, 숯, 옥 등) 성분을 첨가하여 친환경 개념을 강조한 제품개발과 신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제품의 전 라이프사이클을 통한 친환경적 측면이 재인식되어야하며 이에 부합하는 친환경제품이 개발되어야한다. 2. 국내제품 선택 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은 EL, HB, GR 마크 획득인데, GR마크를 획득한 재활용 제품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므로 폐기물을 이용한 재활용 내장재 활성화를 위해 재활용 기술수준 향상과 지속가능한 소비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3. 친환경 관점에서 현재 국내 실내건축 자재를 평가할 때 가장 취약한 부분은 원자재였으며, 이를 극복하기위해서는 사용 후 폐기 시 분리수거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제품 소각 시 이를 에너지화하는 방법 등이 더욱 연구되어야할 것이다. 4. 지속가능한 개념의 생산과 소비가 촉진되기 위해서는 친환경 건축자재에 대한 바른 정보가 필요하며 이를 쉽게 정리한 가이드북이나 매뉴얼이 시급히 요구된다. 5. 국내 제품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 많은 업체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친환경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친환경성이 입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소재임을 내세워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하다.
According to the latest report by the Customer Protection Board, those who moved into newly constructed buildings are complaining about unidentified pains, asking for more careful selection of constructive materials for prevention of such potential problems. It is internationally recognized today th...
According to the latest report by the Customer Protection Board, those who moved into newly constructed buildings are complaining about unidentified pains, asking for more careful selection of constructive materials for prevention of such potential problems. It is internationally recognized today that ecological materials can serve a significant factor for users' health,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better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is study examined eco-design aspects of each interior material through web site search, in order to help customers learn about and capitalize on eco materials in a proper manner. As a result, 1. It turned out that the domestic industry are giving an impetus to releasing new eco items focusing on lower VOCs emission or addition of functional components as part of the marketing strategy. However, it is recommended that company understand significance of life cycle, and produce eco-concept materials. 2. The reliable standard for choosing the domestic material is EL, HB, GR marks. It is desirable to enhance recycling technologies and expand the sustainable consumption. customer class, since many recycled items are not developed. 3. The sourcing is a vulnerable part in terms of the concept of being environment-friendly material. Therefore, many manufacturers should design the easy knock-down products and produce the good items using recycled materials instead of new raw materials. Also solutions for making the energy from burning material should be studied. 4. The guidebook or manual with correct information about eco-materials is required to promote production and consumption with sustainable concept. 5. Many manufacturers are emphasizing ecological materials for customers, but some of them intended to disrupt customers' proper selection by promoting even unverified items to be environment-friendly.
According to the latest report by the Customer Protection Board, those who moved into newly constructed buildings are complaining about unidentified pains, asking for more careful selection of constructive materials for prevention of such potential problems. It is internationally recognized today that ecological materials can serve a significant factor for users' health,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better industrial competitiveness. This study examined eco-design aspects of each interior material through web site search, in order to help customers learn about and capitalize on eco materials in a proper manner. As a result, 1. It turned out that the domestic industry are giving an impetus to releasing new eco items focusing on lower VOCs emission or addition of functional components as part of the marketing strategy. However, it is recommended that company understand significance of life cycle, and produce eco-concept materials. 2. The reliable standard for choosing the domestic material is EL, HB, GR marks. It is desirable to enhance recycling technologies and expand the sustainable consumption. customer class, since many recycled items are not developed. 3. The sourcing is a vulnerable part in terms of the concept of being environment-friendly material. Therefore, many manufacturers should design the easy knock-down products and produce the good items using recycled materials instead of new raw materials. Also solutions for making the energy from burning material should be studied. 4. The guidebook or manual with correct information about eco-materials is required to promote production and consumption with sustainable concept. 5. Many manufacturers are emphasizing ecological materials for customers, but some of them intended to disrupt customers' proper selection by promoting even unverified items to be environment-friend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고조에 따라 제품 생산업체가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으로 하여금 더 많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하여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며,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내 실내 건축 자재의 최신 정보를 수집, 통합,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소비자의 바른 선택을 유도하는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제품의 친환경성 고찰에 앞서, 친환경 실내 건축자재의 특징과 요구조건, 국내에서 실내 건축자재의 환경친화적 품질 입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증제도 및 폐기물 재활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제품의 원자재 상태부터 사용 후까지의 전라이프사이클에 걸친 친환경성 평가를 위해 연구범위에 속하는 실내 건축자재에 대하여 미국 CSI6) 코드를 참고하여 자재의 생애주기별 친환경적 특성을 요약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고조에 따라 제품 생산업체가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으로 하여금 더 많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하여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며,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내 실내 건축 자재의 최신 정보를 수집, 통합,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소비자의 바른 선택을 유도하는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그러나 전체 연구의 일부에 속하는 이 연구에서는 실내 마감 재 중 큰 면적을 차지하고자 재업계 매출 면에서 비중이 큰 목질계 바닥재, 합성수지 바닥재, 타일, 벽지, 카펫으로 한정하여5) 유명 자재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들이 친환경 디자인 측면에서 얼마나, 어떻게 접근하고 있으며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가 어떤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제품의 친환경성 고찰에 앞서, 친환경 실내 건축자재의 특징과 요구조건, 국내에서 실내 건축자재의 환경친화적 품질 입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증제도 및 폐기물 재활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제품의 원자재 상태부터 사용 후까지의 전라이프사이클에 걸친 친환경성 평가를 위해 연구범위에 속하는 실내 건축자재에 대하여 미국 CSI6) 코드를 참고하여 자재의 생애주기별 친환경적 특성을 요약 정리하였다.
수집한 내용에 대한 분석 항목(표1 -표 5참조)은 미국 그린빌딩협의회(USGBC) 주도 하에 개발된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등급 시스템 중 재료 및 자원에 관한 항목 1 2 3 4 5 6 7 8)과 미국 미네소타 주 지속가능한 디자인 지침의 점수 양식 (MSDG scoring form)8)을 종합하여 추출하였다.(그림 1 참조)
실내 건축자재가 사용자와 환경에 얼마나 친화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단계별 특성 파악이 필요하므로 아래에서는 제품의 친환경성 측정시 국제적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미국의 CSI(Construction Specification Institute) 분류 중 Division 9의 마감재(finish) 편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에 의거하여 재료별 특성을 원자재 추출, 생산, 사용 및 설치, 사용 후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
자료 분석 결과, 불분명하거나 미비한 정보는 업체의 제품 카탈로그 및 자재회사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보완하였다. 아울러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 친환경 상품에 대한 정보 보완을 위해 친환경상품진홍원, 한국공기청정 협회, 산업자원부의 웹사이트 에서 제공하는 환경마크 취득 제품, 우수 재활용제품 인증 취득 품목,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 취득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본 연구 범위에 속하는 목질계 바닥재, 합성수지 바닥재, 타일, 벽지, 카펫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실내 건축자재 144개 제품군의 친환경성 고찰을 통해 특성 및 현황을 파악하였다.
국내 자재 생산업체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건축자재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친환경 관련 인증 마크를 취득하여 제품의 홍보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재 친환경 측면에서 품질 입증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증마크와 규격을 조사하였고 건축자재 생산시,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매우 높아 제품의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발생하는 페기물의 재사용 및 재활용이 강조 실천되어야하는 시점에서 국내 폐기물의 재활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친환경 실내 건축자재의 기준과 요구조건을 토대로 국내 실내 건축자재의 현황을 조사.분석한 결과와 이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환경마크 인증제품9)은 '05년 8월말 기준 107개 품목에 걸쳐 650여개 기업에서 생산하는 2, 400여개이다. 이 가운데 벽지는 91개, 바닥재는 원목마루, 치장목질 바닥재, 합성수지 바닥 타일을 포함하여 75개, 바름재는 2개, 벽 및 천장 보드류는 15개, 장식용 합성수지 시트는 27개, 타일 및 바닥재 벽재 시공시 사용하는 접착제를 포함한 목공 접착제는 29개 제품이 환경마크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내용들은 국내 실내 건축자재의 친환경적 접근 방법과 현황 파악에 기초자료로 사용되었으며, 표본조사 대상은 실내건축자재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으며 매출액이 높은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다. 자료조사는 2005년 8월부터 11월까지 웹사이트 검색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자재별로 5개 이상의 국내 업체의 제품군에 따른 자재의 종류와 특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상의 내용들은 국내 실내 건축자재의 친환경적 접근 방법과 현황 파악에 기초자료로 사용되었으며, 표본조사 대상은 실내건축자재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으며 매출액이 높은 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다. 자료조사는 2005년 8월부터 11월까지 웹사이트 검색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자재별로 5개 이상의 국내 업체의 제품군에 따른 자재의 종류와 특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불분명하거나 미비한 정보는 업체의 제품 카탈로그 및 자재회사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보완하였다.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방출량이 적은 제품에 대해 부여하는 인증마크이다. 적용 대상은 내장재로 사용되는 판, 벽지, 카펫, 바닥재 등의 제품, 현장에서 시공시에 사용되는 접착제, 페인트 등으로 TVOCs, HCHO 기준에 따라 5개의 등급이 있으며 단체품질인 정 시험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2006년 2월 현재, 친환경건축자재 인증 현황10) 을 살펴보면, 양호 이상의 인증을 받은 제품 가운데 구조용 합판과 온돌마루대판을 포함한 바닥재가 49개, 벽재가 34개, 접착제가 136개, 기타 61개이며, 기타 인증 제품 중에는 3개의 카펫타일이 인증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능/효과
2.전 세계적인 환경보호 운동과 국내 소비자들의 친환경제 품 선호 경향으로 국내 실내 마감재 시장에서 친환경 인증 마크 제품은 그리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소비자가 친환경 자재를 구매할 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은 EL, HB, GR 마크인데, 표본조사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GR마크 획득 제품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3.우리나라는 국토가 비좁고 자원이 풍부하지 않아 대부분의 건축자재와 마감재의 원자재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친환경 관점에서 현재 국내 실내 건축자재를 평가할 때 가장 취약한 부분은 원자재였으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폐자재를 재활용하는 것과 사용 후에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이다.
5.국내제품에 대한 표본조사를 위해 업체의 제품 정보를 수집해본 결과, 많은 업체들이 인터넷 홍보 과정에서 모호한 표현이나 설명 부족으로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성능 테스트나 검증을 거쳐 인증을 받지 못한 제품의 경우에도 친환경 제품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거나, 일부 제품만이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증 대상을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아 모든 제품이 해당하는 것으로 착각을 일으키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다.
이 가운데 주택.건설용 자재 및 설비가 포함되어 있으나 실내 마감재용으로 사용 가능한 것은 그리 많지 않은 형편이나 폐요업을 재활용 한 도자기 질 타일 1개, 폐섬유를 재활용 한 섬유판재 2개, 폐목재를 재활용한 파티클보드 1개, 중질섬유판 1개, 흡음섬유판 1개, 목재 문틀재 2개, 바닥재 2개, 폐금속을 재활용한 알루미늄 흡음재 1개, 폐유리를 재활용한 유리대리석 1개, 유리벽돌 1개, 유리타일 1개, 기타 재 활용 도료 1개 제품이 GR마크를 획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료조사는 2005년 8월부터 11월까지 웹사이트 검색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자재별로 5개 이상의 국내 업체의 제품군에 따른 자재의 종류와 특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불분명하거나 미비한 정보는 업체의 제품 카탈로그 및 자재회사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보완하였다. 아울러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 친환경 상품에 대한 정보 보완을 위해 친환경상품진홍원, 한국공기청정 협회, 산업자원부의 웹사이트 에서 제공하는 환경마크 취득 제품, 우수 재활용제품 인증 취득 품목,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 취득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였다.
또 국내 제품의 경우 원적외선, 음이온, 게르마늄 등을 첨가하여 탈취, 방오, 공기정화기능을 높이고 있는데, 에덴바이오벽지가 그 예이다. 환경마크 인증 기준은 제조과정과 사용단계에서 실내공기 오염 저감, 유해물질 저감기준을 통과한 경우이며, 현재 조사된 제품 중 일부 제품이 H고마크와 환경마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구성은 비닐 벽지가 종이 벽지보다 좋은 편이나 다른 종류의 실내 마감재에 비하면 약하다.
후속연구
4.소비자는 친환경 자재 인증마크를 획득한 제품일지라도 친 환경상품진흥원이나 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 사양 중 환경 정보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질계 바닥재, 합성수지 바닥재, 타일, 벽지, 카펫 중 어떠한 자재군이 더 친환경적이며, 어떤 특정 상품이 가장 친환경적인지 평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국내 폐기물 재활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매립이나 소각 처리 하는 등 재생 이용율이 저조하였다. 따라서 사용 후 폐기 시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분리수거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법,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심미적, 경제적, 교육적으로 훌륭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제품 소각시 이를 에너지화하는 방법 등이 더욱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재활용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하고 기업에서는 폐자재를 재활용한 친환경 제품 생산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재활용 및 재사용에 대한 방법과 실천사례, 환경보전적 측면, 경제적 측면의 효과를 교육 홍보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업체는 재활용 기술 수준 향상으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구매촉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