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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아파트 광고이미지의 기호학적 해석을 통한 광고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iciency of Advertisement Communication through the Semiological Translation for Advertisement Image of Brand Apartmen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145 - 154  

장미경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최정윤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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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브랜드아파트 광고는 유비쿼터스 도입으로 소비자 편리를 추구하는 하이테크 아파트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웰빙 라이프를 강조하는 자연친화적 아파트의 이미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광고이미지 표현에 있어서 차별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이것은 광고의 궁극적 목적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제공에 대한 문제와도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아파트 광고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최근 브랜드 아파트 광고가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들을 기호학적으로 해석하고, 이러한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고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디자인 전문가 집단123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아파트 광고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광고 표현의 기호학적 해석에 있어서는 광고 컨셉과 광고 이미지가 기호학적으로 일치하고 있을 때 의미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공유로부터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성공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실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광고 기획에 있어서 기호학의 도입은 효율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제공을 위한 논리적인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brand apartment ads, the image of high-tech apartment seeking consumers' convenience thanks to the introduction of ubiquitous and the image of nature-friendly apartment stressing consumers' well-being life have become a main stream. However, it seems that there lacks differentiation in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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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아파트 광고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제공 방안을 위한 연구로서 첫째, 최근의 브랜드 아파트 광고가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둘째, 아파트 광고의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전달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하며, 셋째, 이를 통해 현 브랜드 아파트 광고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제시하려고 한다.
  •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분석된 소비자 이미지 조사결과를 광고 이미지의 기호학적 해석과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 션을 이끌어낼 수 있는 광고이미지 창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첫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해석의 근거로 롤랑 바르트의 외시의미체계와 공시의미체계를 광고의 분석에 활용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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