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한 친환경운송수단 디자인개발 - 디자인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중심으로 -
A Development of Green Transportation Design for Special Identity of Jecheon Area - centered on Exterior Design for Development of Design Busines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4 = no.66, 2006년, pp.175 - 186  

문금희 (세명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는 화석연료 자원의 고갈과 더불어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심화되어 화석연료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 개발에 선진국을 비롯한 각 국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제천은 주변에 많은 문화재 단지와 역사문화 유적지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행사도 주최하고 있어 관광자원도 고루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천을 비롯하여 주변의 관광지들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미비하고 일반적이어서 특별한 교통수단을 개발할 경우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제천지역의 특성화를 위한 친환경운송수단 교통시스템의 설정을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제천지역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방향설정을 위해 기존의 성공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교통시스템을 연구하였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운송수단인 태양열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하이브리드 카, 전기자동차, 천연가스 자동차 등의 내용, 방식, 구조 및 장 단점 등을 연구 조사하였다.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제천지역에 적합한 친환경운송수단의 가능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안하였다. 제안된 안을 각 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비교 검토한 후 가장 적합한 교통시스템, 자동차 에너지원 및 차량형식, 승차인원과 차량제원 등을 결정하였다. 결정된 방향으로 자동차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디자인 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천과 주변지역을 연계하고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교통수단의 특별한 익스테리어디자인을 제천시청과 충북도청에 제안하므로 제천을 관광특성화 할 셔틀버스의 디자인비즈니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C, each nation controls exhaust fumes from automobiles and makes an effort to develop alternative energy because of serious environmental problem. Jechon area has many historical and cultural archeological sites. And Jechon city sponsors various cultural events. But the way of transport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이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순수한 기하학의 조형미를 추구하는 하드미니멀리즘(hard minimalism)은 매우 이성적인 조형으로 유행에 덜 민감하며 더 긴 수명주기를 갖는다.15) 전문가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스타일 표현을 위해 하드미니멀리즘 경향에 따라 모던한 (간결 한) 이미지를 원,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형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제천을 비롯하여 주변의 관광지들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미비하고 일반적이어서 특별한 교통수단을 개발할 경우 또 다른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그러므로 제천과 주변 지역을 연계하고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교통수단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여 화석연료 사용도 줄이고 환경문제도 해결하면서 관광자원화할 수 있도록 제천시청과 충북도청에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태리의 Bredamenari 버스도 투명한 엄청난 양의 유리로 빛을 내부로 퍼뜨리는 효과와 더불어 시각적 충격을 누그러뜨리는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광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옆 창문을 지붕(Roof)의 일부까지 연장하여 빛이 더 많이 들어오고 시야가 넓어지도록 하여 투명감과 개방감을 주고자 하였다.
  • 일반 시외버스는 각대도시들과 연결되어 있고 제천시 문화관광과에서는 관광코스로 1일 코스, 1박2일 코스 및 2박3일 코스 등으로 [표3]과 같이 충주, 단양, 영월등과 연결하여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 대전, 천안 등의 대도시와 연결된 시외버스터미널과 제천역 그리고 앞에서 제시된 관광코스들인 의림지, 배론성지, 탁사정, 박달재, 박달재자연휴 [표 3] 제천시 문화관광과 추천관광코스양림, 자양영당, 장락7층모전석탑, 금월봉관광지, KBS제천촬영장, 수상항공, 금수산, 청풍호 유람선, 만남의 광장, 청풍문화재단지, 상천, 월악산용하구곡 및 송계계곡 등을 연계하는 40~45인승의 천연가스 셔틀버스를 디자인 제안하여 친환경적이면서 외형적으로도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교통수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자동차 디자인은 크게 Exterior, Interior 및 Color & graphic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비즈 니스를 제천시청 또는 충북도청으로부터 이끌어내기 위해 차량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디자인 비즈니스 수주 이후에 Interior 와 color & graphic 디자인은후속 연구로 진행하고자 한다.
  • 앞면과 옆면 사이에 사선의 면을 만들어 줌으로 곡선을 사용하지 않고 곡선의 효과를 주도록 하였다. 사선의 면을 유리를 사용하므로 투명감과 개방감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유리와 유리면 사이에 감추어진 필러를 주어 기능적으로 보강을 하면서 조형적 특성을 갖도록 하였다.
  • 학 . 연의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한 가지 안으로 축소하고자 하였다. 각 안에 대한 충북도청 관계자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 또한 동경모터쇼에 선보인 TOYOTA와 HINO의 컨셉버스들도 곡선적이기는 하나 마찬가지의 의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태리의 Bredamenari 버스도 투명한 엄청난 양의 유리로 빛을 내부로 퍼뜨리는 효과와 더불어 시각적 충격을 누그러뜨리는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광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옆 창문을 지붕(Roof)의 일부까지 연장하여 빛이 더 많이 들어오고 시야가 넓어지도록 하여 투명감과 개방감을 주고자 하였다.
  • 청계천이 시멘트가 뒤덮인 삭막한 공간에서 물이 흐르고 새 가 지저귀는 아름다운 생태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도 국민들의 환경인식과 서울시장의 추진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을 것이다. 제천이 무공해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천시 민들의 환경인식을 새롭게 하고 제천시청 및 충북도청의 관계자들이 의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연구를 진행하였고 제천시청 혁신위원회 경제분과 위원회에 프리젠테이션하였다.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 결과를 활용하여 선정된 안에 대해 스케일 모델(1/5 또는 l/l(gcale)을 클레이 또는 RP장비를 사용하여 제작할 것을 제안하였고 디자인 비즈 니스 개발이 제천시에 의해 결정되고 난 후 인테리어와 칼라 등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 연구방법으로는 자료의 수집을 위해 문헌조사와 직접 조사를 병행하였고 직접 조사를 위해 현지 출장 촬영과 모터쇼 참관 촬영 등을 진행하였다.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전개한 후 제천시 청에 프리젠테 이션 하므로 디자인 비즈니스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 독일의 프라이부르크시는 1972년에 자동차 억제 정책 인 노면전차 노선 확충, 시내버스 노선 정비, 자전거도로망 확충, 보행자 전용구역 설치, 주택가 최고 시속 30km 제한, 시내 중심지 자동차 노선 축소 및 진입제한, 주차요금 인상, 주택지구 주차 우선권 제도, 승용차 함께 타기 등 실질적인 교통정책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프라이부르크는 도심에서 자동차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 착안해 자동차의 편리성을 인정하면서 자동차로 인한 사고 위험과 자동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나 소음공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의존도를 최대한 낮추고자 하였다. 그 결과 교통사고가 거의 사라졌고 배기가스나 소음도 적어졌다.
  • 그 대안으로 각국 정부, 연구소, 기업들이 공해를 최소화하거나 무공해화 할 수 있는 운송수단의 개발에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저공해 운송수단만이 상용화 단계에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대체에너지원의 개발과 직결된 무공해 운송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가 나왔으나 실용성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못했다.

가설 설정

  • 감정적 인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막연하면서도 행동을 규정하는 힘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13)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물체들은 먼저 순수한 형으로서 지각되고, 비교적 긴 서술의 과정을 거쳐서 정신적, 구어적인 이미지로 바뀌어 우리의 지각체계에 각인된다.이미지란 우리의 감각기에 잡히는 물질적인 모양으로 본질적으로 물건의 실제 의미를 가리킨다.
  • 1안 : 연료전지는 아직 상용화될 수 없다.
  • 2안 : 제천시내에 운행되는 시내버스는 10년 이 사용 연한으 로 되어 있어서 10년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교체 시기에 무공해 자동차 인 천연가스 버스로 바꾸 어 주면서 디자인도 바꾸면 된다.
  • 3안 : 의림지처럼 제한된 공간에서 사용되는 것은 가능하나 제천10경 등을 연결하여 운행하기 위해 일반도로로 나오게 되면 전기자동차는 저속의 속도와 주행거리 등의 문제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CNG, LNG 또는 LPG를 사용하는 미니버스 등은 제천시에서 일정 구간을 운행한다는 사업승인을 받으면 가능하겠으나 사업성, 수익성 등의 문제가 있어서 사업자가 먼저 있어야 하는데, 사업성이 없다고 본다.
  • 3안 : 전기자동차가 의림지 주변 같이 일정한 막힌 공간을 다니는 것은 가능하겠으나 의림지가 별로 넓지가 않은 것이 문제가 되겠다. 그리고 제천 10경을 연결해서 운행하려면 일반도로로 나와야 하는데 그러려면 형식승인을 받고 번호판을 달아야만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