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의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수학 기피요인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Math Dislike Factors by the High School Students' Math Achievement Differen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5 no.3 = no.114, 2006년, pp.251 - 262  

차인숙 (한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628 high school students' math dislike tendencies by their math achievement levels. The findings show that, firstly, as the sample students' math achievement level decreases, the number of dislike factors increase. Secondly, students' math dislike factors are differentia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의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보면서 수학 기피 성향은 치유될 수 있기에 학생들의 기피성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치유 및 지도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의미 있는 연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는 학생들의 수학성취도 수준에 따라 기피성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여 성취 수준에 따른 치유 및 지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고는 김영국 외(2001)가 제작한 신뢰도와 타당 도가 검증된 수학 기피 성향 심리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나 본고의 연구대상이 김영국 외(2001)의 연구대상과 다르므로 본 연구에서 구해진 데이터를 통한 신뢰도를 조사하여 그 일치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김영국 외(2001)의 Cronbach's a 계수보다 본 연구의 것이 전체적으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표 6] 참조).
  • 본고는 수학 성취도 관련 변인으로 선행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수학 기피 성향에 대하여 수학 성취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 본고는 수학 성취도 관련 변인으로 선행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수학 기피 성향에 대하여 학생들의 수학 기피 성향이 수학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가장 기피 현상이 높은 고등학교 학생들의(박규홍 외 5인, 2000) 수학 기피요인을수학성취도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기피 요인 처치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고는 학생들의 수학성취 수준에 따라 기피요인을 파악하고 수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교사들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고의 연구대상이 다소 제한적이므로 후속 검증연구가 요구되며 본고에서 나타난 주요 요인들에 대한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실제적인 치유방안에 대해서는 추후 과제로 남겨두겠다.
  •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가장 기피 현상이 높은 고등학교 학생들의(박규홍 외 5인, 2000) 수학 기피요인을수학성취도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 기피 요인 처치 및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