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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일부 중학생의 약물남용예방교육 효과
Effects of Substance Abuse Prevention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3 no.2, 2006년, pp.1 - 10  

김영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어용숙 (춘해대학 간호과) ,  주현옥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substance abuse prevention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by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before education and one month later. The whole subjects were 458 students in first grade of middl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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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예방이란 약물사용 또는 남용의 새로운 발생을 최소화시키려는 시도로써, 약물사용, 남용, 의존의 개시를 예방하는 교육과 활동, 그리고 약물사용을 초래하는 위험 요인을 즐이는 교육과 활동을 말한다. 2차 예방온 약물 사용 행동의 전조가 되는 고위험 행동을 나타내 는 학생 및 그로 인한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학생을 확인하여 개입을 하는 것이며, 3차 예방온 만 성적 남용 상태의 극복에 주안점을 둔 위험감소 활동으로 약물로 인한 문제를 가졌거나 이에의 한 악영향을 받았던 학생들에게 약물의존 상태를 관리하며 살아가는 법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국 1Q693명을 대상으로 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약물사용 실태에 의하면 약 믈의 남용이나 의존상태에 있기보다는 처음 시작하는 상태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였다(주왕기와 조영제, 1997).
  • 5%에서 나타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흡연 및 음주 등의 약물 남용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약물남 용이 시작되는 시기인 중학생을 대상으로 약물 남용에 대한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의 건 강 관리를 위한 초석이 되며 나아가 청소년 사회 문제를 예방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 따라서 본 연구진 온 중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약물 남용 교육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규명하고 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중학생에게 약물 남용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t posttest d*ign)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약물 오남용 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부산광역시 6개 구 교육청 산하 남녀 중학생을 대상으로 마약퇴치본부에서 개발한 집단강의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전과 후의 SPDA점수 변화를 약물 잠재 군과 비 잠재 군으로 분류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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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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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picer RS, Miller TR. Impact of a Workplace Peer-Focused Substance Abuse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Program Alcoholism: CIinical & Experimental Research 2005; 29(4):609-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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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haley & Wong DL. Nursing care of infants and children. Mosby, 1999;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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