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활용한 비만예방 교육이 청소년의 지식과 행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Obesity Prevention Education Providing Feedback to the Knowledge and Behavior of Young People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3 no.2, 2006년, pp.47 - 61  

김일원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최미경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상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in order to conduct obesity prevention education providing feedback which is currently taught to the second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 understanding how this method of education affects the knowledge and of behavior towards obesity prevention, and that ...

주제어

참고문헌 (44)

  1. 장윤주. 비만아동 및 청소년의 체중조절 경험과 비만관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방의학회지 1998;31(2) 

  2. 경기학교보건교육연구회 http://www.k-bogun.co.kr. 2005 

  3. 김경화. 보건교사와 학부모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4. 김문주. 여대생의 비만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서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1 

  5. 김미경. 행동수정요법을 적용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강원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6. 김병완. 피드백 유형이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남;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7. 김선희. 비만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1 

  8. 김선희. 일개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위한 비만관리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1997 

  9. 김수동의 건강정보샘 http://orja.com.ne.kr. 2005 

  10. 김영희. 일 소도시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비만도 감소를 위한 간호중재효과 [박사학위논문]. 광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3 

  11. 김인철. 초등학생의 비만관리 프로그램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제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12. 김현아. 강릉지역 학령기 아동의 비만 실태 및 그 치료에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원: 강릉대학교 대학원,1995 

  13.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2005 

  14. 대한비만학회. 2001 임상비만학. 고려의학 

  15. 대한혈관외과학회 http://www.ksvs.org. 2005 

  16. 문경래, 박영봉. 광주시대 국민학교 아동의 비만도 조사. 소아과 1993;36(1):81-87 

  17. 문선영, 김신청, 김숙영. 비만 여고생의 건강통제위 성격과 섭식행동. 대한간호학회지 2001;31(1), 43-51 

  18. 박성진. 서울시 중학생의 비만도와 생활습관 및 비만에 대한 태도 조사 [석사학위논문].서울: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19. 박일용. 협동학습에서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20. 서길주. 피드백 유행이 학습양식에 따라 수학과 내적동기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박사학위논문]. 전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1. 성선화. 전주 일부지역 비만과 비비만 중학생의 식행동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 [석사학위논문]. 전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2. 시주연. 정상체중아동과 비만아동의 건강행위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3. 유선화. 협동학습에서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 학습태도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남: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24. 이경옥. 중학교 기술.가정과에서CAl 피드백 방식이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 학업생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충남: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5. 이기우. 피드백을 통한 아동의 학습동기,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 향상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생생활연구 1997;10(1), 8-12 

  26. 이선미. 초등학교 비만아동에 대한 비만교육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27. 이선아. 비만 여자 고등학생의 생활습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3 

  28. 이은주. 사이버 상담을 병행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비만아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3 

  29. 전미숙.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위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북: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30. 정승교. 행동수정 프로그램에 의한 과체중 여자 중학생의 비만 관리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1995 

  31. 조성수. 형성평가에서 교정적 피드백 유형이 학업 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3 

  32. 최선화. 비만학생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제안.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0;11(2): 526-537 

  33.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 http://www.schoolheaith.or.kr. 2005 

  34. 한지숙. 비만 아동의 식이섭취 양상과 혈청 콜레스테롤 수준과의 상관성. 한국영양식량학회지 1996;25(3):433-440 

  35. Bardwell R. Feedback: How dose it fun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1981;50(1):4-9 

  36. Cole PG, Chan LKS. Teaching Principle and Practice. New York: Prentice Hall 1987 

  37. Dietz WH. Prevention of Childhood Obesity.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986;32(4):823-833 

  38. Lacar ES, Riley W. Adolescent obesity in a low - in come Mexican American district in south Texas. Archives of pediatric & adolescent Medicine, Aug 2000;153(8):837-840 

  39. Linda G, Bardini RD, Ditze WH. Myths about childhood obesity. Pediat Ann 1992;21:647-652 

  40. Muecke L, Simons-Morton B, Wei Huang I, Parcel G. Is childhood obesity associated with high-fat food and low physical activity? J sch health 1992;62:19-23 

  41. Price JH, O'Connell JK, Kukulka G. Development of Short Obesity Knowledge Scale Using Four Different Response Formats. Journal of School Health 1985;55(9):382-384 

  42. Rosenshine BV. Classroom instruction. In Gage(ed), The Psychology of Teaching Method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6 

  43. Slavin RE. Educational Psychology: Theory into Practi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1 

  44. Wong ML, Kob D, Lee J. Influence of life style behaviors on obesity among chinese adolescents in Singapore. Health Education Journal 1995;54(2):198 2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