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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응화를 위한 CC/PP 기반의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및 운영 아키텍쳐 설계
A Design of Management Architecture and Ubiquitous Profile Based on CC/PP for Content Adaptation in Ubiquitous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C Part C, v.13C no.4 = no.107, 2006년, pp.491 - 500  

김경식 (단국대학교 정보컴퓨터과학과) ,  이재동 (단국대학교 정보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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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응화를 위한 CC/PP 기반의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및 운영 아키텍쳐를 설계한다.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의 컴포넌트와 속성들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응화 서비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정의하였다.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설계 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RDF, RDF Schema, CC/PP Structure, 표준 어휘 등의 기법들을 적용하였다. 또한,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게이트웨이 중심의 운영 방법, 저장소를 이용한 메타데이터 구성 방법, 동적 구성 방법 등의 아이디어들을 기반으로 운영 아키텍쳐를 제안하고 설계하였다. 제안한 운영 아키텍쳐에 대한 성능 평가 결과 기존의 프로파일 운영 방법 보다 더 효율적이었다. 제안된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및 운영 아키텍쳐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적응화된 콘텐츠를 서비스를 위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management architecture and the ubiquitous profile based on CC/PP for contents adaptation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is designed. The components and the attributes of the ubiquitous profile are defined based on the services scenario of contents adaptation in the ubiquitous en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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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 응화을 위해 CC/PP(Composite Capability/Preference Profiles)[14]7] 반의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및 운영 아키텍쳐를 설계한다. 프로파일 구성 시 필요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 응화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고, 콘텐츠 적 응화를 위해 갖추어야 할 특징들을 정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적응화를 위한 CC/PP기반의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및 운영 아키텍쳐를 설계하였다.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은 유비 궈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서비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디바이스, 상황, 사용자, 콘텐츠, 서비스로 분류하고 11개의 컴포넌트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파일 설계 시 3장에서 정의한 프로파일들이 가져야 할 특징들을 적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법들을 도입하였다.
  • [표 1]은유 비쿼터스 프로파일이 가져야 할 특징을 적용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적용한 기법들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제안한 기법들을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이 가져야 할 특징을 적 용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적용한 기법들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제안한 기법들을 유비쿼터스 프로파일 설계에 적용한다.
  •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디바이스에 독립적으로 적응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로파일이다.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명시성 : 프로파일을 구성하는 컴포넌트, 속성, 값 등은 명시적인 형태로 정의되어야 한다. 프로파일을 이용하는 시스템들에서 컴포넌트에 해당하는 컴포넌트, 속성, 값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는 네트워크와 디바이스 종류 등 하드웨어에 독립적으로 콘텐츠를 이용할 것이다.
  • .사용자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것이다.
  •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와 선호도 정보 등이 반영된 콘텐츠를 이용할 것이다.
  • .사용자는 자신의 특성에 따라 개인화된 서비스를 요구할 것이다.
  • .사용자는 자신이 존재하는 공간의 감성/상황정보를 콘텐츠 적 응화에 이용할 것이다.
  • 일을 구성하였다. 상황정보 컴포넌트는 이미 구축되어 있는 상황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상황정보 중에서 콘텐츠 적 응화에 필요한 요소만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그림3)은 유비쿼터스 프로파일을 나타내고 있다.
  • 셋째, 프로파일의 동적 구성 방법이다. 클라이언트와 프로파일 저장소 간의 프로파일 교환은 변경된 정보만을 이용하여 교환하는 방법이다.
  • 실험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용하는 동안 프로파일변경 이 상황정보 변경, 콘텐츠 변경, 사용자 선호도 변경에 따라 4번 발생했다고 가정하였다. 프로파일이 처음 생성된 후 프로파일 변경 순서는 상황정보 변경t콘텐츠 정보 변경-*상 ' 황정보 변경—사용도 선호도 변경 순으로 작성하였다.
  •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 한다”는 의미로서 최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제록스팰러 앨토연구소(PARC)의 마크와이저 (Mark Weiser)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2].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적응화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콘텐츠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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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 Coles, E. Deliot, T. Melamed, K. Lansard, 'A framework for coordinated multi-modal browsing with multiple clients,'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pp. 718-726, May 2003 

  2. M. Weiser, 'Some computer science issues in ubiquitous computing,' ACM SIGMOBILE Mobil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Review, vol 36. issue 7, pp.75-84, July, 1993 

  3. P. Korpipaa, J. Mantyjarvi, J. Kela, H. Keranen, J. E. Malm, 'Managing context information in mobile devices,' Pervasive Computing. IEEE, Vol.2, issue 3, pp.42-51, July-Sept., 2003 

  4. S. buchholz, T. Hanmann, Gerald Hubsch, 'Comprehensive Structured Context Profile(CSCP) : Design and Experience,'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Workshops, 2004. Proceedings of the Second IEEE Annual Conference on, pp.43-47, Mar., 2004 

  5. T. Lemlouma, N. Layaida, 'Encoding Multimedia Presentation for User Preferences and Limited Environment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 Expo(ICME), pp.165-168, July, 2003 

  6. T.Lemlouma, N. Layaida, 'Content Adaptation and Generation Principles for Heterogeneous Clients,' W3C Workshop on Device Independent Authoring Techniques, Sept., 2002 

  7. T. emlouma, N. Layaida, 'The Negotiation of Multimedia Content Services in Heterogeneous Environments,' In the MMM 2001: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Modeling, pp.187-206, Nov., 2001 

  8. T. emlouma, N. Layaida, 'Universal Profiling Schema for Content Negotiation,' INRIA Jan., 2002 

  9. G. Klyne, 'RFC 2533: A Syntax for Describing Media Feature Sets,' IETF Request for Comments: ftp://ftp.isi.edu/in-notes/rfc2533.txt, Mar., 1999 

  10. K. Holtman, A. Mutz, T. Hardie, 'RFC 2506: Media Feature Tag Registration Procedure,' IETF Request for Comments: ftp://ftp.isi.edu/in-notes/rfc2506.txt, Mar., 1999 

  11. L. Masinter, D. Wing, A. Mutz, K. Holtman, 'RFC 2534: Media Features for Display, Print, and Fax,' IETF Request for Comments: ftp://ftp.isi.edu/in-notes/rfc2534.txt, Mar., 1999 

  12. B. Bridge, Hewlett-Packard Laboratories, 'RDF Primer,' W3C, Feb., 2004 

  13. B. Bridge, 'RDF Vocabulary Description Language 1.0 :RDF Schema,' Feb., 2004 

  14. G. klyne, et al, 'Composite Capability/Preference Profiles (CC/PP) : Structure and Vocabularies 1.0,' W3C, Jan., 2004 

  15. Open Mobile Alliance, 'UAProf(User Agent Profile),' Open Mobile Alliance, May, 2003 

  16. Jena Sematic Web Framework, http://jena.sourceforge.net/ 

  17. Mysql, http://www.mysql.com/ 

  18. The World Wide Web Consortium(W3C), 'http//www.w3c.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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