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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프트웨어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클래스 추출과 연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mpling and Association Relation of Class to Express Game Softwar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3D no.4 = no.107, 2006년, pp.619 - 624  

김용식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조현훈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전략센터) ,  류성열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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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게임시장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게임제작 프로세스는 체계화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게임기획자와 게임개발자 간의 의사 소통의 문제점은 게임의 실패를 초래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게임기획자와 게임개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게임기획을 위한 산출물에서 게임의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를 추출하여 클래스화 하고, 추출된 요소간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클래스의 연관관계를 제시한다. 사례 연구를 통해 추출된 클래스와 클래스간의 연관관계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게임기획을 지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domestic game market rapidity is developmental but the game production process does not become systematization. Also it is bringing the failure of game that problem point of conversation between game planner and game developer.. The research which to conversation between game planner and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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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기획서표준 양식은 게임 기획 내용의 정리를 통해 게임 기획과정을 숙지하고 체계적인 게임 개발과정을 제공하며, 게임 개발인력 교육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게임기획서표준 양식은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체계적인 업무단계를 제공하여 각 항목별 세부적인 상황설정 및 설명을 나타내고 있다.
  • 게임 기획산출물에서 추출된 12개의 게임 요소의 클래스도 혼자서 존재하는 것은 없다. 그리하여 게임을 표현하는 클래스가 어떻게 서로 교류하면서 존재하는가를 나타내도록 한다.
  • 이러한 문제점의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게임기획자와 게임개발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존재이다. 그리하여 기획의 의도를 정확하게 게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다. 하지만 게임개발 업체의 실정은 기획자와 개발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하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기획자와 게임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매개체인 UML을 이용하여 게임 요소를 표현할 수 있는 클래스를 추출하고 추출된 클래스 간의 연관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게임도 일반 정보시스템과 같이 객체 지향적인 개발을 나타내고 있는데 일반적인 정보 시스템의 기획과 같이 무엇(What)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How)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 위에서 제시한 게임 기획요소에서 아이 템 중심으로 요소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게임 기획 모델링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때 아이템은 게임에서 사용자가 직접 제어하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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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게임 제작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3 

  2. 게임 제작 프로세스 개선안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3.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관광부, 한국 게임산업개발원, 2004 

  4.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개선안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5 

  5. Grady Booch,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TheUnified Modeling Language User Guide,' Addison-Wesley, 1999 

  6. The Object Management Group(OMG), 'Unified Modeling Language,' Version 1.3, OMG, June, 1999 

  7. Martin Fowler, Kendall Scott, UML Distilled, Addison-Wesley, 1997 

  8. Pressman, R., S., Software Engineering a Practitioner's Approach 4th Edition, McGraw-Hill, 1999 

  9. Grady Booch,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Reference Manual, Second Edition', AddisonWelle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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