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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적 애니메이션에서 브러시 스트로크의 시간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모션 맵 생성
Motion Map Generation for Maintaining the Temporal Coherence of Brush Strokes in the Painterly Anima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3 no.8, 2006년, pp.536 - 546  

박영섭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경현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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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적 애니메이션은 비디오 동영상을 이용하여 손으로 그린 듯 한 회화적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이며 프레임브러시 스트로크의 시간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프레임 간 브러시 스트로크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모션 맵 생성을 제안한다. 모션 맵이란 모션이 발생한 에지 위치를 기준으로 해서 모션 정보를 더함으로써 프레임 간 에지가 움직이는 영역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모션 추정 방법은 광류 (optical flow) 방법과 블록 기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여러 가지 모션 추정 방법을 통해서 얻은 모션 정보 ( 방향과 크기 ) 중 신호 대 잡음비 (PSNR)가 가장 큰 방법을 최종 모션 정보로 선택하여 모션 맵을 생성하였다. 생성된 모션 맵은 다음 프레임의 덧칠 부분을 결정해 준다. 손으로 그린 듯 한 회화적 느낌을 표현하면서도 프레임 간 브러시 스트로크의 시간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브러시 스트로크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강한 에지에 대해서만 모션 정보를 적용하였다. 또한 다중노출기법과 소스 영상과 캔버스간의 차이 맵을 이용하여 프레임 간 플릭커링 현상을 줄이고자 하였다. 구조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부 기울기 보간법 (local gradient interpolation)을 이용하여 브러시 스트로크 간 방향의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interly animation is a method that expresses painterly images with a hand-painted appearance from a video, and the most crucial element for it is the temporal coherence of brush strokes between frames. A motion map is proposed in this paper as a solution to the issue of maintaining the temporal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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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류 방법을 이용하여 생성된 모션 정보는 모션 방향은 비교적 정확 하나 영상의 노이즈나 겹침 현상 때문에 모션 크기는 다소 부정확하다 [3]. Litwinowicz[4], Hertzmann[5t6] 등 기존의 연구에서는 광류 방법만을 이용하여 모션 정보를 계산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모션 추정 방법[1, 2]중 신호대 잡음비(PSNR)가 가장 큰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다소 부정확한 모션 정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러시스트로크의 여러 가지 파라미터 중 방향을 결정해주는 강한에지들에 대해서만 모션 정보를 적용함으로써 프레임 간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 Litwinowicz[4], Hertzmann[5t6] 등 기존의 연구에서는 광류 방법만을 이용하여 모션 정보를 계산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모션 추정 방법[1, 2]중 신호대 잡음비(PSNR)가 가장 큰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다소 부정확한 모션 정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브러시스트로크의 여러 가지 파라미터 중 방향을 결정해주는 강한에지들에 대해서만 모션 정보를 적용함으로써 프레임 간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 이 부분 또한 프레임마다 변화는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션맵 부분에 브러시 스트로크를 적용한 캔버스와 현재 소스 영상 간의 차이맵을 만들고 그 맵 을 기준으로 모션맵 영역을 덧칠하였다. 본 논문에서 적용한 방법은 와핑된 이전 소스 영상과 현재 소스 영상 간에 차이맵을 만들어 캔버스에 적용하는 Hertzmann [6]의 방법과는 달리 모션맵 부분이 덧칠해진 캔버스와 현재 소스 영상의 차이맵을 만들어 브러시스트로크를 덧칠함으로써 프레임 간 플릭커링 현상을 줄이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프레임 간 일관성을 가장 잘 유지되는 영상은 소스 영상이기 때문이며 와핑된 이전 소스 영상과 현재 소스 영상의 차이는 와핑된 이전 캔버스와 현재 캔버스 간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 플릭커링(flickering)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했다 [6]. 본 논문에서는 모션 정보는 프레임 간 브러시스트로크의 방향을 결정하는 강한에 지에만 적용하고 모션맵을 이용하여 플릭커링 현상을 줄이고자 한다. 둘째, 실제 페인트 온 글라스 애니메이션에서는 이전 프레임의 캔버스를 그대로 다음 프레임의 초기 캔버스로 사용하고 덧그리는 부분만 찾아내서 브러시를 적용함으로써 프레임 간 시간적 일관성을 유지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션맵 기반 회화적 애니메이션 방법을 제안하였다. 에지정보와 모션 추정을 통해 얻은 모션 정보를 이용한 모션맵을 생성하여 프레임 간 덧그리는 부분을 구분하였다.
  • 다시 말해서, 2D 영상에서의 에 지 정보는 객체 간 구분을 지어주는 하나의 기준이 되며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 동영상을 이용한 회화적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페인트 온 글라스(paint-on-glass) 애니메이션 기법[12]을 분석하고, 분석된 특징을 기반으로 에지 및 모션 정보를 이용하는 모션맵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모션맵이란 프레임 간 모션이 발생한 영역을 말한다.
  • 그래서 브러 시 스트로크의 방향이 에지의 방향을 따르지 않는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 자 브러시스트로크의 방향을 결정하는 임의의 강한 에 지(strong edges)를 설정하고 주변 픽셀의 방향을 강한 에지를 따르도록 보간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Hays[기의 방법과 유사한 방법이나 Hays[기는 모든 강한에지들에 대하여 방향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왜냐하면 시간적 일관성이 가장 잘 유지되는 영상은 소스 영상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소스 영상과 모션맵을 적용한 캔버스 간 디퍼런스맵을 계산함으로써 프레임 간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 그림 7의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프레임 간 브러시 방향은 시간적 일관성이 유지되고 있으며 새로운 장면으로 인한 새로운 강한 에지가 생성되고 있다. 영상의 노이즈나 프레임 간 겹침 현상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정확한 모션 정보를 브러시 스트로크의 모든 파라미터(방향, 위치, 색상, 모양 등에 적용하지 않고 프레임 간 방향에만 적용함으로써 브러시스트 로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그림8은 다중 노출 기법을 적용하여 만든 결과영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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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BLANK and P. Anandan, 'Robust dynamic motion estimation over time,' CVPR'91, pp.296-203, 1991 

  2. T. Koga, K. Iinuma, A. Hirano, Y. Iijima and T. Ishiguro, 'Motion-compensated interframe coding for video,' NTC'81, pp. G.5.3.1-G.5.3.4, 1981 

  3. A.M. Tekalp, Digital Video Processing, pp.72-116, Prentice-Hall, 1995 

  4. P. Litwinowicz, 'Processing Images and Video An Impressionist Effect,' SIGGRAPH'97, pp.407-414, 1997 

  5. A. Hertzmann, 'Painterly rendering with curved brush strokes of multiple sizes,' SIGGRAPH'98, pp.453-460, 1998 

  6. A. Hertzmann, K. Perlin, 'Painterly Rendering for Video and Interaction,' NPAR'2000, pp.7-12, 2000 

  7. J. Hays and I. Essa, 'Image and Video Based Painterly Animation,' NPAR'2004, pp.113-120, 2004 

  8. Y.S. Park and K.H. Yoon, 'Adaptive Brush Stroke Generation for Painterly Rendering,' EG'2004 Short Presentations, pp.65-68, 2004 

  9. T. Beier, S. Neely, 'Feature Based Image Metamorphosis,' SIGGRAPH'92, pp.35-42, 1992 

  10. Y. Deng, B.S. Manjunath and H. Shin, 'Color Image Segmentation,' CVPR'99, pp.2446-2451, 1999 

  11. Y. Deng, C. Kenney, M.S. Moore and B.S. Manjunath, 'Peer group filtering and perceptual color image quantization,' ISCAS'99, pp. IV21 - IV24, 1999 

  12. K. Layboume, Animation Book, Three Rivers Pres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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