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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형 세분화를 이용한 3D 메쉬의 기하데이타 압축
Adaptive Subdivision for Geometry Coding of 3D Mesh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3 no.8, 2006년, pp.547 - 553  

이혜영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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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 차원 메쉬의 기하데이타 압축을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소개하고자 한다. 광역좌표계에 의거한 기하데이타 압축방법은 구현이 쉽고 단순하게 양자화가 결정되지만 압축효율은 지역 화표계를 이용한 방법보다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지역좌표계에 기초한 방법은 광역좌표계 방법보다 압축효율은 우수하나 양자화가 사용자의 시행착오에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비체계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좌표계영역에 적용형 세분화를 도입하여 체계적인 양자화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문맥 모델링기법을 적용하여 연결데이타 압축효율도 더욱 향상시켰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의 새로운 압축 알고리즘은 압축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체계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왜곡율과압축률간의 균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여 알고리즘의 신뢰성을 높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esent a new geometry coding method for 3D meshes, an adaptive subdivision. Previous localized geometry coding methods have demonstrated better compression ratios than the global approach but they are considered hard to use in practice partly due to time - consuming quantization. Our new locali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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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AA의 연결데이타 압축 방법과 지역 좌표영역 세분화에 기초한 새로운 기하 압축 방법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지역좌표계를 이용한 알고리즘은 적절한 압축률과 왜곡률을 위한 양자화수를 찾는데 사용자의 많은 시행착오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 좌표계를 사용해 압축 효율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이 쉽고 간단한 새로운 압축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그림 1, 2, 표 3 참조). 또한, 기존의 우수한 압축 방법인 Angle-Analyzer[4]의 연결데이타 압축알고리즘에 문맥 모델링(context- modelingX 적용하여 압축률을 더욱 향상시켰다.
  • 본 논문의 새로운 기하 압축 방법은 위의 수도코드에서 (*)부분에 적용된다. 본 방법의 핵심은 지역 좌표영역 내의 각 점의 위치에 따라서 세분화될 영역의 크기를 조정하고, 세분화 정도를 달리하는 것이다. 세분화시 점이 속한 내부 셀의 숫자를 부호화한다(그림 2, 5의 우측).
  • 최근, 2D 이미지 프로세 싱[14]에서 사용되었던 문맥 모델링을 등가 곡면 압축 [15, 10] 등에 사용하여 더 높은 압축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3차원 메쉬 압축에 확장 적용하기 위한 실험을 하였다. (**)표시된 3절의 4번째 단계인 암호화 과정 에 적용되는 기법으로 압축률 향상에 기여하였다.
  • 광역 좌표계를 이용한 기하 압축 알고리즘은 비록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사용이 간단하고 압축률과 왜곡률 간의 직관적인 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압축률이 우수한 지역 좌표계에 기초한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압축효율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사용의 용이성 및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지역 좌표영역 내의 점의 분포에 대한 관찰을 통해 적응형 세분화를 제안하였고, 비 균일적 세분화를 통해 비 균일적 양자화를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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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 Touma and C. Gotsman:Triangle Mesh Compression. Graphics Interface 98 Conference Proceedings. pp. 26-34, 1998 

  2. J. Rossignac: EdgeBreaker : Connectivity Compression for Triangle Mesh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5(1). pp. 47-61, 1999 

  3. P. Alliez and M. Desbrun: Valence-Driven Connectivity Encoding of 3D Meshes. Computer Graphics Forum (Proc. Eurographics'01), Vol. 17(3). pp. 480-489, 2001 

  4. H. Lee and P. Alliez and M. Desbrun: AngleAnalyzer: A Triangle-Quad Mesh Codec. Computer Graphics Forum (Proc. Eurographics'01), Vol. 22(3), pp. 383-391, 2002 

  5. H. Hoppe, Progressive Meshes. Siggraph 96 Conference Proceedings. pp. 99-108, 1996 

  6. Pierre Alliez and Mathieu Desbrun: Progressive Encoding for Lossless Transmission of 3D Meshes. ACM Siggraph Conference Proceedings. pp. 198-205, 2001 

  7. P-M. Gandoin and O. Devillers: Progressive Lossless Compression of Arbitrary Simplicial Complexes. ACM Trans. on Graphics. Vol. 21(3). (2002) 372-379 

  8. M. Isenburg and S. Gumhold: Out-of-core compression for gigantic polygon meshe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2(3) (2003) 935-942 

  9. Sungyul Choe, Junho Kim, Haeyoung Lee, Seungyong Lee, Hans-Peter Seidel: Mesh Compression with Random Accessibility. The 5th Korea-Israel Bi-National Conference on Geometric Modeling and Computer Graphics, October 2004 

  10. H. Lee and M. Desbrun and P. Schrder: Progressive Encoding of Complex Isosurface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Proc. Siggraphics'03), Vol. 21(3). pp. 471-476, 2003 

  11. Andrei Khodakovsky and Peter Schrd er and Wim Sweldens: Progressive Geometry Compression. ACM Siggraph Conference Proceedings. pp. 271-278, 2000 

  12. Martin Isenburg and Jack Snoeyink: Face Fixer: Compressing Polygon Meshes With Properties. ACM SIGGRAPH 2000 Conference Proceedings. (2000) 263-270 

  13. Andrei Khodakovsky and Pierre Alliez and Mathieu Desbrun and Peter Schrder: Near-Optimal Connectivity Encoding of 2-Manifold Polygon Meshes. Special Issue of Graphical Model. (2002) 

  14. W. B. Pennebaker and J. L. Mitchell: JPEG: Still Image Date Data Compression Standard. Van Nostrand Reinhold. (1993) 135-252 

  15. G. Taubin: BUG: Bi-Level Isosurface Compression. Proc. of IEEE Visualization. (2002) 451-458 

  16. P. Cignoni and C. Rocchini and R. Scopigno: Metro: Measuring Error on Simplified Surfaces. Computer Graphics Forum. Vol. 17(2) (1998) 167-174 

  17. F. Wheeler: Adaptive Arithmetic Coding Source Code. http://www.cipr.rpi.edu/~wheeler/a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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