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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화, 채색화의 색채 사용 형식 방법 연구 및 분류

The Research of the Method and the Classification in Painting Style Between Korean Traditional Ink Paintings and Color Painting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38 - 48  

정효진 (목원대학교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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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묵화와 채색화에서 색채 사용이 다름을 착안하여 수묵화,채색화 그림의 스타일 양식 차이에서 오는 결과를 작품위주로 보여주며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동양회화를 색채 사용 형식에 따라 수묵담채, 중채, 진채, 현대채색화의 네 가지 군으로 정리 하였다. 수묵화는 재료적 특성으로 인해 생긴 그림양식에서 색채는 담하게 선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올라가다보니 고유색을 지정해주는 역할 이상이 아닌 그림의 보조적인 역할에 머무르게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한 색채를 보이는 몇 작품이 있으며 이를 중채라 불렀고 진한 채색 그림들은 단순히 색채로만 많은 부분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채색화의 재료적 특성과 함께 색채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그림의 양식 스타일에 따른 색채 사용의 차이에 대해서 본 논문은 정리하고 있으며 또한 현대에 와서는 서양화 같은 채색 작품도 많으므로 현대 채색화의 다양성을 작품의 예로써 제시하였다. 이러한 다양성 속에 현재진행형 작품들이 계속 전통을 이으며 현대적인 미감으로 동양 색채를 잘 풀어가야 하며 본 논문은 전통 회화와 현대회화가 잘 조화된 작품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채색화의 다양성을 연구, 분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ying attention to the fact that Korean traditional ink and color paintings are different in their use of colors this paper was intended to demonstrate outcomes from the difference in their painting style through specific paintings and thereby categorizing a broad range of oriental paintings into 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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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앞에서 미리 언급하였던 색채가 사용된 동양 그림 중 수묵담채, 중채, 진채의 세 가지 분류의 예가 될 수 있는 작품을 보고 정리하였다.
  • 따라서 이 논문에서 필자는 색채 사용 형식, 방법에 따른 분류로 이미 알려져 있는 담채, 중채, 진 채라는 세 분류를 정리 했으며 수묵화와 채색화에 쓰여진 색채의 스타일, 양식을 비교 분석하고, 3가지 외에 또한 가지 분류로 서양화의 도입으로 동서양화 구분이 쉽지 않은 현대 채색화 작품을 한 군으로 다시 분류하여 이 네 가지 군과 함께 앞으로 변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동양의 색채 사용의 정리를 일단락하고자 한다.
  • 재료적 특성과 표현방식의 차이로 인해 두 그림의 색채 사용 역시 무척 다른데 그 다름을 비교 분석하여 동양인들의 색채로 하여금 그들의 정서, 감수성을 정확하게 느끼고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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