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수묵화와 채색화에서 색채 사용이 다름을 착안하여 수묵화,채색화 그림의 스타일 양식 차이에서 오는 결과를 작품위주로 보여주며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동양회화를 색채 사용 형식에 따라 수묵담채, 중채, 진채, 현대채색화의 네 가지 군으로 정리 하였다. 수묵화는 재료적 특성으로 인해 생긴 그림양식에서 색채는 담하게 선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올라가다보니 고유색을 지정해주는 역할 이상이 아닌 그림의 보조적인 역할에 머무르게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한 색채를 보이는 몇 작품이 있으며 이를 중채라 불렀고 진한 채색 그림들은 단순히 색채로만 많은 부분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채색화의 재료적 특성과 함께 색채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그림의 양식 스타일에 따른 색채 사용의 차이에 대해서 본 논문은 정리하고 있으며 또한 현대에 와서는 서양화 같은 채색 작품도 많으므로 현대 채색화의 다양성을 작품의 예로써 제시하였다. 이러한 다양성 속에 현재진행형 작품들이 계속 전통을 이으며 현대적인 미감으로 동양 색채를 잘 풀어가야 하며 본 논문은 전통 회화와 현대회화가 잘 조화된 작품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채색화의 다양성을 연구, 분류하였다.
본 논문은 수묵화와 채색화에서 색채 사용이 다름을 착안하여 수묵화,채색화 그림의 스타일 양식 차이에서 오는 결과를 작품위주로 보여주며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동양회화를 색채 사용 형식에 따라 수묵담채, 중채, 진채, 현대채색화의 네 가지 군으로 정리 하였다. 수묵화는 재료적 특성으로 인해 생긴 그림양식에서 색채는 담하게 선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올라가다보니 고유색을 지정해주는 역할 이상이 아닌 그림의 보조적인 역할에 머무르게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한 색채를 보이는 몇 작품이 있으며 이를 중채라 불렀고 진한 채색 그림들은 단순히 색채로만 많은 부분을 표현해야하기 때문에 채색화의 재료적 특성과 함께 색채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그림의 양식 스타일에 따른 색채 사용의 차이에 대해서 본 논문은 정리하고 있으며 또한 현대에 와서는 서양화 같은 채색 작품도 많으므로 현대 채색화의 다양성을 작품의 예로써 제시하였다. 이러한 다양성 속에 현재진행형 작품들이 계속 전통을 이으며 현대적인 미감으로 동양 색채를 잘 풀어가야 하며 본 논문은 전통 회화와 현대회화가 잘 조화된 작품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채색화의 다양성을 연구, 분류하였다.
Paying attention to the fact that Korean traditional ink and color paintings are different in their use of colors this paper was intended to demonstrate outcomes from the difference in their painting style through specific paintings and thereby categorizing a broad range of oriental paintings into 4...
Paying attention to the fact that Korean traditional ink and color paintings are different in their use of colors this paper was intended to demonstrate outcomes from the difference in their painting style through specific paintings and thereby categorizing a broad range of oriental paintings into 4 types(Indian ink light color, middle color, deep color, present color) in accordance with the method of using colors, suggest directions that oriental color paintings should move toward in the future in the diversity of modem Paintings.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oriental ink paintings, in style, are light in color within lines, which in return makes colors confined to a complimentary role in an overall picture, not having their unique color identity Nevertheless, there are some paintings that use dark colors, which is called moderate saturation. For such dark-color based paintings, colors play a key role, together with the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of color painting, as colors are used to express the most part of a picture. This study, thus, discusses the difference in the use of color depending on style on one hand, and examined the diversity of modem color paintings through specific works on the other hand, since a number of color paintings similar to western Painting in style have been created today. In such diversity, works that are being currently created should contribute to taking over the tradition and further develop oriental colors with modem aesthetic sensitivity. This paper is aimed to help to do harmonious works with traditional and modern paintings by studying and classifying varieties of colors
Paying attention to the fact that Korean traditional ink and color paintings are different in their use of colors this paper was intended to demonstrate outcomes from the difference in their painting style through specific paintings and thereby categorizing a broad range of oriental paintings into 4 types(Indian ink light color, middle color, deep color, present color) in accordance with the method of using colors, suggest directions that oriental color paintings should move toward in the future in the diversity of modem Paintings.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oriental ink paintings, in style, are light in color within lines, which in return makes colors confined to a complimentary role in an overall picture, not having their unique color identity Nevertheless, there are some paintings that use dark colors, which is called moderate saturation. For such dark-color based paintings, colors play a key role, together with the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of color painting, as colors are used to express the most part of a picture. This study, thus, discusses the difference in the use of color depending on style on one hand, and examined the diversity of modem color paintings through specific works on the other hand, since a number of color paintings similar to western Painting in style have been created today. In such diversity, works that are being currently created should contribute to taking over the tradition and further develop oriental colors with modem aesthetic sensitivity. This paper is aimed to help to do harmonious works with traditional and modern paintings by studying and classifying varieties of col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앞에서 미리 언급하였던 색채가 사용된 동양 그림 중 수묵담채, 중채, 진채의 세 가지 분류의 예가 될 수 있는 작품을 보고 정리하였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필자는 색채 사용 형식, 방법에 따른 분류로 이미 알려져 있는 담채, 중채, 진 채라는 세 분류를 정리 했으며 수묵화와 채색화에 쓰여진 색채의 스타일, 양식을 비교 분석하고, 3가지 외에 또한 가지 분류로 서양화의 도입으로 동서양화 구분이 쉽지 않은 현대 채색화 작품을 한 군으로 다시 분류하여 이 네 가지 군과 함께 앞으로 변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동양의 색채 사용의 정리를 일단락하고자 한다.
재료적 특성과 표현방식의 차이로 인해 두 그림의 색채 사용 역시 무척 다른데 그 다름을 비교 분석하여 동양인들의 색채로 하여금 그들의 정서, 감수성을 정확하게 느끼고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따라서 수묵 담채라도 색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진하게 올라간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앞의 김홍도 그림과 좋은 비교가 될 것이다. 그리 하여 이와 같은 작품을 또한 군으로 분류하였다.
다음은 수묵화와, 채색화의 색채 사용에 있어서 형식과 방법의 차이를 각 그림을 예로 들어 비교 분석해 보겠다. 예가 되는 작품은 다양한 채색 그림을 네 군으로 분류하였을 때 그에 가장 대표되는 쉽게 설명 가능한 작품을 시각적인 면에서 특징과 한국적인 미가 잘 살아나는 그림 위주로 선정하였다.
수묵화와 채색화의 스타일, 양식에 의한 색채 사용이 다름을 주장함으로써, 평소 쉽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제시함으로 동양의 색채가 들어간 그림을 네 군으로 쉽게 분류하였다.
재료와 표현양식에 의한 그림 스타일이 다르므로 색채 사용 역시 다른 양식을 가지게 되었고 수묵화, 채색 화의 색채 사용 형식, 방법을 연구하고 군으로 묶어 분류함으로써 새로운 채색의 색채 사용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예전부터의 작품을 총망라해 재료를 분석하고 색채 사용 및 기법을 연구 분석하며 그러한 분석을 통해 군으로 묶어 분류하며 방대한 재료를 간단히 정리함으로써 동양그림의 색채 사용을 대략 담채, 중채, 진채로 분류해 볼 수 있었으며 현대회화로의 모색으로 서양그림과 많이 닮아있으며 우리식으로 또한 잘 풀어나가고 있는 현재진행형 작품들을 또한 한 군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특정한 빛과 색, 그리고 환경의 영향에 따라 객관 사물을 묘사하고 표현한다. 그렇기 때문에 빛은 조형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대상 데이터
고개지의 작품에서는 묵선을 위주로 하여 투명한 안료를 사용하였다.
다음은 수묵화와, 채색화의 색채 사용에 있어서 형식과 방법의 차이를 각 그림을 예로 들어 비교 분석해 보겠다. 예가 되는 작품은 다양한 채색 그림을 네 군으로 분류하였을 때 그에 가장 대표되는 쉽게 설명 가능한 작품을 시각적인 면에서 특징과 한국적인 미가 잘 살아나는 그림 위주로 선정하였다.
회화 작품의 연구 범위는 색채가 들어간 고대에서 현대까지 동양 그림으로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수묵담채는 선으로 전달하고자하는 모든 것을 표현한 후 색채는 고유색을 지정해주는 정도로 아주 약하게 올라가는 한 군을 실질적으로 감상하고 정리할 수 있었다.
색채 사용 역시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러나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시도와 결과물들이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중국의 최초의 회화에서 현대 미술의 현재 진행형 작품까지 색채 사용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 담채, 중채, 진 채의 세 분류로 발전되어 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감각적인 명랑성을 주는 신윤복의 작품들은 일찍이 색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당시의 어떤 화가보다 원색의 그림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화면의 일부분을 즐겨 사용하였던 화가이다. 따라서 수묵 담채라도 색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진하게 올라간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앞의 김홍도 그림과 좋은 비교가 될 것이다. 그리 하여 이와 같은 작품을 또한 군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색깔에 감정이 실릴 수 있는 동양의 그림은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정리된 채색화의 다양성을 본 논문이 주장함으로써 위와 같은 작품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되어지며 감상자 입장에서도 간단한 분류에 의한 동양의 채색화에 대한 이해가 더욱 그림을 가깝게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작가로 하여금 더욱 좋은 작품을 하게금하는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