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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제작에 있어서 명멸현상의 위험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anger of Flickering Phenomena in Animation Prod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57 - 67  

전형도 (건동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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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제작에 있어 수용자의 지각에 반응하는 의도된 프레임 수(명멸현상)를 이용함으로써 움직임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의 효과(경찰차의 경광등이나, 신호등의 점멸을 확대한 장면에서 빠른 점멸을 의도적으로 계획한 프레임 수)나 지나친 시각적 자극을 주기 위하여 배색에 있어서 채도의 대비를 높이는 경우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일본의 '포켓몬스터' 방영에서 일어난 피해로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된 명멸현상의 위험성은 의학용어로 '빛과민성 발작증세'로 정의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있어서 컬러의 품질관리도 중요하지만 색채가 미치는 심리적인 요인을 분석한 컬러설정이라든가, 영상효과에 있어서 섬광과 패턴의 연속적인 점멸이 미치는 위험성을 제작단계에서 체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자는 일본에서 사용 중인 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제작기법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포함, 국외의 관련규정들을 종합 검토하고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과 비교하여 명멸현상의 위험성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tion effect of animation can be maximized by using the intended number of frame(flickering phenomena) responding to the viewer's perception in the production processes. But, the high contrast of chroma in a color arrangement can cause very dangerous situation if a particular effect(scheduled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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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1초안에서 5프레임 이하로 편안하게 기억될 수 있는 색이 움직일 때에는 초록 파랑, 빨강 등 개인별 선호 하는 색의 취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색채선호도에 있어서는 색채인지와 다르게 3원색 이외 에 여러 색에 대한 실험을 할 수 없었으므로 다음을 참 고하고자 한다). 가장 좋아하는 색은 나라별, 개인별, 연 령별, 성별 등 여러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독일의 에바헬러(Eva heller)가 연구한 '색이 감정과 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서(독일전역에서 14세에서 97세까 지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2,0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컬러 선호도) 나타난 컬러선호도와, 연구자가 실 험한 3원색은 순위변동은 있지만 3위안에 모두 들어있 으므로, 색채계획시 유용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 다[표 17],
  • 명멸현상의 위험성에 관한 사례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해결방안으로 제시된 내용들을 분석하여 연구자가 이에 대한 가설을 저〕시, 검증함으로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 설문에는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PC+를 사용하였으며, 나타난 결과를 기존의 세계 각국에서 사용중인 해결방안과 함께 정리 보완하였다.
  • 이 사건이 말해주듯이 애니메이션에 제작에 있어서 대상물의 수요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영상효과에 있어서 섬광과 패턴의 연속적인 점멸이 미치는 위험성 을 제작단계에서 체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명멸현상의 위험 성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1) 선명한 적색의 점멸은 특히 신중하게 다룬다.
  • . 가설 1의 1초안의 영상에서 10회 이상의 교차점멸은 피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 에 대하여 남 (45명), 여(35명)간에는 t-test 검증결과, 남녀 그룹간의 차이는 유의도(Estimate 2-Tail Prob) 0.
  • . 가설 2의 1초안의 영상에서 교차 점멸하는 컬러 중에서 선명한 적색은 피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 에 대하여 응답자의 40명(50%)이 그렇다고 답하였으며, 두 번째로 눈에 거슬리는 컬러에 대하여는 청 색에 대하여 25명(31.
  • .가설 5는 색채인지에 관한 응답반응들로서 1초안의 영상에서 많은 양의 컬러가 점멸할수록 눈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일정 이상의(5개 이상) 컬러는 인지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는 컬러는 채도가 높은 순색의 컬러이며, 특히 적색일 것이다.
  • 영상물제작에 있어 완전한 흑색과 백색은 쓰지 않 도록 한다. 그 기준으로서 Black-R16, G16, B16과 White-R235, G235, B235 영역에서 색을 사용하도 록 한다.
  • 가설 1 : 1초안의 영상에서 10회 이상의 교차점멸은 피 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
  • 가설 2 : 1초안의 영상에서 교차 점멸하는 컬러 중에서 선명한 적색은 피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
  • 가설 3 : ]초안의 영상에서 보색대비이면서 채도가 높 은, 특히 적색과 교차 점멸하는 경우 피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
  • 가설 4 : 1초안의 영상에서 흰색 배경의 프레임에 그려 친 피사체와 검정색 배경의 프레임에 그려진피사체가 서로 보색이면서 움직이는 영상은 피 험자의 시각에 매우 거슬릴 것이다.(특히 프레 임 간에 움직임의 차이가 커서 운동감이 빠르 게 느껴질수록 이러한 현상은 증가될 것이다.
  • 가설 5 : 1초안의 영상에서 많은 양의 컬러가 점멸할 수 록 눈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일정 이상(5개 이상)의 컬러는 인지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가 장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는 컬러는 채도가 높은 순색의 컬러이며, 특히 적색일 것이다.
  • 가설 5 : 1초안의 영상에서 많은 양의 컬러가 점멸할 수 록 눈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일정 이상(5개 이상)의 컬러는 인지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가 장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는 컬러는 채도가 높은 순색의 컬러이며, 특히 적색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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