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높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중 우리가 손쉽게 대할 수 있는 영화를 초등학교 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영화교육은 크게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 독립교과 형태의 교육, 그리고 전문교과 형태의 영화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이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거나 어느 한 교과에서만 시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여러 교과 내에서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영화와 밀접한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을 중심으로 수업계획을 세우고 수업에 영화자료를 활용하여 보았다. 그리고 학습지를 통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화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높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중 우리가 손쉽게 대할 수 있는 영화를 초등학교 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영화교육은 크게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 독립교과 형태의 교육, 그리고 전문교과 형태의 영화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이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거나 어느 한 교과에서만 시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여러 교과 내에서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영화와 밀접한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을 중심으로 수업계획을 세우고 수업에 영화자료를 활용하여 보았다. 그리고 학습지를 통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educational effect of movie is very high. This paper suggests a practical scheme applying multimedia materials to some subject classes. At present film education consists of 3 methods, integrated method, regular method, and professional method in the 7th curriculum. The simplest method is integr...
The educational effect of movie is very high. This paper suggests a practical scheme applying multimedia materials to some subject classes. At present film education consists of 3 methods, integrated method, regular method, and professional method in the 7th curriculum. The simplest method is integrated method. Most previous researches tried to apply to middle or high schools, or only one subject class. So we apply integrated method into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first teaching schedule is constructed on Korean, Social, Science, Ethics, and Art classes, and then movie materials are applied. Finally we let students write study book. Study book says that students take great interest and can promote the thought ability.
The educational effect of movie is very high. This paper suggests a practical scheme applying multimedia materials to some subject classes. At present film education consists of 3 methods, integrated method, regular method, and professional method in the 7th curriculum. The simplest method is integrated method. Most previous researches tried to apply to middle or high schools, or only one subject class. So we apply integrated method into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At first teaching schedule is constructed on Korean, Social, Science, Ethics, and Art classes, and then movie materials are applied. Finally we let students write study book. Study book says that students take great interest and can promote the thought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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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미흡하지만 단순한 영화 감상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 속의 일반교과 수업에서 영화 자료를 활용하여 본래의 수업 목표 달성과 더불어 영화의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어느 한 교과에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영화 비디오를 초등학교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 교과에 적용이 가능한 수업방안을 제시한다.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 그리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과 능동적인 제작 모두를 목표로 한다. 단지 문장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이미지와 소리의 상징적 체계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록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직접적으로 반영되지는 못했지만 대안교육이나 사회교육현장 속에서는 여러 형태로 교육적 접근이 다각도로 이루어져 왔다.
수업평가의 목적은 수업 후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인 수업평가대신 학생들이 작성한 학습지를 토대로 정성적인 평가를 하였다. 교사평가와 학생평가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사회교과와 관련된 연구로 유소정은 역사 이해에 도움을 주는 한국사 관련 영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영화를 활용한 국 사 수업이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진 및 역사 이해 함양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화와 함께 외국인 기록물, 사진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역사적 사실 또는 상황에 다양한 관점과 판단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7].
본 논문은 우리가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인 영화를 선택하여 학습활동에 활용하였다. 이는 여가 시간에 즐거움을 얻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었던 영화를 교육의 현장 속에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영화를 보는 즐거움과 동시에 그 즐거움이 학습활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교과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던 것이다.
사회교과와 관련된 연구로 유소정은 역사 이해에 도움을 주는 한국사 관련 영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영화를 활용한 국 사 수업이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진 및 역사 이해 함양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화와 함께 외국인 기록물, 사진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역사적 사실 또는 상황에 다양한 관점과 판단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7].
가설 설정
넷째, 교과시간외의 시간들을 활용하기란 현재의 교육 과정에서는 어렵기 때문이다.
첫째, 교과에 필요한 영화의 일부분을 미리 준비해두 어야 한다. 가장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제안 방법
넷째, 교수-학습 활동시에 활용될 영화의 자료를 차시별로 준비하였다. 모든 영화의 자료를 일시에 준비할 수 없어서, 차시별 수업이 진행되기 전에 자료를 마련하였다.
첫째, 영화를 활용하고자하는 수업의 교과 지도서 내용을 토대로 교수-학습활동시에 학습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할 주요학습활동을 살펴보았다. 둘째, 교과서와 지도서에 나온 교수-학습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투입방법을 토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선정된 영화의 투입 방법과 영화 자료형태를 모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찰법과 면접법, 그리고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를 주로 행하였는데, 토의법이나 토론법은 수 업형태에 따라서 적절히 사용하였다. 무엇보다도 상호 간의 의견을 교환 할 수 있는 시간적.
영화교육위원회에서는 [표 1]과 같이 교육대상별 영화 교육 내용체계표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도 이 체계를 기반으로 교수학습을 설계하였다.
셋째, 영화를 보고난 후, 학생들이 스스로 역할놀이를 제안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영화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가지는 증거이다.
위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모형을 토대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설계하였다. 과정안을 설계하기 위해서 살펴 보아야 할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초등학생에게 추천할 만한 영화 자료들을 알아보았다. 그 후에는 수업의 학습 내용이나 주제에 관련된 영화를 영화의 목록에서 찾아 수업 계획에 따라 기록하였다.
첫째, 영화를 활용하고자하는 수업의 교과 지도서 내용을 토대로 교수-학습활동시에 학습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할 주요학습활동을 살펴보았다. 둘째, 교과서와 지도서에 나온 교수-학습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투입방법을 토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선정된 영화의 투입 방법과 영화 자료형태를 모색하였다.
영어교과와 관련된 연구로 이주란은 영어 수업과는 별도로 영어 교육에 영화 비디오를 활용해 봄으로써 영 어 교육에서 영화 비디오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데 목적을 가지고 이를 위해 만화영화를 비롯한 영화 비디오 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 전략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받아쓰기 병행 학습 활동을 적용해 봄으로써 현재 초등학교에서 주로 실시되는 듣기 말하기 중심의 학습 활동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111
학교 교육과정에 맞춰서 5학년 2학기 9월부터 11월까지 교과별로 영화를 활용한 수업을 [표 3]과 같이 계획하였다. 각 교과의 학습목표에 해당하는 이해, 창작, 감상 중 해당되는 영역도 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제까지 언급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중 .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어느 한 교과에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영화 비디오를 초등학교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 교과에 적용이 가능한 수업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우리가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인 영화를 선택하여 학습활동에 활용하였다. 이는 여가 시간에 즐거움을 얻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었던 영화를 교육의 현장 속에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영화를 보는 즐거움과 동시에 그 즐거움이 학습활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교과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던 것이다.
이처럼 수업 활동에 꼭 필요한 영화는 별도의 검색과정을 거쳐 영화 목록을 작성하였다. 영화는 영화 관람 등급에 따라서 대부분은 '전체 관람가', '12세 관람가'로 기재된 영화들을 사용하였으며, 때때로 수업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15세 관람가(보 호자 동반시는 15세 미만 관람 가능)'도 활용하였다. [표 2]는 교과별 활용 가능한 영화 목록이다.
차시별 학습지를 개발하여 교수-학습활동의 수업목표 와 내용을 학습자에게 보여주었다. 이 학습지는 교수학습의 평가 자료로서 활용 되었다. 학습지 개발할 때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넷째, 영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말하기 및 쓰기과정에서 보다 쉽게 생각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섯째, 영화 속에 보여지는 올바른 가치관과 생활 방식들을 거부감 없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넷째, 영화를 수업에 활용하기위해서는 영화를 편집하는 적절한 능력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넷째, 학습지의 내용에 누락된 부분을 매 시간마다 생각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순발력이 요구된다.
넷째, 학습지의 내용에 문장을 그림으로, 그림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넷째, 영화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말하기 및 쓰기과정에서 보다 쉽게 생각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섯째, 영화 속에 보여지는 올바른 가치관과 생활 방식들을 거부감 없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선생 김봉두"라는 영화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시골 학교와 마을의 정서와 환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다섯째, 자기 평가 보고서법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은 수행평가표를 만들어서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를 할 수 있다. 혹은 일기장에 자유롭게 서술하게 하거나 학급 게시판을 이용하여 활동을 잘 한 아이를 직접 칭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도 있다.
둘째, 교수-학습활동 과정 안에 따라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학습지의 내용을 기재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시 학습 시간에 충분히 학습자 모두가 학습한 내용을 작성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한다.
둘째,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도 재량시간이나 쉬는 시간,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하여 보여주는 영화 비디오는 단순한 감상이라 할지라도 학교에서 학생과 교사들에게 접근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둘째, 문자나 말로만 전달하는 수업방법보다 영화의 영상으로 전달함으로써 정보 전달을 보다 확실하게 할 수 있었다. 화산 폭발의 경우, 교과서의 그림이나 설명보다는 영화의 내용을 보면서 그 심각성과 현실성을 한층 더 실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영화보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영화 제작 기법, 영화 촬영 장소, 영화 장르 분석등과 같은 내용도 알 수 있었다.
영화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서 학습하는 모든 학생에게 영화의 즐거움과 교과의 학습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과교육 속에서 영화가 쉽게 활용될 수 있는 단원이나 제재를 선택하여 교과수업 시간에 활용하였다. 또한 일반교과교육과정 속에는 영화교육이 추구하는 학습목표와 학습내용과 연관성을 갖고 있는 부분이 있어 미디어교육이나 영화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는 현재의 교육환경 속에서는 재량활동 시간에 별로도 운용하는 것보다는 일반교과교육과정에 수용되는 것이 용이하다고 보았다.
여섯째, 영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기에 영화에 대한 전문적이 지식이 필요할 때에는 미리 조사하여 알려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웠다.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수업평가 부분에서 기술했던 내용과 더불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교수-학습 활동에서 활용될 영화를 미리 감상하고 교수-학습 활동시 사용될 영화의 장면이나 동영상들 을 체크하였다.
셋째, 교수-학습내용에 따라서 학습지의 형태도 변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느 한가지의 틀을 고집하기 보다는 교수-학습의 내용에 따라서 다양한 형식의 학습지를 만들어 사용함으로서 학습목표 도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둘째, 수업을 하기 전에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 및 영화교육을 비교해서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여 적용하기가 어려웠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감상 위주의 수업으로 치우칠 우려가 있다. 영화를 단순히 미적감상의 대상으로만 접해왔기 때문에 영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그렇게 쉽게 일어나지 않았다.
셋째, 특별활동시간은 교육적 대상이 전체 학생이 아닌 몇몇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통합 교육에 관심을 두었다.
셋째, 허구적인 간접경험이라 할지라도 아이들의 공감을 얻어 실천적 의지를 북돋을 수 있게 하였다.
"선생 김봉두"라는 영화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시골 학교와 마을의 정서와 환경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여섯째, 서로 다른 교과이더라도 교과의 연계가 가능 하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영화 "강아지똥"에 나오는 캐릭터를 미술시간에 찰흙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을거라는 생각도 들었다.
첫째, 교사가 선정한 영화를 이미 시청한 학생들이 자칫 학습 분위기를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함을 주지시킨다.
첫째, 교수-학습의 내용을 확실하게 인지한 후에 학습지의 형식 및 내용을 기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 수-학습의 내용에 따라서 수업자의 의도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아이들에게 친숙한 영화를 통해서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활동의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영화를 보고 난 후, 스스로 역할극을 제안하였다는 사실로서 알 수 있었다.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텔레비전이나 영화 비디오를 보면서 여가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이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대한 많은 훙미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둘째, 수업을 하기 전에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미디어 교육 및 영화교육을 비교해서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여 적용하기가 어려웠다. 셋째, 영화를 활용한 수업이 감상 위주의 수업으로 치우칠 우려가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더욱더 다양한 교과로의 확대가 필요하고 웹사이트를 통한 영화활용교육을 지향해야할 것이다. 또한 수업의 지속성을 유지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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