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자료를 활용한 초등학교 5학년의 실제적인 교과수업 방안
Practical Strategies of 5th Grade Subject Class Using Movie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68 - 77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은아 (전주 용흥초등학교)

초록

영화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높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중 우리가 손쉽게 대할 수 있는 영화를 초등학교 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영화교육은 크게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 독립교과 형태의 교육, 그리고 전문교과 형태의 영화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통합교과 형태의 교육이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거나 어느 한 교과에서만 시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여러 교과 내에서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영화와 밀접한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을 중심으로 수업계획을 세우고 수업에 영화자료를 활용하여 보았다. 그리고 학습지를 통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al effect of movie is very high. This paper suggests a practical scheme applying multimedia materials to some subject classes. At present film education consists of 3 methods, integrated method, regular method, and professional method in the 7th curriculum. The simplest method is inte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미흡하지만 단순한 영화 감상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 속의 일반교과 수업에서 영화 자료를 활용하여 본래의 수업 목표 달성과 더불어 영화의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어느 한 교과에 관련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영화 비디오를 초등학교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 교과에 적용이 가능한 수업방안을 제시한다.
  •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 그리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과 능동적인 제작 모두를 목표로 한다. 단지 문장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이미지와 소리의 상징적 체계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록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직접적으로 반영되지는 못했지만 대안교육이나 사회교육현장 속에서는 여러 형태로 교육적 접근이 다각도로 이루어져 왔다.
  • 수업평가의 목적은 수업 후 학습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정량적인 수업평가대신 학생들이 작성한 학습지를 토대로 정성적인 평가를 하였다. 교사평가와 학생평가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 사회교과와 관련된 연구로 유소정은 역사 이해에 도움을 주는 한국사 관련 영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영화를 활용한 국 사 수업이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진 및 역사 이해 함양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화와 함께 외국인 기록물, 사진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역사적 사실 또는 상황에 다양한 관점과 판단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7].
  • 본 논문은 우리가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인 영화를 선택하여 학습활동에 활용하였다. 이는 여가 시간에 즐거움을 얻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었던 영화를 교육의 현장 속에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영화를 보는 즐거움과 동시에 그 즐거움이 학습활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교과의 학습목표에 도달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던 것이다.
  • 사회교과와 관련된 연구로 유소정은 역사 이해에 도움을 주는 한국사 관련 영화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영화를 활용한 국 사 수업이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증진 및 역사 이해 함양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화와 함께 외국인 기록물, 사진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하나의 역사적 사실 또는 상황에 다양한 관점과 판단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7].

가설 설정

  • 넷째, 교과시간외의 시간들을 활용하기란 현재의 교육 과정에서는 어렵기 때문이다.
  • 첫째, 교과에 필요한 영화의 일부분을 미리 준비해두 어야 한다. 가장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