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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컨텐츠산업의 해외 주식시장 동조화 연구
A Study on the Co-movement of Stock Returns Between Korean Digital Contents Industry Market and Foreign Mark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78 - 85  

위한종 (제일신경영자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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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및 e-business 컨텐츠 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컨텐츠업종의 주가가 해외주식시장 모멘텀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디지털컨텐츠 관련 기업의 상장과 거래가 이루어진 1999년부터 최근에 이르는 기간 동안의 KOSDAQ시장 디지털컨텐츠업종 지수를 대상으로 미국 NASDAQ 지수 및 일본 NIKKEI225지수와의 주가동조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KOSDAQ시장내 디지털컨텐츠업종의 시장가치가 미국 디지털 IT 관련기업 중심의 NASDAQ시장에 유의한 (+)의 관계로 동조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국내에서 디지털컨텐츠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시장가치가 미국 NASDAQ 시장의 등락에 영향 받아 변동될 수 있음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며, 나아가 그에 기초한 기업가치 관리를 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한편 일본의 대표적 주가지수인 NIKKEI225 지수와의 동조화 여부를 분석한 결과, 양자간의 유의한 인과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NIKKEI225 지수가 디지털 IT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지수가 아님에 따른 결과로 이해되었으며, 따라서 일본시장과 관련한 디지털컨텐츠기업 시장가치 변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NIKKEI225 지수 동향에만 의존하여서는 안 될 것이라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tock return co-movement among Korean digital contents industry, American NASDAQ, and Japanese NIKKEI225. This is to identify the reaction of Korean digital contents industry on the movement of foreign stock market. To investigate the co-movements, during the period of 1999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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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지털컨텐츠의 개발을 중심으로 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기업가치가, 기술과 컨텐츠의 개발이라는 본원적 기업활동 이외의 영향요인에 의해서도 쉽게 영향을 받아 왜곡될 수 있음에 초점을 두었다. 그 중 특히 해외주식시장에서의 관련업종 가치동향이 국내 디지털컨텐츠업의 시장가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 또한 이와 같은 동조화의 정도는 NIKKEI225에서 KOSPI200으로의 영향력이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게임 및 e-business 관련 IT기업들을 주축으로 구성된 디지털컨텐츠업종지수의 특성상 해외 IT시장과의 동조화 가능성이 보다 크고, 또한 국내 IT산업의 위상에 비추어 볼 때 일방적 동조화가 아닌 상호동조화의 가능성이 크리라 기대되는 점에서 출발한다. 이에 국내 KOSDAQ시장 내의 디지털컨텐츠업종지수(이하 KDC)와 미국 NASDAQ지수 및 일본 NIKKEI225지수간 동조화에 초점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디지털컨텐츠업종과 미국 NASDAQ시장 및 일본시장간 상호관련성에 따른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그랜저의 인과성 검증에 따라 각 시장의 주가지수 시계열을 이용하는 4개의 선형회귀식을 구성하였다. 한편 한국 디지털컨텐츠업종의 지수가 미국 NASDAQ 지수에 선행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식 (4)에서는, 한국과 미국간 시차를 고려하여 다른 모형들과는 달리 NASt와 KDCt를 대비시켰다.
  • 앞서 확인된 바와 같은 시장간 동조화의 가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지수간 이동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동조화의 정도를 판단해 보았다. 상관계수가 1 또는 -1에 가까울수록 동조화 또는 역동조화가 강하며, 0에 가까울수록 동조화 현상이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 이와 같은 한계로 인하여 전문적 시장분석능력이 부족한 IT · 컨텐츠기업들이 자신들과 관련한 시사점을 유추하고 이를 증권시장에서의 기업가치 관리차원에서 활용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 있어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디지털컨텐츠업종지수의 해외 주식시장 동조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국내 KOSDAQ시장 내의 디지털컨텐츠업종지수(이하 KDC)와 미국 NASDAQ지수 및 일본 NIKKEI225지수간 동조화에 초점을 둔다. 즉, 국내 주식시장의 해외시장동조화 연구와 관련하여 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초점의 설정은 또한 기존의 연구들이 국내 종합시장을 중심으로 한 해외시장 동조화를 연구하였기에, 그와 같은 결과를 이종시장 내의 특수 업종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따른다는 점에 기인한다.

가설 설정

  • 것으로 판정한다. 또한 귀무가설(H0i=0)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기각되면, 시계열 y t시계열 X t를 인과하는 것으로 판정한다.
  • 관한 의미를 담고 있다. 여기에서, 귀무가설 (H: βi=0 ,δi=0)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기각되면, 각각의 결과변수 시계열이 원인변수 시계열에 동조하는것으로 결론 내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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