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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게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미니게임 활용 모델에 대한 제안
A Proposal of Mini-Game Application Model for Achieving an Effective Learning in Educational Ga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8, 2006년, pp.133 - 143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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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부분의 게임들이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자유롭게 허용하므로 초기 기획되었던 대로 스토리라인을 따라 진행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게임 환경에서 특별히 교육용 게임은 초기에 의도하였던 학습 효과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은 사용자와 게임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도구로 본 게임 속에 미니게임을 구현하는 미니게임의 활용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을 근거로 교육용 게임콘텐츠를 개발하여 미니게임의 구현 유형에 따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개발된 게임이 초기 기획된 대로 학습효과 증진에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공적인 기관에서 선정한 우수 교육용 게임들과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미니게임의 활용은 학습목표 달성과 균형 있는 학습, 학습 동기 유발 등의 영역에서 높은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처음 기획한대로 미니게임의 활용 목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most of games permit interaction between user and game freely.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progress the story-line of the primary stage. Especially in educational game surroundings, we have more difficulties in achieving original purpose of educ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d the applie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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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 내의 MMORPG적 성향의 요소인 길드 구성, 캐릭터 꾸미기, 이벤트 참여 등은 게임의 재미를 충족시키기 위한 요소로 작용하여 유저의 흥미를 유발, 지속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각 사용자는 자신의 캐릭터를 이용해 게임월드에서의 활동, 즉 미니게임의 수행이나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사이버머 니를 획득하게 되며 이것을 활용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
  • 본 게임이 여러 개의 맵으로 구성되었을 때 각각의 맵 간의 이동 시에 수행하도록 맵의 연결 고리로 미니게임을 구현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온라인 RPG 게임이나 어드벤처 게임에서 사용자에게 허용된 자유도로 인해 초기 기획된 스토리 라인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므 로 교육용 게임인 경우 원하는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스토리 라인의 중심축을 이어주는 미니게임을 통하여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적절히 조절하고자 함이 맵 사이 에 미니게임을 구현하는 목적이다. 이런 목적으로 구현된 미니게임은 필수적으로 수행하도록 구성된다.
  • [맵 내부에 구현된 미니게임]이란 게임을 구성하는 전체 맵들 중 특정 맵 안에 포함되어 본 게임의 일부분으로 인식될 수 있는 미니게임으로 사용자에 의해 선택될 수도 있고 선택되지 않을 수도 있다. 미니게임이 전체 게임의 스토리 라인에 영향을 주지 않는 형태로 구현되어 있으므로 이런 경우는 본 게임의 보조 수단으로 미니게임을 활용하려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그림 6]의 경우 map_l에 4개의 미니게임이 있다고 가정하면 각각의 미니게임이 다른 유형과 수준으로 구성되어 map_l에서 달성해야 할 일정 수준의 학습내용을 훈련하는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미니게임의 활용목적에 부합하도록 교육용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였다. 또 개발된 게임이 초기에 의도한 대로 학습효과 증진에 영향을 주는지 공적 기관에서 선정한 우수 교육용 게임 4가지와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특별히 교육용 게임에서 초기 기획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할 때 그 장치로서 미니게임의 활용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용 게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미니게임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적절히 통제하여 게임이 스토리 라인을 따라 진행되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일반적인 게임의 스토리텔링 구조가 아닌 변형된 스토리텔링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다음 세 가지 과정을 통해 교육용 게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미니게임 활용 모델에 대해 제안하였다. 우선 첫 단계로 사용자에게 허용되는 상호작용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살펴보고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본 게임 내에서의 미니게임 활용 모델을 제안하였고.
  • 교육용 게임이 처음에 의도했던 학습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자유도를 조절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게임에서 학습효과를 증진할 수 있는 장치로 미니게임을 활용하여 변형된 스토리텔링 구조를 가지는 미니게임 구현모델을 제안하였다.
  • [그림 6]에서 제시한 미니게임의 구현 모델을 바탕으로 Project_E를 수행했으며 이러한 모델의 효율성을 검증해 보기 위해 게임산업개발원과 문화콘텐츠진흥원이 선정한 우수 교육용게임으로 선정된 4개의 게임들과 설문을 통하여 비교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표 1]에서 제시한 미니게임의 구현 유형과 목적에 따른 고려사항을 근거로 하였는데 이것은 미니게임의 구현이 그 목적대로 효과를 제공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기준에 의해 작성된 설문지는 [표 2]에나와 있다.
  • 앞에서 제안한 모델을 근거로 미니게임을 활용한 교육용 영어 게임을 개발하여 본 모델의 목적인 학습효과 달성에 영향을 주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개발된 메인 게 임은 전형적인 MMORPG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메인 게임 내에 미니게임을 삽입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 본 논문은 다음 세 가지 과정을 통해 교육용 게임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미니게임 활용 모델에 대해 제안하였다. 우선 첫 단계로 사용자에게 허용되는 상호작용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의 구조를 살펴보고 학습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본 게임 내에서의 미니게임 활용 모델을 제안하였고. 두 번째 단계로 이 모델을 근거로 초등학생을 핵심 사용자로 하는 교육용 영어 게임콘텐츠를 개발하여 미니게임의 구현 유형에 따른 평가요소를 도출하였다.
  • 첫째, 본 게임의 장르 외의 다른 장르가 가지는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서 구현한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 긴 시간 동안 진행되는 게임의 경우 몰입도를 높이거나 분위기의 전환을 위해 간단하고 단순한 유형의 미니게임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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