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휘스텔(Birdwhistell)은 말이 전하는 의미는 전체커뮤니케이션의 35%이하에 불과하고 나머지 65% 이상은 비언어적 형태로 전달되며 인간은 전적으로 언어에 의해 의사소통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모든 감각을 사용하는 감각적 존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외에 표정, 몸 동작 등을 통해 보다 더 구체적인 의미 전달이 가능하며, 특히 얼굴표정은 개인의 성격, 관심, 반응에 대한 정보 및 감정의 상태를 전달해주는 다면적 메시지체계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표현기법과 표현의 정도,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표정이 갖는 상징적 기호는 일반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스토리상의 등장인물로서 내면세계와 심리적 상태가 행동이나 표정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읽어낼 수 있는 감정표현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생명력을 갖는다.
버드휘스텔(Birdwhistell)은 말이 전하는 의미는 전체커뮤니케이션의 35%이하에 불과하고 나머지 65% 이상은 비언어적 형태로 전달되며 인간은 전적으로 언어에 의해 의사소통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모든 감각을 사용하는 감각적 존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외에 표정, 몸 동작 등을 통해 보다 더 구체적인 의미 전달이 가능하며, 특히 얼굴표정은 개인의 성격, 관심, 반응에 대한 정보 및 감정의 상태를 전달해주는 다면적 메시지체계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표현기법과 표현의 정도,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표정이 갖는 상징적 기호는 일반화 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스토리상의 등장인물로서 내면세계와 심리적 상태가 행동이나 표정으로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읽어낼 수 있는 감정표현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생명력을 갖는다.
Birdwhistell explains in the whole communication, language conveys only 35% of the meaning and the rest 65% is conveyed by non-linguistic media. Humans do not entirely depend on linguistic communication, but are sensitive being, using every sense of theirs. Human communication, by using facial expre...
Birdwhistell explains in the whole communication, language conveys only 35% of the meaning and the rest 65% is conveyed by non-linguistic media. Humans do not entirely depend on linguistic communication, but are sensitive being, using every sense of theirs. Human communication, by using facial expression, gesture as well as language, is able to convey more concrete meaning. Especially, facial expression is a many-sided message system, which delivers Individual Personality, interest, information about response and emotional status, and can be said as powerful communication tool. Though being able to be changed according to various expressive techniques and degree and quality of expression, the symbolic sign of facial expression is characterized by generalized qualify. Animation characters, as roles in story, have vitality by emotional expression of which mental world and psychological status can reveal and read naturally on their actions or facial expressions.
Birdwhistell explains in the whole communication, language conveys only 35% of the meaning and the rest 65% is conveyed by non-linguistic media. Humans do not entirely depend on linguistic communication, but are sensitive being, using every sense of theirs. Human communication, by using facial expression, gesture as well as language, is able to convey more concrete meaning. Especially, facial expression is a many-sided message system, which delivers Individual Personality, interest, information about response and emotional status, and can be said as powerful communication tool. Though being able to be changed according to various expressive techniques and degree and quality of expression, the symbolic sign of facial expression is characterized by generalized qualify. Animation characters, as roles in story, have vitality by emotional expression of which mental world and psychological status can reveal and read naturally on their actions or facial expres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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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감정표현에 있어 얼굴의 근육구조를 이해 하고, 심적 변화에 각각의 얼굴의 부위는 어떻게 상호작 용하고 있는가, 애니메이션에서 감정표현은 어떤 유형을 가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인간의 감정표현 은 말, 동작, 표정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얼굴표정에 한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애니메이션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동작표현이나 타이밍, 공학을 이용한 표정인식시스템 모션캡처 등 기술적 재현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실에서 의미전달의 중요한 요소인 얼굴표정에 대한 이해와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연출에 관한 연구는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감정표현에 있어 얼굴의 근육구조를 이해 하고, 심적 변화에 각각의 얼굴의 부위는 어떻게 상호작 용하고 있는가, 애니메이션에서 감정표현은 어떤 유형을 가지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인간의 감정표현 은 말, 동작, 표정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얼굴표정에 한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2장에서 신체언어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얼굴의 감정표현으로 나타나는 상징적 기호의 표정에 관해 분석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표정연출의 유형을 크게 스타일화 된 캐릭터와 사실적 캐릭터로 분류하고 스타일화 된 캐릭 터의 표정연출방법으로 스쿼시 앤 스트레치, 크러쉬 앤 스트리치의 과장과 왜곡을 통한 표정연출에 대한 사례 분석으로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연출 방법과 표현의 정도는 캐릭터의 외형적 형상과 관계한다.
감정표현은 몸 전체로 표현되는 것이 의미전달의 효과가 높다. 스타일화 된 캐릭터는 단순화된 형태적 특징으로 섬세한 감정표현의 연기적 표현요소가 절제되어있어 눈썹, 누 눈동자, 입, 손과 발 등 의미전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특정부위를 강조하고 과장된 표현으로 의 미를 전달하는 표현방법을 사용한다.
인간의 감정표현 은 말, 동작, 표정으로 이루어지는데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얼굴표정에 한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2장에서 신체언어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얼굴의 감정표현으로 나타나는 상징적 기호의 표정에 관해 분석한다. 3장에서 인간의 얼굴 근육에 대한 이해와 감정의 변화에 따라 얼굴근육의 움직임이 어떻게 복합적으로 움직이게 되는지 분석한다.
찰스다윈과 폴 에크만의 주장한 인류의 여섯 가지 기본감정을 기초로 표정에 의한 근육의 움직임을 제시함 으로써 표정을 만드는 각각의 근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킹콩'의 제작진은 인간의 표정을 고릴라의 얼굴에 재현시킴으로써 그의 표정을 통해 심적 상태를 우리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었다. 영화 제작진은 3D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어진 '킹콩'의 자연스런 표정 연출을 위해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심리학교수 폴 애크만에 의해 개발된 안면코딩시스템(FACS:Facial Action Coding System)을 적용 시켰다. 인간의 표정을 감정상태에 따라 각각의 얼굴근육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표정의 패턴을 관찰하고 표정체계를 조직화와 코드화로 고릴라에게 인간과 동일한 감정체계를 부여한 사실적 표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성능/효과
4. 대관골근 : 미소를 만들어 내는 근육으로 뺨을 가로질러 입 꼬리로 이어지고 입 꼬리를 위로 잡아당 긴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연출 방법과 표현의 정도는 캐릭터의 외형적 형상과 관계한다. 스타일화 된 캐릭터는 단순화 과장, 왜곡, 물리적 법칙으로부터의 이탈로 감정표현에 더 많은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었다. 형태적 과장과 표현상의 왜곡은 표정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미학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림 기의 '인크레더블'의 경우 스타일화 된 캐릭터에 지나친 과장을 피하고 어느 정도 사실적인 표현을 반영한 표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제작사례를 종합해보면 어떤 형상의 캐릭터라도 눈썹은 표정에서 감정의 상태를 분명하게 구별해주고 다양한 방법과 변화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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