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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배차계획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ehicle Delivery Planning System for the Improvement Logistics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7 no.4, 2006년, pp.587 - 593  

이명호 (세명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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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 혁명과 정보 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유발하였고 점차 기업들의 격화된 경쟁하의 생존전략으로서 물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물류 흐름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공유는 기능 중심에서 프로세스 중심이 되면서, 유연성과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물류 개념을 요구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수 배송 연구는 방문순서나 방문시간의 제약조건에 따라 수요처에 대한 도착시간 및 선행순서에 대한 제약이 없는 경우의 차량경로문제(VRP)나 시간 및 선행순서에 대한 제약이 있는 경우의 차량일정계획문제(VSP)로 연구되어져 왔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배송센터에서 제약 조건에 따라 고객까지 차량일정계획 수립을 위한 시간 보다는 배차계획을 수립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은 물류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배차계획 업무의 현실적인 제약 조건들을 고려하여 배차계획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 설계 모듈에 따라 배차계획의 수정작업 조정시간를 효율적이고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배차계획 시스템의 발견적 알고리듬을 설계하고 구현토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digital information and internet technology causes the changes of technology environments and companies, and the variety of customers needs has been dynamically changed in terms of integrating information system with customers satisfaction. Moreover a new logistics concept is need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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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배차계획 업무의 현실적인 제약 조건들을 고려하여 배차계획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 설계 모듈에 따라 배차계획의 수정작업 조정 시간을 효율적이고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배차계획 시스템의 발견적 알고리듬을 설계하고 구현토 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송센터 내에서 배차계획 시스템의 발견적 알고리듬을 설계하기 위하여 3단계 모델링 접근 방법으로 알고리듬을 설계한다. 첫 번째 단계로는 선택 기준 설정 단계로서 제약조건이 있는 배차를 선 배 차 하거나, 미리 배차 7] 능한 물량을 선 배차한 후 미배차 물량을 처리하여 문제를 단순화시킬 수 있는 선택 기준(주문량, 배송요구 시간, 하역난이도, 지정 차량, 고객의 중요도 등)에 따라 Seed Point를 선택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차업무 중 수작업 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초 데이터 체계의 효율적인 설계를 통하여 현실적인 배차계획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다. 또한 배차계획 시스템의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타 물류센터로 이관된 권역을 제외한 13개 권역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토록 한다. 각 업무 단계별 평균 소요 시간은 주문처리 물량에 따라 조 금은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사전체크 업무는 5 내지 10분, 납품서 편집 업무는 1분, 가상배차 업무는 1 내지 2분, 실질배차 업무는 1 내지 2분, 수작업 조정 시간 업무는 2시간~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다.
  • 미배차 물량 처리까지 완료되면 지금까지의 배차 결과가 임시 차를 사용하는 경우와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나누어 종결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하도록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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