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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T(Look-Up Table)을 사용한 인쇄 영상의 워터마킹
Printable Image Watermarking Based on Look-Up Tab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7 no.4, 2006년, pp.656 - 664  

천인국 (순천향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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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프톤 영상을 LUT(Look-Up Table)를 이용하여 워터마킹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워터마크 비트가 하프톤 영상내의 랜덤한 위치의 픽셀에 저장된다. 하프톤 영상의 픽셀값은 그레이스케일 픽셀값과 이웃한 하프톤 픽셀값으로 인덱싱되는 LUT 항목이 된다. LUT는 그레이스케일 영상과 대응되는 하프톤 영상의 집합에 의하여 학습된다. 본 방법의 장점은 다른 방법들에 비하여 상당히 빠른 속도로 워터마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알고리즘은 프린터안에 내장될 수 있다. 실제로 스캔된 영상들을 이용한 실험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이 가시적인 왜곡 없이 많은 양의 워터마크 데이터를 영상 안에 감출 수 있으며 DHED와 비교하여 품질은 비슷하고 실행시간은 단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new LUT based watermarking method for a halftone image. Watermark bits are hidden at pseudo-random locations of halftone image in the proposed method. The pixel values of the halftone image are determined from the LUT entry indexed by both the neighborhood halftone pix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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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LUT를 학습시키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자. LUT는 샘플 영상들을 다른 하프톤 방법으로 먼저 하프토닝한 후에 이들을 이용하여 LUT를 학습시키게 된다.
  • 워터마크 추출 알고리즘은 여러 단계의 영상처리과정을 거치는 완전한 블라인드 워터마킹 알고리즘으로서 난수 발생기의 시드 값 이외에는 아무런 다른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본 논 문에서는 실제로 프린터와 스캐너를 이용하여 인쇄, 스캔 된 영상에 대하여 실험을 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신 분증의 회사 로그를 하프톤 영상으로 인쇄하고 여기에 사원 번호를 워터마크로 삽입하여 실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UT(Look-Up Table)를 이용한 하프톤 영상에 대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하였다. 현재의 대부분 의 워터마킹 알고리즘들은 그레이스케일 영상을 가정하 고 만들어진 것이므로 하프톤 영상에는 적용할 수 없다.
  • 본 논문에서는 LUT를 이용한 하프톤 영상을 위한 새 로운 워터마킹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하 프톤 영상의 랜덤한 위치에 워터마크 비트들을 저장한다.
  • 따라서 이러한 영상의 왜곡을 어떤 방법으로 줄일 것이냐 하는 것이 하프톤 영상 워터마킹의 주된 연구 주 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잡음을 하프톤 과정에 서 고려하여 최소한의 왜곡만을 가지는 하프톤 영상을 원 영상으로부터 생성하고자 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에 서는 LUT에서 이웃한 픽셀들의 배치를 고려하여 왜곡을 줄이는 최적의 픽셀값을 선택함으로써 이러한 왜곡을 최 소화한다.

가설 설정

  • 워터마크를 담고 있는 디지털 하프톤 영 상에서 직접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 인쇄, 스캔 하여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과정의 일부만 사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캐너의 해상도를 프린 터보다 더 높게 설정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만약 스캐 닝 해상도가 높지 않다면 스캐너 잡음과 스캐너의 정렬 에러 때문에 정확한 픽셀값을 복원하기가 힘들다.
  • 본 논문에서의 워터마크는 이진 비트들의 집합으로 가 정한다. 따라서 하프톤 영상과 워터마크 정보가 모두 이 진이기 때문에 하프톤 영상의 픽셀값에 워터마크 정보를 숨길 수 있다.
  • 여기서 윈도우 안에 N개의 픽셀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들 픽셀의 하프톤 값을 .
  • 워터마크의 삽입은 하프토닝과 동시에 이루어진다. 워 터마크 데이터는 이진 비트열로 가정한다. 먼저 워터마 크 삽입자와 추출자만이 일고 있는 비밀키를 이용하여 N 개의 랜덤한 위치를 생성한다.
  • 워터마크의 추출은 워터마크를 담고 있는 하프톤 영상 을 프린터로 인쇄한 다음, 이 인쇄된 하프톤 영상을 다시 스캐너로 스캔하여 여기에서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것으 로 가정하였다. 워터마크를 담고 있는 디지털 하프톤 영 상에서 직접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 인쇄, 스캔 하여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과정의 일부만 사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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