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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 킬의 형상에 따른 유체력 및 유동특성 연구
Hydrodynamic Forces and Flow Characteristics for Three-Different Types of Yacht Kee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3 no.4, 2006년, pp.414 - 421  

최기철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현범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acht is operated by wind-driven thrust on the saii, but also experiencing the side force. Thus the keel attached on the bottom of main hull prevents it from flowing sideway. Since the keel affects the stability and thrust of yacht, its selec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design.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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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킬의 형상에 따른 유체력과 유동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선체에 킬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와 선체만 있는 경우의 횡 경사-사항시험을통해 얻어진 횡방향 힘의 차이와 킬 단독 시험을 통한 킬 만의 횡방향의 힘를 비교하였고, 그 결과 요트 선체와 킬의 상호작용은 무시할 만 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킬 만을 따로 분리하여 핀 킬과 벌브 킬, 윙렛 킬의 3가지 형상을 채택하여 모형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상목 (2005)이 사용했던 요트모형을 대상으로 하여 킬이 부착된 경우와 부착되지 않은 경우의 횡경사 사항시험을 실시하여 킬의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킬 단독실험을 수행하여킬이 항주상태에 따라 선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고, 직립상태에서의 횡경사-사항시험과 킬 단독 실험의 횡방향의 힘을 비교하여킬과 선체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선체와 킬 간의 상호작용이 그리 크지 않음을 알수 있었기 때문에, 이후로는 킬 만을 단독으로 형상을 변화시키면서 유체력 및 유동장을 비교하여요트 킬의 유체공학적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 또한 벌브 킬과 윙렛킬을 비교할 때 사항각 20° 이하일 때는 윙렛 킬의 경우가 벌브 킬보다 Cs가 다소 컸으나 20° 이상에서는 오히려 핀 킬보다 작게 계측되었다. 이는 윙렛 킬이 상대적으로 먼저 실속현상이 일어난 것이 아닌가 생각되나 이에 대한 자세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돗한 관계로 정확한 원인은 차후 과제로 미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1의 기존 모형선에 부착된 (a) 핀 킬(Fin Keel)을 기본형으로 하고, (b) 벌브 킬 (Bulb Ke이)은 1988년 아메리카스 컵에 출전한 '뉴질랜드'에 부착된 킬 형상을 참고하여 핀 킬 본형에 부착한 경우이며, (c) 윙렛 킬(Winglet Keel)은 1983년 아메리카스 컵에 출전한 Australia II를 참고하여 부착한 것이다. 윙렛과 벌브는 모두목재로 제작하였으며, 자세한 사양은 한국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선박유체역학연구실 홈페이지(ocean-d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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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종헌, 박근옹, 김동준 2004,' 세일링 요트 개발을 위한 20세기초 전통어선의 선형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 18권, 제 4호, pp. 71-76 

  2. 심상목, 2005, 항주자세를 고려한 세일링 요트의 선형시험 기법연구, 부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 1-144 

  3. 유재훈, 반석호, 안해성, 김진, 김상현, 2004, '30 피트급 요트의 선형개발 및 성능추정,'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72-180 

  4. 유재훈, 박일룡, 김진, 안해성, 반석호, 이평국, 2005, '요트의 Main세일과 Jib세일 사이의 간섭효과에 대한 수치해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2권, 제 1호, pp. 24-33 

  5. Flay, R.G.J. and McMillan, D.C., 1993, 'A Wind Tunnel Investigation of Yacht Hydrodynamic Side Force and Drag,'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37, No.4, pp. 331-341 

  6. Greeley, D.S. and Cross-Whiter, J.H., 1989, 'Design and Hydrodynamic Performance of Sailboat Keels,' Marine Technology, Vol. 26, No. 4, pp. 260-281 

  7. Lewis, E.V., 1989,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Vol. III, 2nd Revisio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Jersey City 

  8. Okada, S., 1958, 'On the Results of Open Test of Model Rudders(Hydrodynamical Research of Ship's Rudder - the Second Repor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03. pp. 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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