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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화물 선적을 위한 화주 에이전트 기반의 협상방법론
A Negotiation Method based on Consignor's Agent for Optimal Shipment Cargo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2 no.1, 2006년, pp.75 - 93  

김현수 (동아대학교 경영정보과학부) ,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과학부) ,  박남규 (동명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조재형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통상지역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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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주의 선박 선정과정은 선박과 화물의 일정에 따른 1차 선정과 화물을 재선적하여 하나의 단위로 선복을 집중시키는 2차 선정으로 구분된다. 지금까지 3자 물류업체는 이러한 선적업무가 수작업으로 진행됨으로써 비효율성을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협상을 통해 전체 물류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화물의 집중과 배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물류비 절감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재고비와 운송비간의 상관관계에 서 최적점을 찾아야 하며 이를 화주간 협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실험에서는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화물 선적방법인 EPDS(Earliest Possible Departure-Date Scheduling)와 LPDS(Latest Possible Departure-Date Scheduling)에 본 협상방법론을 접목하여 SBF(Scheduling Bundle Factor, 선적동시 처리량)에 따른 재고비, 운송비 그리고 물류비등을 도출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에이전트 기반의 협상방법론이 EPDS와 사용될 경우 전체 물류비를 최소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 selection by consignors has two steps to carry their cargo. The first step is to select according to time schedule of ships and amount of cargo, and the second one is re-selection by concentrating different consignors' cargo into a unit that can be carried by single ship. Up to now, thes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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