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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표적 전시를 위한 이동 동기화 기법
A Moving Synchronization Technique for Virtual Target Overlay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7 no.4, 2006년, pp.45 - 55  

김계영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  장석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정보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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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장감 있는 모의훈련을 위해 가상영상이 아닌 지상기반 CCD 카메라영상에 지정된 시나리오대로 가상표적을 전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고해상도 GeoTIFF(Geonraphic Tag Image File Format) 위성영상과 DTED(Digital Terrain Elevation Data)를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3차원 모델을 생성(운용자용)하고 입력된 CCD 영상(운용자 훈련자용)으로부터 도로를 추출하였다. 그러나 위성영상과 지상기반 센서영상은 관측위치, 분해능, 스케일 등에 많은 차이가 있어 특징기반 정합이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 워핑함수인 TPS(Thin-Plate Spline) 보간 함수를 일치하는 두 개의 제어점 집합에 적용하여 3차원 모델에 표시된 이동경로를 따라 CCD 영상에도 표적을 전시하는 이동 동기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에서는 대전지역의 위성영상과 CCD 영상을 이용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virtual target overlay technique for a realistic training simulation which projects a virtual target on ground-based CCD images according to an appointed scenario. This method creates a realistic 3D model for instructors by using high resolution GeoTIFF (Geographic Tag Image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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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방향을 지정하는 것은 훈련병이 훈련시 카메라 서보로 제어되는 조이스틱이나 핸들바를 작동하여 카메라의 중심선을 시나리오에 따라 움직이는 표적의 중심에 맞추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도로일 치점 몇 곳을 지정한 것은 이를 통해 두 영상을 정합하여 관측 위치와 분해능의 차이를 보정하고, 표적 이 동 시 제어점으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다. 표3은 지도를 통해 확인된 카메라의 실제위 치와 GPS 위치의 오차를 나타내는 자료이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가상영상, 가상표적 기반의 모의훈련에 현실감과 훈련 효과 증대를 위해 훈련용 차량에 탑재된 영상센서, 즉 CCD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실제 영상에 가상의 표적을 렌더링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표적의 정밀 위치 획득이 중요한 문제이나 위성영상과 지상기반 센서 영상의 경우 관측 위치, 분해능, 촬영시기 등의 차이로 영상분석을 통한 정확한 정합이 어렵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의 가상영상, 가상표적 기반의 실내 모의훈련을 보다 현실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훈련용 차량에 탑재된 지상기반 CCD 센서 영상(실제 환경)에 운용자가 정한 시나리오 포인트에 따라 가상의 3차원 표적을 출현시키는 기술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훈련 지역이 포함되어 있는 위성영상을 수치 지형도인 DTED 와 결합하여 운용자용의 실감 있는 3차원 모델을 생성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표적 이동 동기화와 렌더링을 위해 일정한 폭과 넓이를 가진 주도로만을 기존의 직선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아래의 절차를 수행하고, 영상 뒷면의 좁고 흐릿한 도로와 복잡한 주변 환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논, 밭 부근의 도로는 도로 폭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기존의 도로를 연장시켜 추출하였다.
  • 폐색 영역은 도로는 평행하다고 가정하고 센 서영상에서 도로를 추출한 후 이 영역 안에 다른 물체가 놓인 경우를 폐색 영역으로 지정하였다. 그리고 표적이동에 따른 좌표 변화를 이용해 방향과 형태를 변화시키는 데 변형 절차는 그림 1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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