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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경화제를 사용한 라이너와 HTPB 추진제의 접착력 및 접착공정 개선
Improvement of Bonding Process and Bond Strength of HTPB Propellant/Liner using a Polymeric Curativ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0 no.2 = no.35, 2006년, pp.110 - 114  

정병훈 (국방과학연구소 기-4-5) ,  서태석 (국방과학연구소 기-4-5) ,  홍명표 (국방과학연구소 기-4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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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경화제를 사용한 라이너와 HTPB 추진제의 접착력 및 접착공정의 개선연구를 수행하였다. HTPB와 TDI를 반응시켜 제조된 고분자경화제를 라이너에 사용하면, 접착계면에서 경화제의 이동현상이 줄어든다 따라서 연소관 준비공정에서 내열재 연마 및 물질이동방지제 도포공정의 생략이 가능하며 HTPB 추진제와 라이너의 접착력이 증가되었다. 또한 가속노화 시험결과 접착력의 저하현상이 관찰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has been performed on the improvement of bonding process and bond strength of HTPB propellant and liner using a polymeric curative. In case of liner using polymeric curative prepared from reaction of HTPB and TDI, migration of curative was decreased at bond interface. So EPDM insulation s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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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너의 경화제가 이동하지 못하도록 저분자경화제를 미리 프리폴리머와 반응시켜 고분자경화제를 제조하여 라이너 제조에 사용함으로, 내열재위에서 라이너와 추진제의 접착력이 증가되고 기존의 내열재 연마공정과 물질이동방지제 도포공정을 생략하고자 하였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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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lain Davenas, "Solid Pocket Propulsion Technology" Pergamon Press, 1993, pp.270 

  2. 정병훈, 임유진, 홍명표, "PCP가 PEG/HMX/ AP추진제의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권, 제3호, 1998, pp.52-57 

  3. A. E. Oberth, "Priciples of Solid Propulsion Technology" CPIA Publication, 1987, pp.136-139 

  4. J. W. Sinclair, et al., Propellant-case interface technology program II, chemical-mechanical P/L/I properties, CPIA Pub., JANNAF propulsion, 1993, pp.75-84 

  5. J. D. Byrd., "Factors influence propellant/ liner bond strength in solid rocket motors", CPIA 340, Vol. 5, 1981, pp.231-238 

  6. 홍명표, 서태석, "ITPB를 적용한 라이너 연구", TEDC-421-030680, 국방과학연구소, 2003, p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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