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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방 융합 환경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A Study on Preference of the Consumer for Multimedia Contents Service in 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Convergent Environment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1 no.1, 2006년, pp.130 - 137  

김광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그룹) ,  김재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그룹) ,  한현수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박선영 (건국대학교 상경대학 소비자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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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통신 방송 융합 환경하에서 다양한 이동 통신 단말을 가지고 있는 최종 소비자에게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 ( 간단히, UCA(Ubiquitous Contents Access) 라고 함) 해 주는 기술들을 소개하고 이 기술들이 적용된 서비스 모텔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된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비자 측면에서 보이는 서비스 기술의 상대적 우위성과 유희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본 통방 융합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비자 관점의 상대적 우위성 및 유희성을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통신 방송 융합 서비스 모델이 소비자가 선호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technologies that service multimedia contents (in brief, we call it UCA (Ubiquitous Contents Access)) to end consumer that have various communication terminal on communication & broadcasting convergence environment and propose system that this technologies are applied. 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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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는 통신방송 융합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델의 기본 특징을 생산자부터 소비자에까지 전달함에 있어서 End to End(E2E) 미디어 QoS 보장과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소비 제공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통신방송 융합서비스의 기본 특징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 기술들을 소개한다. 또한 제안된 서비스 기술에 대해 소비자 관점에서 서비스 기술이 기존 인프라와의 우위성 비교평가를 위해 상대적 이점과 유희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소비자 관점에서 사업적 가치를 살펴본다.
  • 이제, UCA 기술 요소 5가지 관점에서 사용자의 채택 의 지를 분석해보자. 먼저 표4와 표5 각각에 대해 UCA 기술 요소별 UCA 기술 연계값을 알아보아야 한다.
  • 이제, UCA 의 5가지 기술요소 관점에서 상대적 이점에 기여하는 정도를 분석해보자. 분석을 위해서표 4의 “UCA 기술 연계(7) 계산된 현재 기술과 UCA 기술값의 증가분(Increment)과 현재 기술 대비 증가부Increment/현재 기술) 값을 계산할 수 있다.
  • 이것은 콘텐츠, 네트워크, 그리고 단말산 업 간의 구분을 애매하게 만들어 서비스 사업자 간 경쟁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이와 같은 산업에 종사하는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통신방송 융합서비스 수익 모델을 고민하게 만들었고 소비자에게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소유한 단말의 종류에 관계없이 방송을 시청하며 동시에 통신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요구를 증대시켰다. 통신방송 융합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는 방송망과 통신망이 연동되어 있는 환경에서 다양한 이동통신 단말을 가진 최종 소비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송 및 통신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이른바 맞춤형 콘텐츠를 소비할 있도록 해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콘텐츠 패키징 기술이 요구된다. 이 기술은 다양한 콘텐츠와 그와 관련된 부가정보, 즉 메타데이터 등을 효율적으로 생성, 제작, 전달, 소비할 수 있도록 패키징하는 기술로써 이 기술은 콘텐츠 내의 부가미디어 및 부가정보를 소비자가 원하는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소비하게 함으로써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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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ETSI Technical specification, 'Broadcast and on-line services: Search, select, and rightful use of content on personal storage systems ('TV-Anytime') Part 1: Benchmark Features,' ETSI TS 102 822-1 V1.3.1, ETSI, June 2005 

  2. 김광용 외, 'UCA서비스 모델 및 시나리오분석서 v1.0,' UCA-SM-001, 방통융합미디어연구팀, ETRI, Oct 2005 

  3. Ekdahl, F. Gustafson, A.'QFD, the Swedish experience,' Proceedings of the 9th Symposium on QFD, 1997 

  4. Hauser, J. R. and Clausing, D. R. (1988). 'The House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pp.63-pp73, May-June,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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