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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선에서 연료탄소로부터의 $CO_2$ 배출 특성
[$CO_2$] Emission from Carbon of Marine Fuel Oil in New Ship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9 no.3, 2006년, pp.148 - 153  

장미숙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은찬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문일성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재우 (현대중공업(주)) ,  권오신 (현대중공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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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농도 측정, 연소효율 평가와 국제해사기구에서 권장하는 인덱싱 방법의 검토를 통해 이산화탄소 규제관련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에 목적을 둔다. 평가된 평균 연소효율은 새 엔진의 경우 98%, 신조선의 경우 96.5%로 조사되었다. 연소효율은 엔진 및 선박의 노후로 점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소효율이 높으면 배기가스 중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하고 연소효율이 낮으면 불완전연소 생성물의 방출이 증가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유해 오염물질을 방출하지 않고 가장 효율적으로 이산화탄소를 제어하기 위해 연료 대체, 연료 저소모 엔진 개발 및 경제적 선속 유지를 위한 해운사간 협조가 필요할 것이다. 국제해사기구의 인덱싱 방법을 검토한 결과, 보다 실제에 가까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사용 연료의 탄소 함량을 조사하고 국제해사기구의 권장 수치와 비교하여 지수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the measurement of exhausted gas concentration, the estimation of a combustion efficiency, and the review of IMO indexing. We concentrated on establishing the basic data to take a counterplan coping with $CO_2$ regulations. The average combustion efficiency was 98%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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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기가스가 대기와 접촉하기 이전 상태의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량에 대해 2절에서 설명한 방법에 의해 산정한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신조선 및 새 엔진에 대해 연소 효율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에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선박유의 특성을 고찰하고 선박유의 성상 및 배기가스의 농도를 실측하여 연료 중 탄소성분이 이산화탄소로 연소되는 연소 효율을 조사하였으며 국제해사기구에서 권장하는 인덱싱 방법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조선과 신엔진을 대상으로 선박유의 성상 및 배기가스의 농도를 실측하여 연료 중 탄소성분이 이산화탄소로 연소되는 연소 효율을 조사하였으며 국제해사기구에서 권장하는 인덱싱 방법과의 오차 원인을 연소 효율로 규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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