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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용접부 내구 영향도 지수와 실험 계획법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 점용접 설계
Design of Spot Weld Based on the Durability Influence Index and the DO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0 no.9 = no.252, 2006년, pp.1142 - 1147  

최누리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주병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박정민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엄재성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변형배 (GM 대우자동차) ,  김동석 (GM 대우자동차) ,  이병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actical method for reducing the number of spot welds in automotive structures considering fatigue crack initiation life is suggested. At first, an influence index for the durability and the fatigue life of a spot weld itself is defined and then taken as the main effect of the DOE analysis. Sp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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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의 차체나 부품에서 점용접의 위치나 개수가 변화하는 것은 그 모델의 위상이 변화하는 것이므로 그 영향도를 연속적인 변수를 이용 해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점용접이 전체 점용접 모델의 내구 특성에 미치는 영향도를, 하나의 점용접이 제거 되 었을 때 다른 점용접의 수명 변화에 미치는 영 향, 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식을 사용할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점용접부 내구 영향도 지수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 본 논문은 GM 대우 자동차의 지원으로 수행된 과제를 통해 연구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설계에서 내구 성능에 영향을 작게 미치는 일부 용접점을 제거하여 설계 를 개선하려 하며, 경험을 통해 용접점의 수명은 몇 개의 인접한 용접점을 제거할 때만 영향을 받 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용접점 제거를 위한 기 준 물리량으로 구조의 최소 수명 민감도 등은 적 절하지 않았으며 다음 절에 설명한 바와 같이 점 용접의 내구 성능을 대표하는 영향도 지수를 정 의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점용접이 전체 점용접 모델의 내구 특성에 미치는 영향도를, 하나의 점용접이 제거 되 었을 때 다른 점용접의 수명 변화에 미치는 영 향, 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식을 사용할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점용접부 내구 영향도 지수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 Shock tower는 strut tower라고도 불리우며, 지면으로부터 들어오는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으로 Fig. 3과 같은 모델을 사용 하였고, 하중은 하나의 범프 힐을 반복적으로 지나는 것으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이 모델은 200개 이상의 점용접 이 포함되어 있어 실험 계획법을 바로 적용하기 는 매우 어렵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계에 고려될 용접점에 대해 수명 해석을 먼저 수행한 후 그 결과를 가지고 수명이 긴 순서에 따라 설계 변수가 될 용접점을 선택하였다. 즉, 수명이 긴 용접점이 수명이 짧은 경우에 비해 제 거되어도 전체 구조의 내구 특성에 영향을 덜 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렇게 선택된 용접점을 설계 변수로 선정하고, 이들의 존재 유무에 따라 2단계 직교배열표를 구성하고, 앞서 정의한 내구 영향도 지수를 반응 값으로 분석하여 최종적으 로 각 용접점의 영 향도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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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yu, S. D., Lee, J. C. and Lee, T. S., 1998, 'Development of CAD Tool for Optimal Spot Weld Joints,' Trans. of the KSME(A), Vol. 22, No.1, pp. 148-159 

  2. Ryu, S. U. and Lee, T. S., 1998, 'Development of Optimal Design System for Spot Weld Joints: Part I Optimization Methodology,' Proc. KSME(A), pp. 408-413 

  3. Park, J. W., Chae, S. W. and Lee, T. S., 2000, 'Adaptive Finite Element Mesh Construction for Optimal Design of Spot Welding,' Trans. of the KSME(A), Vol. 24, No.7, pp. 1763-1770 

  4. Chae, S. W., Kwon, K. Y. and Lee, T. S., 2002, 'An Optimal Design System for Spot Welding Location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38, pp. 277-294 

  5. Zhang, Y. and Taylor, D., 2001, 'Optimization of Spot-welded Structures,'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Vol. 37, pp. 1013-1022 

  6. Leiva, J. P., Wang, L., Recek, S. and Watson, B. C., 2001, 'Automobile Design Using the GENESIS Structural Optimization Program,' Nafems Seminar: Advances in Optimization Technologies for Product Design 

  7. Leiva, J. P., Watson, B. C., Kosaka, I. and Vanderplaats, G. N., 2002, 'Dynamic Finite Element Analysis and Optimization in GENESIS,' 9th AIA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8. Jeon, S. R., Lee, S. B., Kim, R. S. and Yim, H. J., 2003, 'A Study on the Spot Welding Location Optimization for the Thin-walled Structures Considering Fatigue Life,' Proc. KSAE, pp. 1453-1458 

  9. Kim, M. S., Lee, C. W., Son, S. R., Yim, R. J. and Reo, S. J., 2003, 'Shape Optimization for Improving Fatigue Life of a Lower Control Arm Using the Exprimental Design,' Tran. KSAE, Vol. 11, No.3, pp. 161-166 

  10. Choi, N., Park, J. M. and Lee, B. C., 2005, 'Optimization on the Number of Spot Weld Point of Vehicle Components Using DOE with CAE Analysis,' Proc. KSM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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