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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교배열표 실험계획법에 의한 심해저 점착성 연약지반용 무한궤도차량의 선회성능에 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Steering Performance of Tracked Vehicle on Deep-sea Cohesive Soft Soil by DOE using Orthogonal Array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0 no.4 = no.71, 2006년, pp.37 - 42  

최종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시스템기술연구본부) ,  홍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시스템기술연구본부) ,  김형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해양시스템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teering performance of a tracked vehicle on extremely soft soil. A tracked vehicle model with principal dimensions of 0.9 m(L)x0.75 m(B)x0.4 m(H) and weight of 167 kg was constructed with a pair of driving chain links, driven by two AC-se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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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심해저 망간단괴 채광시스템의 주행차량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채광시스템은 해저면 연약지반 위에서 주행하면서 망간단괴를 채집하여 일정한 위치로 전달하는 집광시스템, 집광 된 단괴를 수면으로 전달하는 양광시스템, 집광시스템과 거동 제어를 수행하면서 양광시스템에서 올려진 단괴를 처리하는 수 상선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심해저면 주행 차량의 설계에 기초. 정보를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 또한 연약지반용 주행차량에 대한시간 영역 전산 해석프로그램인 TRACSIM을 개발하고 이것에 대한 검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김형우 등, 2004). 본 연구는 이러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수행되었음을 알려둔다.
  • (Dorfler, 1992; 최종수 등, 200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무한궤도차량의 견인 주행성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선회 주행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심해저면 주행 차량의 설계에 기초. 정보를 주기 위해 수행되었다. 벤토나이트 혼합물로 만들어진 초연약 점착성 지반에서 무한궤도차량의 1/3~1/5 정도 축소모델에 대한 선회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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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경진, 강병수 (2003). '기계 설계론', pp 198-200 

  2. 지상범, 정회수, 김현섭, 문재운 (1999). 북동태평양 KODOS지역 심해 퇴적물의 베인 전단강도 측정 방법에 따른 결과 비교, 한국해양연구소 심해저 자원연구센터, ${\ulcorner}The Sea{\lrcorn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Vol 4, No 4, pp 390-399 

  3. 최종수, 홍섭, 김형우 (2002). '해저 연약지반 주행성능 실험기법 연구(I) : 주행실험토조', 한국해양공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24-228 

  4. 최종수, 홍섭, 김형우, 이태희 (2004). '직교배열표를 실험계획법에 의한 심해 연약지반용 무한궤도차량의 견인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Ocean and Polar Research, 26권, 2호, pp 231-243 

  5. 호리베 요시오, 오마찌 호꾸이찌로, 간노 마사요시 (1987). '해양광물자원', 겸지사, pp 28-56 

  6. 홍섭 등 (1997). '심해저 광물자원 개발기술 및 환경보존 연구 - 심해저 망간단괴 집광 및 채광운용시스템 개발연구', 과학기술부, pp 24-26 

  7. 홍섭 등 (1999). '심해저 광물자원 개발기술 및 환경보존 연구 : 심해저 망간단괴 집광 및 채광운용시스템 개발연구', 과학기술부, pp 7-33 

  8. Dorfler, G. (1992). 'Drawbar Pull of a Tracked Vehicle on Deep Sea Soil', Proc. of 4th Regional North American Meeting, Sacramento, USA, March 25-27, ISTVS, pp 102-110 

  9. Fukagawa, R., Tamai, T., Kobayashi, T. and Matsuno, S. (1998). 'Basic Experiments on Adhesion between Clay and Solid Surfaces', Proc. of 5th Asia- Pacific Regional Conference, ISTVS, Seoul, Oct 20-22, pp 73-82 

  10. Kitano, M. and Jyozki, H. (1976). 'A Theoretical Analysis of Steerability of Tracked Vehicles', J. of Terramechanics, Vol 13, No 4, Pergamon Press, pp 241-258 

  11. Murakami, H., Watanabe, K. and Kitano, M. (1992). 'A Mathematical Model for Spatial Motion of Tracked Vehicles on Soft Ground', J. of Terramechanics, Vol 29, No 1, pp 71-81 

  12. Muro, T., Tai, T.D. and Kawahara, S. (1999). 'Influence of Shape Ratio of Track to turning Characteristics of a Tracked Vehicles', Proc. of 13th Int. Conference of the ISTVS, Munich, Germany, September 4-17, pp 209-216 

  13. Yamazaki, T. and Park, S.H. (2005). 'Economic Validation Analyses of Japan's Nodule, Crust, and Kuroko-type SMS Mining in 2004', Proc. of ISOPE OMS-2005, Changsha, Hunan, China, October 9-13, pp 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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