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운드 로빈 스케쥴링을 이용한 가상환경 이벤트의 병행 처리 알고리즘
Concurrent Processing Algorithm on Event Messages of Virtual Environment Using Round-Robin Schedul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7, 2006년, pp.827 - 834  

유석종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참여자의 수가 대규모화되고 있는 분산가상환경에서 사용자의 행위에 대한 응답성은 시스템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시스템의 응답성은 서버에서 이벤트 처리 알고리즘의 효율성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대부분의 가상환경은 이벤트 메시지를 발생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FCFS알고리즘을 사용한다. FCFS방식은 이벤트의 우선순위는 고려하지 않고 발생시간에만 전적으로 의존함으로써 일반 이벤트 메시지의 처리로 인해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된 긴급 이벤트의 처리가 지연되어 시스템 응답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FCFS 이벤트 처리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벤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이에 기반하여 서버에서 다중 메시지의 병행 처리가 가능한 이벤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알고리즘은 서버에서 처리충돌을 일으키는 이벤트에 대하여 발생시간과 우선순위 정보를 상호절충하여 처리함으로써 시스템의 일관성과 응답성의 목표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효과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istributed virtual environment, system response time to users' interactions is an importance factor to determine the degree of contentment with the system. Generally, response time is affected by the efficiency of event message processing algorithm, and most of previous systems use FCFS algor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실험의 목적은 기존의 FCFS 스케쥴링 알고리 즘과 제안된 라운드-로빈 스케쥴링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여 이벤트 메시지 처리지연시간을 측정하 는데 있다. 실험은 가상의 데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Microsoft Visual Studio를 이용하여 C 코드로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버에서의 메시지 처리방식은 FCFS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이벤트 메시지가 서버에서 충돌되는 경우(메시지 처리 중에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하는 경우)에 다수의 이벤트를 병행 처리하는 스케쥴링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병행 처리 스케쥴링은 특정 메시지가 서버를 독점하지 않고 이벤트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분배함으로써 이벤트의 처리지연 시간을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응답성을 높인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버에서의 효율적인 메시지 처리를 위하여 우선순위 대 지연시간 비율(Priority- Delay Ratio)이 최소화될 수 있는 라운드-로빈 (Round-Robin: RR) 알고리즘에 기반한 이벤트 메시지 스케쥴링 기법을 제안한다. 서버에서 충돌되는 이 벤트 메시지는 시간적으로 볼 때 거의 동시에 발생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 제안된 라운드-로빈 스케쥴링 알고리즘이 가상환경 시스템에서 일관성과 응답성의 목표를 함께 달성하게 하기 위하여 이벤트의 발생 시간과 우선순위를 동시에 고려하고자 하였다. 우선순위가 높을수록 처리하는데 할당되는 시간이 증가되고 우선순위가 낮은 이벤트 메시지는 적은 시간이 할당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