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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캐스트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수신노드의 QoS를 보장하는 재전송 기법
Retransmission Scheme to Guarantee QoS for Multimedia Receivers in Multicast Environment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7, 2006년, pp.835 - 843  

김기영 (서일대학 정보통신계열 소프트웨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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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캐스트는 한 번의 패킷 전송으로 여러 수신노드에게 전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일대다 환경에 적합하다. 하지만 신뢰성과 흐름제어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아 시간제약을 갖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전송에 적합한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모델과 네트워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수신하는 노드들의 재생품질을 보장하는 멀티캐스트 재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재전송 기법은 지역적 에러회복을 통해 송신노드에서 발생하는 응답폭주를 제거하였고 수신노드의 버퍼상태를 고려하여 시간제약을 충족할 경우 지역적 재전송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수식과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기존 네트워크 모델보다 낮은 네트워크 자원을 소모하며 수신노드의 QoS를 보장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cast can send one copy of each packet to each member of the multicast group. Network resource is utilized effectively, consequently, it is suitable for one-to-many environments. reliability and flow control, however, are not supported basically, it is not suitable or transmission of multimedi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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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결과 전송속도가 감소되며 수신노드의 데이터 수신율이 데이터 재생율 보다 같거나 커야 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시간 제약성을 만족시킬 수 없다.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멀티캐스트 환경에서 수신노드들의 버퍼상태와 손실된 패킷의 특성을 파악하여 시간성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패킷의 재전송을 시도하지 않도록 하는 멀티미디어 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일대다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수신하는 노드가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멀티캐스트 재전송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RMTH5]를 기반으로 하며 멀티미디어전송에 효율적인재전송 기법을 제시한다. RMTP는트리구조를 사용하며 주기적인 Ack을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전송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이다.
  •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본 논문에서는 송신 노드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재요청의 폭주를 방지하고 수신노드들이 일정한 재생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멀티캐스트 재전송 기법을 제안한다. QoS보장 재전송 기법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시간제약성을 만족할 수 있는 패킷을 결정하여 재전송을 요청하도록 하여 네트워크 대역폭을 낭비하지 않고 수신 노드에서는 일정 수준의 수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 프레임은 패킷으로 구성되며 실험에서 5개의 패킷이 한 개의 프레임을 구성하는 인코더를 가정하였으며 트리의 깊이를 변화시키면서 발생되는 제어 패킷의 크기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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