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한 블라인드 비디오 워터마킹
Blind Video Watermarking Using Minimum Modification of Motion Vector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7, 2006년, pp.864 - 871  

강경원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문광석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김종남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방송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데이터의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최근 디지털 워터마킹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 움직임 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한 블라인드 비디오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움직임벡터 기반의 워터마킹 기법은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이용해 워터마크 삽입을 수행한다. 그러나 움직임벡터의 변경은 영상의 화질저하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워터마크 정보의 삽입에 따른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삽입조건을 설정하여 영상의 비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워터마크 정보를 고려한 임계값을 적응적으로 설정하여 워터마크의 정보량을 안정 적으로 삽입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어 비디오 워터마킹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제안한 방법은 비디오 비트스트림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동영상 압축표준과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화질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약 $0.5{\sim}1.0\;dB$가 향상됨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ancement of the digital broadcasting and popularity of Internet, there is an increasing demand for digital data. Recently, several studies have been made on the digital watermarking for copyright protection of digital data. We propose a blind video watermarking using minimum modifi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과 동일한 워터 마크 정보가 삽입된 상태에서 비가시성을 향상시키 기 위해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 안한다. 또한 제안한 방법은 시각적 특성을 고려한 임계값을 적응적으로 설정하여 워터마크의 정보량 을 안정적으로 삽입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으며, 블라인드 비디오 워터마킹이 가능하다.
  • 비디 오 워터마킹은 영상에서의 워터마크와 달리 실시간 처리와 블라인드 워터마크가 가능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압축된 비디오 스트림 상에서 움직 임벡터를 이용한 개선된 블라인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워터마크 정보의 삽입할 경우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단한 배타적 논리합으로 구성된 '삽입조건을 설정하여 빠른 처리와 영상의 비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삽입하고자 하는 워터마크의 정보량도 안 정적으로'삽입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압축된 비디오 스트림 상에서 움직 임벡터를 이용한 개선된 블라인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워터마크 정보의 삽입할 경우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단한 배타적 논리합으로 구성된 '삽입조건을 설정하여 빠른 처리와 영상의 비가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삽입하고자 하는 워터마크의 정보량도 안 정적으로'삽입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삽입 임계 값도 적응적으로 조정하였다.

가설 설정

  • 표 1은 실험용 스트림에서 제안한 방법과 Zhang 의 방법 그리고 Zhongjie의 방법에 의해 워터마크가 삽입된 프레임에 대해서 움직임 보상 후의 평균 PSNR를 나타낸 것이다. 움직임 보상에 의한 손실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동일한 수의 워터마크를 삽입할 경우 제안한 방법은 움직임벡터의 변경을 최소화를 이용해 화질 저하를 최소화하였기 때문에 Zhongjie의 방법에 비해서는 평균 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