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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지식 생성 학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지식 생성 능력의 발달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Ability to Generate Hypothesis Knowledge through Knowledge Generation Learning in Scienc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no.3, 2006년, pp.257 - 270  

강은미 (한국교원대학교) ,  신동훈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lementary students' ability to generate hypothesis knowledge through knowledge generation learning in science. The learning program consisted of a series of 28 activities to generate hypotheses in science. Eighty 6th grade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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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귀추적 추론 과정을 바탕으로 가설 생성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으로 적용하여 아동들의 가설 지식 생성 과정의 하 위 요소들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아보는 것이다. 즉 프로그램의 투입 후 실험반과 비 교반의 가설 생성력을 조사하고, 실험반 학생들의 활동지를 시간대별로 분석하여 가설 지식 생성 과 정의 하위 요소들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하나는 초기의 학습지 중 프로그램 3을 선택하였고,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12, 또 하나는 후기의 학습지 중 프로그램 25 를 선택하였다. 이 세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학생용 학습지를 분석하였고, 세 프로그램 모두 가설을 생 성하게 하는 활동을 하였을 때, 생성한 가설과 가 설 생성의 하위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식을 구체적 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생성의 하위 과정에서 생성된 지식인 관찰 유형 및 의문 지식 생성력, 유사 경험 표상 및 원인적 설명자 동정 능력의 분석 은 서술식 자기 평가의 분석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 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 과학 학습에서 가설 생성 학습 프 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후 아동들의 가설 생성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 지 식 생성력 검사지(권용주 등, 2004)의 귀추 /형을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두 집단 모두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가 설 생성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가설 생성 과정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적 가 설 지식 생성 과정에 근거한 가설 생성 학습 프로그 램을 개발하였다.
  • 이를 위해 과학적 가 설 지식 생성 과정에 근거한 가설 생성 학습 프로그 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동질 집단으로 가 정하는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 투입하여 얻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 자 한다.
  •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이 생성한 가설의 종류뿐 아니라 가설의 설명도 개념을 이용하여 가설의 정 확성을 평가하였다. 즉 생성한 가설이 인과적 의문 상황을 얼마나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지를 가 설에 제시된 설명 요소를 추출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왜 투명 액체를 가열하고 있는 물에 넣으면 하 얗게 변할까?'라는 인과적 의문에 대하여 학생들이 생성한 가설을 종합하여 가설 설명자들을 3개의 설 명 요소로 구분하였고, 이 설명 요소를 기준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빈도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귀추적 추론 과정을 바탕으로 가설 생성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으로 적용하여 아동들의 가설 지식 생성 과정의 하 위 요소들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아보는 것이다. 즉 프로그램의 투입 후 실험반과 비 교반의 가설 생성력을 조사하고, 실험반 학생들의 활동지를 시간대별로 분석하여 가설 지식 생성 과 정의 하위 요소들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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