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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물 영역에 대한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the Contents of Biology Science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5 no.3, 2006년, pp.318 - 330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  박헌우 (안산초당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biology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s science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To this end, the organization of subject matter and the type, process and context of inquiry activities we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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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가 발전적으로 변하 면 과학적 인 사고를 촉진하고 또한 과학 교과에 대 한 교수 방법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 에, 새로운 교과서를 개발하기 전 거쳐야 하는 과 정의 한 방안으로 우리나라와 학제 및 교육 과정 체제가 비슷한 일본의 교과서를 우리나라의 제7차 교육 과정 교과서와 비교, 분석하였다. 그 범위는 초등학교 교육 과정 중 생물 영역 요소에 대한 연 구로 한정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과 서 개발을 위한 심층적인 기초 내용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탐구 활동의 구체적 내용 구 성이나'활동 수의 결정에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 는 정보를 확보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이 있다.
  • 사회적 탐구 상황에 해당하는 탐구 활동의 예는 거의 찾아 보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탐구 활동의 목적을 고려하 고 기술 . 사회적 상황에서 과학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한다면 이와 관련된 탐구 활동의 개발과 구성에 지속적인 관심 과 노력이 요구된다.
  • 2000년부터 연차별로 적용된 제7차 과학과 교육 과정은 시행된 지 벌써 7년째에 접어들었고, 2005 년 말 새 교육 과정 개정에 관한 시안이 제시되어 새로운 교과서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시점에서 우리나라와 교육 과정이나 교과서 체제가 비슷한 일본의 이과(理科) 교과서를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비교, 분석해 봄 .으로써 보다 나은 과학과 교육 과정과 과학 교과서 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를 제공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이 시점에서 우리나라와 교육 과정이나 교과서 체제가 비슷한 일본의 이과(理科) 교과서를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비교, 분석해 봄 .으로써 보다 나은 과학과 교육 과정과 과학 교과서 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를 제공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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