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 중학생의 체형인식에 따른 외모관리 항동 비교연구 -광주시내 남.여 공학 중학생을중심으로- A Comparison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of middle school boys with girls in relation to the Perception of Body Size -Among girls and boys' middle school in Gwangju-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남, 여 중학생의 체형인식에 딱른 외모관리 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여 청소년의 긍정적인 신체이미지 형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광주소재 남 여 공학 중학교 7곳의 2. 3학년에 재학중인 435명의 남, 여중학생이었다. 결과분석은 SPSS Package 12.0(Kr)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다. 먼저, 남, 여중학생들은 실제체형보다 비만하게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경향도 컸다. 자신의 체형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신체인식 요인과 외모관리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남, 여 중학생 모두 비만인식에 대해 운동보다는 다이어트로 외모관리를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것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자신의 실제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수척왜곡 인식집단과 정상집단의 외모관리행동을 살펴보면 남중학생은 운동관리만 하고 여중학생은 운동관리만 하지 알았다. 서로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비만왜곡인식집단은 남 여중학생 모두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반면 신체보정관리나 운동관리를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적으로 운동관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해야할 집단이 다이어트에만 의존하는 경향은 시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 남 여 중학생의 왜곡된 신체인식과 외모관리행동을 바로 잡기 위해서 정규 교과목인 가정과목을 통해 표준체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자신의 실제체형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남, 여 중학생의 체형인식에 딱른 외모관리 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여 청소년의 긍정적인 신체이미지 형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광주소재 남 여 공학 중학교 7곳의 2. 3학년에 재학중인 435명의 남, 여중학생이었다. 결과분석은 SPSS Package 12.0(Kr)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다. 먼저, 남, 여중학생들은 실제체형보다 비만하게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경향도 컸다. 자신의 체형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신체인식 요인과 외모관리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남, 여 중학생 모두 비만인식에 대해 운동보다는 다이어트로 외모관리를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것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자신의 실제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수척왜곡 인식집단과 정상집단의 외모관리행동을 살펴보면 남중학생은 운동관리만 하고 여중학생은 운동관리만 하지 알았다. 서로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비만왜곡인식집단은 남 여중학생 모두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반면 신체보정관리나 운동관리를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적으로 운동관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해야할 집단이 다이어트에만 의존하는 경향은 시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 남 여 중학생의 왜곡된 신체인식과 외모관리행동을 바로 잡기 위해서 정규 교과목인 가정과목을 통해 표준체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자신의 실제체형을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ody size percep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 coeducational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Gwangju and 435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real body measurement and questionnai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ody size percep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 coeducational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Gwangju and 435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real body measurement and questionnaires. SPSS package 12.0(Kr) was used to analyze results.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ended to perceive their bodies slimmer as well as obeser. It is recommended to give education for correct perception of their body sire. Second, the correlation of body size perception fact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was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ended to manage their appearance using a diet rather than doing exercise in obesity distortion perception group(the group perceive obeser than real body size). It needs to be properly guided. Third,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slimness distortion perception group(the group perceive slimmer than real body size) and normal group was examined. While middle school boys did only exercise management, middle school girls did all but exercise management. Their education should be distinguished. Finally, while slimness distortion perception group did diet management in both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hey tended not to manage body correction or exercise. A tendency to depend only on a diet in the group who should perceive their need of exercise should be corrected. In order to correct the distorted body percep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t is recommended to educate a standard body size through home management education which is a regular curriculum, and at the same time to guide them to perceive their actual body size corr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body size percep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 coeducational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Gwangju and 435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real body measurement and questionnaires. SPSS package 12.0(Kr) was used to analyze results.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ended to perceive their bodies slimmer as well as obeser. It is recommended to give education for correct perception of their body sire. Second, the correlation of body size perception fact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was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ended to manage their appearance using a diet rather than doing exercise in obesity distortion perception group(the group perceive obeser than real body size). It needs to be properly guided. Third,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slimness distortion perception group(the group perceive slimmer than real body size) and normal group was examined. While middle school boys did only exercise management, middle school girls did all but exercise management. Their education should be distinguished. Finally, while slimness distortion perception group did diet management in both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they tended not to manage body correction or exercise. A tendency to depend only on a diet in the group who should perceive their need of exercise should be corrected. In order to correct the distorted body perceptio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t is recommended to educate a standard body size through home management education which is a regular curriculum, and at the same time to guide them to perceive their actual body size cor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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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남, 여 중학생의 체형 인식에 따른 외 모관 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비교분석하여 청소년의 긍정적인 신체 이미지의 형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광주 소재 7곳의 남.
다음으로 체형 왜곡인식집단별 남. 여 중학생의 외모 관리 행동 차이를 살펴보았다. 여중 학생들은 운동 관리를 제외한 다이어트관리, 외모치 장관리, 신체 보정 관리를 하는 경향이 있었다.
가설 설정
a 6 반복 계산에서 요인회전이 수렴되었습니다.
제안 방법
2) 신체 인식도 - 자신의 신체 각 부위의 크기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는가를 5점 척도를 적용하여 24문 항 조사하였다(표 4.).
3) 외모 관리 행동 - 자신의 외모 관리 행동에 대해 자신의 생각정도를 5점 척도를 이용하여 17문항 조사하였다 (표 6.).
다음으로 남, 여 중학생의 주관적 체형 인식과 객관적 체 형인 식을 통해 체형 왜곡인식집단을 분류하였다. 자신의 실 제 체형보다 수척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수척왜곡인식집단(수척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고,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비 만 왜곡인식집단(비만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분류된 체형 왜곡인식집단분류에 따른 남, 여 중 학생의 신체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표 5.
다음으로 체형 왜곡인식 집단분류별 남학생과 여학생의 체 형 인식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수척 왜곡집단은 전체적으로 모든 신체 인식의 평균이 보통보다 작거나 가늘다 쪽에 가까웠다.
본 연구의 설문에 사용된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대상자의 신장과 체중, 그리고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를 통해 일반적인 신체적 특성을 살펴보고 Size korea(http:〃sizekorea.ats.go)의 자료와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는 표 1.
남. 여 중학생의 신체 인식과 외모관리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셋째, 남. 여 중학생의 신체 인식구성요인과 외모 관리 행동의 구성요인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의 varimax 회전을 이용하였다.
남. 여중 학생의 신체 인식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24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을 적용하여 고유치 1 이상의 5 요인을 얻었으며 5 요인의 전체설명력은 6L91%였다.
다음으로 남, 여 중학생의 주관적 체형 인식과 객관적 체 형인 식을 통해 체형 왜곡인식집단을 분류하였다. 자신의 실 제 체형보다 수척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수척왜곡인식집단(수척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고,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비 만 왜곡인식집단(비만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실제 체형과 인식체형이 일치하는 경우 정상집단으로 분류하였 다: 그 결과 자신의 체형을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수척왜곡집단은 전체적으로 3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으로 성별, 연령, 신장, 체중을 조사하였고 객관적 비만 분류는 BMKBody Mass Index, kg/ rtf)로 계산하여 18.5 미만은 수척체형, 18.5-24.9는 정상체형, 25 이상은 비만 체형으로 분류하였다. 체형 왜곡인식집단 은 BMI 분류와 주관적 비만 인식분류의 교차분석을 이용하였고 두 분류가 일치하는 경우 정상 집단으로, 자신의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집단을 수척 왜곡인식 집단으로, 그리고 실제 체형보다 비만하게 인식하는 집단을 비만 왜곡인 식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주관적, 객관적(BMI) 체형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주관적 체형 인식과 객관적 체형의 일치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표 2.
본 연구의 설문에 사용된 질문지는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9는 정상체형, 25 이상은 비만 체형으로 분류하였다. 체형 왜곡인식집단 은 BMI 분류와 주관적 비만 인식분류의 교차분석을 이용하였고 두 분류가 일치하는 경우 정상 집단으로, 자신의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집단을 수척 왜곡인식 집단으로, 그리고 실제 체형보다 비만하게 인식하는 집단을 비만 왜곡인 식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인체 측정 자료와 설문 자료는 SPSS WIN 1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광주 소재 7곳의 남. 여 공학 중 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87명의 남, 여중 학생이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광주 소재 7곳의 남. 여 공학 중 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87명의 남, 여중 학생이었다. 조사 기간은 2005년 11월 17일부터 31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내용이 미비한 자료를 제외한 435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광주 소재 7곳의 남. 여공학중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35명의 남, 여중 학생이었다. 질문지는 선행 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하였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여 공학 중 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87명의 남, 여중 학생이었다. 조사 기간은 2005년 11월 17일부터 31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내용이 미비한 자료를 제외한 435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광주 소재 7곳의 남. 여 공학 중 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87명의 남, 여중 학생이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남. 여 중학생의 신체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를 실행하였다.
첫째, 남. 여 중학생의 주관적 체형 인식과 객관적 체형인 식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교차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섯째, 남. 여 중학생의 체형 왜곡인식분류별 외모 관리 행동 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ANOVA와 T-test를 실행하였다.
남. 여중 학생의 외모 관리 행동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17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을 적용하였으며 고유치 1 이상의 4 요인을 얻었으며 4 요인의 전체설명력은 56.
성능/효과
여중 학생의 외모 관리 행동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17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을 적용하였으며 고유치 1 이상의 4 요인을 얻었으며 4 요인의 전체설명력은 56.34%였다. 그 결과는 표 6.
여중 학생의 신체 인식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24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다. Varimax, 회전을 적용하여 고유치 1 이상의 5 요인을 얻었으며 5 요인의 전체설명력은 6L91%였다. 그 결과는 표 4.
결과적으로 남중 학생은 체형 왜곡인식집단 간의 외모 관리 행동 차이는 수척왜곡집단과 정상 집단은 비슷한 경향을 보여 운동관리를 제외한 다른 외모 관리는 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으며 비만 왜곡집단만 다이어트관리를 하고 다른 외 모관 리행동를 하지는 않았다. 여중 학생의 경우 모든 체형 왜곡인 식집단에서 다른 외모관리행동는 하지만 운동 관리는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실 제 체형보다 수척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수척왜곡인식집단(수척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고,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비 만 왜곡인식집단(비만왜곡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실제 체형과 인식체형이 일치하는 경우 정상집단으로 분류하였 다: 그 결과 자신의 체형을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수척왜곡집단은 전체적으로 39.54%였고 정상 집단은 43.68%, 비만 왜곡집단은 1678%였다. 이 결과는 긍정적인 신체 이미지의 형성을 위해서 자신의 체형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넷째, 신체 인식 요인과 외모 관리 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비만요인과 다이어트 요인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운동요인, 외모치장요인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남, 여 중 학생 모두 비만 인식에 대해 운동보다는 다이어트로 외 모관 리를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것에 대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섯째, 수척 왜곡인식 집단과 정상 집단은 남중학생과 여중 학생이 뚜렷하게 외모 관리 행동의 차이가 있었다. 즉, 남중학 생은 운동 관리만 하고 여중 학생은 운동 관리만 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여학생의 경우를 살펴보면, 전체 비만 인식요인과 다이어트관리는 정적 상관을 보였고 외모치장요인. 신체보 정요인, 운동요인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다음으로, 여중 학생의 체형 왜곡인식 집단 간의 외모 관리 행 동을 비교해보면 다이어트 외모 관리와 신체보정행동에 있어 차이가 있었다. 다이어트 외모 관리에 있어서는 세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여 자신의 체형을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집단일수록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
남중 학생의 체형 왜곡인식집단 간의 외모 관리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이어트 외모 관리와 외모 치장 행동에 있어 차이가 있었다. 다이어트 외모관리에 있 어서는 세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여 자신의 체형을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집단일수록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 외모치장관리에 있어서는 모든 집단이 외모치장 관리에 관심이 낮았으며 수척왜곡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관심이 낮은 정도가 가장 적었다.
남중 학생의 체형 왜곡인식집단 간의 외모 관리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이어트 외모 관리와 외모 치장 행동에 있어 차이가 있었다. 다이어트 외모관리에 있 어서는 세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하여 자신의 체형을 비만하다고 인식하는 집단일수록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 외모치장관리에 있어서는 모든 집단이 외모치장 관리에 관심이 낮았으며 수척왜곡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관심이 낮은 정도가 가장 적었다.
둘째, 체형 왜곡인식 집단 모두에서 남중학생과 여중 학생의 신체 인식의 차이가 있는 요인은 가슴, 어깨 형태인식으로 남 중학생이 여중 학생에 비해 가슴과 어깨 형태가 더 크거나 넓거나 솟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정상 집단에서는 팔.
먼저, 남중 학생의 체형 왜곡집단 간 신체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 비만 인식과 팔, 다리 굵기 인식에 있어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팔.
먼저, 남학생의 신체 인식과 외모 관리 행동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전체 비만 인식요인과 다이어트관리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외모치장관리, 운동 관리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팔, 다리 굵기인식요인과 운동관리는 정적상관을.
먼저, 주관적, 객관적(BMD 비만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신의 체형을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거나 비만하게 인식하는 신체 왜곡이 남학생은 56.22%, 여학생은 52.85%로 절 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실제 체형보다 비만하게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학생들은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경향도 컸다.
즉, 남중학 생은 운동 관리만 하고 여중 학생은 운동 관리만 하지 않았다. 반면 비만 왜곡집단은 공통점을 보여 남중 학생, 여중학생 모두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반면 신체 보정 관리나 운동 관리를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실제적으로 운동 관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해야 할 집단이 다이어트에만 의존하는 경향은 시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신체 인식 구성요인은 5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비만요인, 팔. 다리굵기요인, 키.
이 결과를 살펴보면 남중 학생들은 자신의 체형을 실제체 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고, 여학생은 실제보다 수척하거나 혹은 비만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비슷한 비율로 많았다. 즉, 중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자신의 체형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실제 체형보다 수척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높다는 사실이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는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체형 왜곡인식 집단 모두에서 남중학생과 여중 학생의 신체 인식의 차이가 있는 요인은 가슴, 어깨 형태 인식요인이었다. 남중 학생이 여중 학생에.
수척왜곡인식 집 단과 정상 집단은 남중학생과 여중 학생이 뚜렷하게 외모 관리 행동의 차이가 있었다. 특히, 비만 왜곡집단은 공통점을 보여 다이어트관리를 하는 반면 신체 보정 관리나 운동 관리를 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신체보정 관리 등을 통한 긍정적인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끝으로 본 연구는 광주시내 남, 여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이므로 확대 해석에 신중을 기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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