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s of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under the Metropolitan City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in Korea
본 연구는 국내 광역시 도 교육청 웹기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2006 년 7 월 3 일부터 7 월 15 일까지 직접 접속을 하여 참고봉사 제공관련 특성과 참고질문응답 기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전국의 16개 광역시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중 13 개 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참고봉사 실시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 디지털참고봉사 명칭, 디지털참고봉사 커뮤니케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형을 분석하였다. 현황과 문제점이 도출되었고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가 확립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광역시 도 교육청 웹기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조사를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2006 년 7 월 3 일부터 7 월 15 일까지 직접 접속을 하여 참고봉사 제공관련 특성과 참고질문응답 기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전국의 16개 광역시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중 13 개 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참고봉사 실시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 디지털참고봉사 명칭, 디지털참고봉사 커뮤니케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형을 분석하였다. 현황과 문제점이 도출되었고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가 확립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minations and analysis were done to understand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s of the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under 16 metropolitan city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The data used were collected from July 3. 2006 to July 15. 2006 by the direct contacts on their main homepages and r...
Examinations and analysis were done to understand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s of the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under 16 metropolitan city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The data used were collected from July 3. 2006 to July 15. 2006 by the direct contacts on their main homepages and recording the question and answer transcripts. It was proven that 13 of the 16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have done the reference services. In this study, several characteristics-whether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 was done or not, interface access level, its title, its communication tool, reference question number, reference question style, answer rate, etc-were analyzed. Tips for the future development were provided on the basis of the inadequacies and other findings revealed through this study.
Examinations and analysis were done to understand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s of the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under 16 metropolitan city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The data used were collected from July 3. 2006 to July 15. 2006 by the direct contacts on their main homepages and recording the question and answer transcripts. It was proven that 13 of the 16 Teaching & Learning Aid Centers have done the reference services. In this study, several characteristics-whether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 was done or not, interface access level, its title, its communication tool, reference question number, reference question style, answer rate, etc-were analyzed. Tips for the future development were provided on the basis of the inadequacies and other findings revealed through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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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의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 웹기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서비스 제공 현황과 이용자(교사와 학생)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 출하여 교수학습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안점은 디지털참고봉사 실시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주 디지털참고봉사 명칭, 커뮤니케 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형 등의 조사 및 분석에 역점을 두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수학습센터는 중앙과 시 . 도 교육청, 지역교육청 그리고 학교도서관매체센터를 효과적으로 연결 하여 수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one-stop 서비스 제공을 실현하고, 궁극적으로는 공교육의 기능을 교수 학습 중심으로 강화하고자 설립되었다.1)
디지털참고봉사에 관하여 본 연구와 관련이 있는 국내외 선행연구를 간략히 살펴보면, 기존의 디지털참고봉사에 대한 연구들은 정보기술을 가장 신속히 수용하는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디지털참고봉사에 관한 연구는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참고봉사의 제공 및 이용 현황 조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디지털참고봉사에 대한 조사 분석 연구들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들의 조사, 분석의 항목을 토대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적합한 특성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특성들은 디지털참고봉사 제공 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 디지털참고봉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 형으로 한정하였다
수집 . 정리하고 이를 축적하여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안 방법
선행연 구에 의하면 5일 이내 답변이 이루어지는 비율을 의미 있는 분석의 기준으로 보고 있었고 본 연구에 서도 5일을 기준으로 식별하였다 질문답변자 유형은 참고사서의 전공, 경력 등을 언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에 대한 답변자들은 교육전문직공무원(장학사, 연구사)과 교실수업지원단(각 교과목별 교사, 학생) 에서 답변을 하는 관계로 전체의 답변자 유형을 조사, 분석하지 못하였다. 그래 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실질적 운영자의 신분과 전공교과를 전화통화를 하여 식별하였다
선정된 조사대상항목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면, 디지털참고봉사 제공여부는 선행연구 결과 해당 사이트에서 이용자들의 정보요구나 질문을 받고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는가를 기준으로 조사 관찰하였으며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은 이용자들이 참고 질문을 할 경우 마우스 클릭수를 기준으로 3번의 클릭으로 접근이 가능하면 접근성이 좋은 것으로 보았으며,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은 대학도 서관의 디지털참고봉사 명칭도 특별히 통일되고 정형화된 명칭이 없는 것으로 보여 본 연구에서는 각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에 대한 기술을 하는 정도로 분석하였으며, 디지털참 고봉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화상시스템은 없었고 전자게 시판시스템과 전 자우편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전자게 시판시스템과 전자우편시스템을 기술하고 이외의 시스템은 기타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참고질문수는 기존의 연구들처럼 조사대상 기간에 이루어진 전체 질문수를 파악하고 그 전체 질문수에서 순수한 참고질문을 식별하였다. 그리고 식별된 참고질문중 참고질문의 유형을 기존의 연구들은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지시형, 즉답형, 조사형, 연구형의 네 가지 유형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시형, 즉답형, 연구형(조사형 포함)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응답비율은 응답에 소요된 일수를 기준으로 설정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고 본 연구에서도 당일, 5일 이내, 5일 이상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선행연 구에 의하면 5일 이내 답변이 이루어지는 비율을 의미 있는 분석의 기준으로 보고 있었고 본 연구에 서도 5일을 기준으로 식별하였다 질문답변자 유형은 참고사서의 전공, 경력 등을 언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에 대한 답변자들은 교육전문직공무원(장학사, 연구사)과 교실수업지원단(각 교과목별 교사, 학생) 에서 답변을 하는 관계로 전체의 답변자 유형을 조사, 분석하지 못하였다.
데이터 수집기간 중에 81%에 해당하는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서비스를 제공 하였고 19%에 해당하는 3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이용자들이 질문하고 홈페이지 운영자 측에서 답변을 하는 모든 서비스를 본 조사에서는 디지털참고봉사로 간주하였다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 제공과 이용현황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16개 광역시 . 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전체를 조사대상으로 디지털참고봉사의 제반사항에 대하여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디지털참고봉사 제공에 관한 데이터는 각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수집하였으며, 참고질문 답변자의 유형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전화상으로 홈페이지 운영자와 통화함으로 써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용자들의 이용에 관한 데이터는 참고질문 응답 리스트와 내용을 복사하여 확보하였다
그리고 식별된 참고질문중 참고질문의 유형을 기존의 연구들은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지시형, 즉답형, 조사형, 연구형의 네 가지 유형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시형, 즉답형, 연구형(조사형 포함)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응답비율은 응답에 소요된 일수를 기준으로 설정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고 본 연구에서도 당일, 5일 이내, 5일 이상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선행연 구에 의하면 5일 이내 답변이 이루어지는 비율을 의미 있는 분석의 기준으로 보고 있었고 본 연구에 서도 5일을 기준으로 식별하였다 질문답변자 유형은 참고사서의 전공, 경력 등을 언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에 대한 답변자들은 교육전문직공무원(장학사, 연구사)과 교실수업지원단(각 교과목별 교사, 학생) 에서 답변을 하는 관계로 전체의 답변자 유형을 조사, 분석하지 못하였다. 그래 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실질적 운영자의 신분과 전공교과를 전화통화를 하여 식별하였다
도 교육청 웹기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서비스 제공 현황과 이용자(교사와 학생)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 출하여 교수학습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주안점은 디지털참고봉사 실시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주 디지털참고봉사 명칭, 커뮤니케 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형 등의 조사 및 분석에 역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디지털참고봉사에 대한 조사 분석 연구들을 살펴보고 선행연구들의 조사, 분석의 항목을 토대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적합한 특성들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특성들은 디지털참고봉사 제공 여부,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 디지털참고봉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참고질문수, 참고질문 유형, 응답비율, 질문 답변자 유 형으로 한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도 교육청에 직접 전화 문의하여 전체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의 URL을 확보하였다. 확보된 광역시 .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의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 웹기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서비스 제공 현황과 이용자(교사와 학생)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 출하여 교수학습활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전국단위 교수학습센터, 광역시 .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지역교육청 교수학습 도움센터 그리고 학교도서관매체센터(Digital Library System: DLS) 가운데 전국 16개 광역시 .
분석 대상의 데이터 수집은 2006년 7월 3일부터 7월 15일까지 13일 동안 이루어졌다. 질문응답 데이터는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여 교사와 학생이 새로운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이 용자들의 관심과 요구사항이 가장 많으며 시험기간에 해당하지 않는 2006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 까지 31일간의 참고질문 응답기록을 소급하여 수집하였다.
분석한 결과 전국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가운데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으나 3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제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 . 중등학교의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지 원을 위한 통합적 이고 전문적 인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필요하게 되어 전국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에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해오고 있으며, 해당 광역시 .
분석 대상의 데이터 수집은 2006년 7월 3일부터 7월 15일까지 13일 동안 이루어졌다. 질문응답 데이터는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여 교사와 학생이 새로운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이 용자들의 관심과 요구사항이 가장 많으며 시험기간에 해당하지 않는 2006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 까지 31일간의 참고질문 응답기록을 소급하여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교과목을 크게 학문분야별로 인문계열 교과목, 자연계열 교과목, 예체능계열 교과목, 실업계열(컴 퓨터포함)교과목으로 나누어 살펴 본 바, 40%에 해당하는 134개 질문이 컴퓨터교과목을 포함한 실 업계열 교과목으로 나타났다 예체능계열 교과목은 26%에 해당하는 85개 질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나 학생들의 관심이 많을 것으로 예측되어진 인문 계열과 자연계열의 교과목에 대한 질문수가 실업계열(컴퓨터포함)교과목과 예체능계열 교과목보다 질문수가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수학습지 원센터 에서 디지 털참고봉사의 활용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대상 참고질문수에 관한 데이터는 일반게시판과 교수학습 전자게시판에 탑재된 질문을 모두 포함하여 조사하였으며 구 체적인 질문수의 분포를 보면 46%에 해당하는 6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가 51 ~ 100개의 질문수를 가지고 있었고 질문수가 50개 이하인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전체 30%에 해당하는 4개의 교수학습 지원센터였으며 비교적 이용자의 활용도가 높은 101개 이상의 질문수를 가진 교수학습지원센터가 24%에 해당하는 3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Bopp과 Smith(1996)6)는 오늘날의 이용자는 데이터베이스와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어느 정도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사서와 이용자가 직접 대면하는 정보봉사는 점점 줄어드는 대신,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봉사가 새롭게 창출되었다고 주장하였다. 둘째는 참고 봉사의 제공자는 주제 참고사서에서부터 해당정보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확대되었 다 Ferguson과 Bunge(1997)7)는 정보이용자에게 인터넷 컨텐츠가 중요한 정보원이 되고 또 네트워 크를 이용하여 빠르게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오늘날의 참고봉사는 문헌정 보와 인터넷 컨텐츠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전문지식까지도 서비스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넷째 , 디지털 참고봉사의 명칭을 살펴보면 교수학습에 관한 디지털 참고봉사만을 제공하는 센터가 3개全 일반게시판만을 제공하는 센터가 4개소, 그리고 교수학습 디지털참고봉사와 일반게시판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 센터가 6개소로 나타났고 일반게시판의 명칭은 '묻고 답하기, Q/A, FAQ, help desk, 게시판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습에 관한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은 '교수학습상담실, 지식샘터(교사도우미/학생도우미), 지식, 상담(교과상담), 사이버선생님(자료119/수업컨설팅), 선 생님 궁금해요 질문답변실, 게시판으로 그 명칭이 통일되고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 지원센터간 이 용자들이 자료에 대한 참고봉사스템을 이용할 때 연계성이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디지털참고봉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있어서 13개의 지원센터에서 12개소가 전자게시 판시스템을 참고봉사의 주된 도구로 사용하고 있었고 1곳이 전자게 시판시스템과 전자우편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자우편시스템만 제공하거나 화상시스템을 사용하는 곳은 없었다.
첫째, 디지털참고봉사 제공 여부에 있어서 16개 광역시 .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중에서 81%에 해당하는 13개의 지원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제공 하지 않는 3개의 지원센터는 이용자들이 웹상으로는 참고봉사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이것은 웹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ICT 교수학습자료를 개발 수집, 관 리, 그리고 제공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교육정보전문가에 의한 디지털참고봉사의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3개의 지원센터는 디지털참고봉사 를 통한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디지털참고봉사의 기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웹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ICT 교수학습자료를 개발 수집, 관 리, 그리고 제공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교육정보전문가에 의한 디지털참고봉사의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3개의 지원센터는 디지털참고봉사 를 통한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디지털참고봉사의 기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디지털참고봉사에 대한 접근 수준은 13개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는 지원센터들이 전체적으로 3회 이내 클릭으로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접근수준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일반게시판만을 제공하는 지원센터는 30%에 해당하는 4개 교수학습지원센터였으며 명칭 은 '묻고 답하기', 'Q/A와 FAQ', 'Q/A', 'FAQ'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참고봉사를 실시하고 있는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765개의 질문 데이터를 확보하여 조사한 결과 핵심이 되어야 할 참고질문에 해당하는 질문은 전체질문에서 43%에 해당하는 332개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57%에 해당하는 질문이 참고질문과는 관련이 적은 질문인 것으로 나타났 다 이와 같은 332개의 참고질문을 크게 세 가지 유형 즉, 지시형, 즉답형, 연구형으로 나누어 살펴 본 결과 332개 전체의 참고질문이 즉답형 질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체에서 23%에 해당하는 177개의 질문은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이용자격, 회원가입 등 이용과 관련한 질문이었고, 20%에 해당하는 151개의 질문은 정보기술 등 기술적 장애에 관한 질문이었으며 14%에 해당하는 105개의 질문은 교수학습지원센터와 무관한 질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가운데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으나 3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제공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고 있는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 중에 7개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이용자 중 심의 이용자대상별, 학교급별, 교과목별로 세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교적 활발한 참고봉사가 시행되고 있었지만 6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제공자 중심의 통합적이고 형식적인 인터페이스 구성 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된 조사대상항목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면, 디지털참고봉사 제공여부는 선행연구 결과 해당 사이트에서 이용자들의 정보요구나 질문을 받고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는가를 기준으로 조사 관찰하였으며 인터페이스 접근 수준은 이용자들이 참고 질문을 할 경우 마우스 클릭수를 기준으로 3번의 클릭으로 접근이 가능하면 접근성이 좋은 것으로 보았으며,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은 대학도 서관의 디지털참고봉사 명칭도 특별히 통일되고 정형화된 명칭이 없는 것으로 보여 본 연구에서는 각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에 대한 기술을 하는 정도로 분석하였으며, 디지털참 고봉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화상시스템은 없었고 전자게 시판시스템과 전 자우편시스템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서 전자게 시판시스템과 전자우편시스템을 기술하고 이외의 시스템은 기타 항목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참고질문수는 기존의 연구들처럼 조사대상 기간에 이루어진 전체 질문수를 파악하고 그 전체 질문수에서 순수한 참고질문을 식별하였다. 그리고 식별된 참고질문중 참고질문의 유형을 기존의 연구들은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지시형, 즉답형, 조사형, 연구형의 네 가지 유형이 많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시형, 즉답형, 연구형(조사형 포함)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응답비율은 응답에 소요된 일수를 기준으로 설정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고 본 연구에서도 당일, 5일 이내, 5일 이상으로 나누어 식별하였다.
셋째, 교수학습에 관한 디지털참고봉사와 일반게시판을 통하여 모두 제공하고 있는 교수학습지 원센터는 48%에 해당하는 6개 교수학습지원센터였으며 교수학습에 관한 참고봉사의 명칭으로는 '교수학습상담', '사이버선생님(자료 119/수업컨설팅)', '선생님 궁금해요', '질문답변실', '게시판이 었으며, 일반게시판의 명칭은 '게시판', 'FAQ', 'Q/A', 'help desk'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교수학습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은 총 9종, 일반 게시판의 명칭은 총 6종이었다.
셋째, 디지털참고봉사에 나타난 응답비율은 전체 응답률이 77%로 나타났으며 당일 응답률이 37%로 정보전문가인 교실수업지원단(교사와 학생으로 보통 100~200명으로 구성)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디지털참고봉사의 웹 인터페이스 구성을 살펴 본 결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13개 지원 센터 가운데 54%에 해당하는 7곳에서 이용자 대상별, 학교급별, 교과목별로 세분하여 적극적인 참고봉사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을 갖추고 있었으며 이용현황의 질문수를 비교하여 볼 때 참고질문의 수가 이용자의 대상별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보다 인터 페이스 구성을 세분하여 제공하는 센터가 이용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별, 학교급별, 교과 목별로 디지털참고봉사의 웹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실질적 운영자를 조사한 결과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69%에 해당하는 9개 교수학습지원 센터가 교육전문직계열인 장학사나 연구사가 운영하고 있었으며 15%에 해당하는 2개 교수학습지 원센터가 전산관련계열 교과목 전공교사였고 자연계열 교과목 전공교사가 1개, 예체능계열 교과 목 전공교사가 1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매체전문가인 사서교사 혹은 사 서가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다만 1개의 지원센터는 채팅시스템을 전자게시판시스템과 병행하여 제공하고 있었으며 전자게 시판시스템에는 전체 지원센터가 기존의 참고질문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여섯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홈페이지 실질적 운영자를 조사한 결과 13개 지원센터 중에서 9곳 이 교육전문직 공무원인 장학사나 연구사가 운영하고 있었으며 3개 지원센터가 파견교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별 질문수에 있어서 컴퓨터를 포함한 실업계열 교과목분야에 질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담당 장학사나 연구사, 파견된 교과교사가 전산이나 기술, 컴퓨터 관련 교과 목 교사출신이거나 컴퓨터에 관한 전문가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 관련 질문이 많고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볼 때 컴퓨터나 인터넷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질문이 다른 교과목분야 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 전체 질문수에 나타난 질문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순수 참고질문은 전체 질문수중에서 43%에 해당하였으며 참고질문의 유형을 크게 지시형, 즉답형, 연구형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 본 결과 전체 참고질문이 즉답형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참고질문에 대해 정보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는 교육정보전문가(교실수업지원단)는 즉답형 질문에 관한 응답체제를 갖추는 것이 요구 된다.
그리고 3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는 3번의 클릭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에서 디 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는 13개 지원센터가 모두 3단계 내에서 디지털참고봉사에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는 본 조사대상 13개 교수학습지원센터 가운데 23%에 해당하는 3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가 교수학습에 관한 디지털참고봉사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디지털참 고봉사의 명칭은 '교수학습상담실', '지식샘터(교사도우미/학생도우미)', '지식(지식정보)과 상담 (교과상담)'으로 각 지원센터마다 명칭이 상이하였다
첫째, 디지털참고봉사에 나타난 질문수의 분포는 질문수가 100개가 상회할 정도로 이용이 활발 한 지원센터가 13개 지원센터중에서 3개 지원센터였고 질문수가 매우 적거나 총 50개 이하인 지원 센터가 4개였으며 51~100개의 질문수를 가진 지원센터가 6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페이 스 구성이 대상별(이용자, 학교급, 교과목)로 구분되어진 지원센터가 그렇지 않은 지원센터보다 이 용자들의 질문수가 많아 디지털참고봉사의 인터페이스 설계시 이용대상을 고려하여 이용자 중심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디지털참고봉사의 제공과 이용에 대한 실태를 분 석해봄으로서 디지털참고봉사 현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교수학습도움센터, 학교 도서관미디어센터의 웹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디지털참고 봉사의 문제점을 식별하여 장차 디지털참고봉사의 질적 향상에 미력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둘째 , 디지털 참고봉사의 체계적인 정보제공과 관련한 정보봉사 관련교육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지 원센터의 실질적인 운영자(장학사, 연구사, 파견교사, 교육행정공무원)나 이용자의 참고질문에 응 답하는 교육정보전문가 집단(교실수업지원단: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을 대상으로 디지털참고봉사 직무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기적으로 재교육할 필요가 있다
셋째, 웹기반을 통해 교수학습지원센터가 교수학습정보를 개발, 수집, 정리하여 이용자(교사, 학 생, 그리고 학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이용자중심의 인터페이스시스템 설 계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디지털참고봉사시스템의 인터페이스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즉, 전자게 시판시스템을 활용한다는 점에서는 동일성을 갖고 있지만 디지털참고봉사의 명칭을 비롯하여 인터페이스 구성은 다양하기 때문에 수직적 교수학습지원기관간 동격의 교수학습지원센터 간 협동 참고봉사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이용자중심의 인터페이스 설 계에 대한 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첫째,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디지털참고봉사에 대한 인적자원 즉면에서 볼 때 디지털참고봉사를 제공하는 운영자나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정 보전문가(교실수업지 원단) 집단을 구성하는데 참고봉사의 기본소양과 역량을 갖춘 사서교사나 매체전문가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향후 시 .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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