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3, 2006년, pp.235 - 263  

김수경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독서교육이 독서 본질에서 벗어나 파행적으로 이루어지는 왜곡된 문제에 대해 세 가지로 논의하였다. 독서교육의 왜곡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서의 본질에 대해 숙고해 볼 필요가 있었다. 독서교육자가 아닌 독자의 입장에서 독서 본질을 살펴보고 독서 본질에 충실한 독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에서 독서 본질을 구현하기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have discussed some problems of distortion in reading education. I think we must give careful consideration to the true meaning of reading to overcome the matter. From the position of the readers I have looked into the true meaning or reading and cases of reading programs. I presented the directio...

주제어

참고문헌 (38)

  1. 곽동철.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역할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2호(2005. 6). pp.69-91 

  2. 국립중앙도서관. 국민독서진흥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국립중앙도서관, 2005. 3 

  3. 김경자.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시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4. 김수경. 주부의 마음상함과 독서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5. 김승환.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독서회 운영 현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65-83 

  6. 김정근. '세계 책의 날 특별 기고 - 제3의 독서영역.' [교수신문] . 2002. 4. 29. 5면 

  7. 김정근. '독서치료에서 '진정성'의 요소,' 도서관. Vol.60, No.2(2005. 12). pp.163-186 

  8. 김홍렬.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문화 및 교육적 기능 확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4호(2004. 12). pp.339-360 

  9. 김현희 외 공저. 독서치료의 실제. 학지사, 2003 

  10. 노들먼, 페리 지음.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1. 김서정 옮김. 시공주니어, 2001 

  11. 박복선. '청소년 문화와 국어교육의 소통을 위하여.' 국어교육학연구 15.(2002. 12), pp.81-101 

  12. 박복선. '독서 가로막는 독서교과서.' 특집: 독서교육의 길찾기 그리고 터잡기. 중등리교육. (1998, 10). pp.61-65 

  13. 박영숙. '느티나무어린이도서관 7년을 돌아보며,'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 제2집 (2006. 5. 28). pp.49-81 

  14. 박홍진.황인희. '도서관 활용수업의 실제.' 계명대학교 중등교육연수원. '2005년도 동계 중등교원 도서관활용수업직무연수교재'. 동연수원, 2005. 39-134 

  15. 신헌재 외 등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3 

  16. 심재기 외. 고등학교 독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4 

  17. 안찬수. '독서기록과 추천도서, 섬세하게 들여다보기: '독서이력철' 문제로 다시 생각해보는 독서교육.'특집: 학교와 독서교육. 초등 우리교육. (2005. 10). pp.57-59 

  18. 이송희. '서울시 교육청 발간 의 문제점과 독서교육의 올바른 방향.' 올바른 학생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개토론회: 독서매뉴얼, 독서인증제의 문제점과 올바른 독서교육의 방향 모색. (2005. 4. 27). pp.25-32 

  19. 이연옥. '독서의 사교육화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제35권 제3호(2004. 9).pp.41-63 

  20. 이연옥.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233-256 

  21. 임형연. '아동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미국 보스톤 주변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관찰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393-413 

  22. 정옥년. '사회교육기관의 독서 프로그램 운영 실태.' 독서 연구. 제12호(2004). pp.197-231 

  23. 트렐리즈, 짐.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자. 이일남 옮김. 오리진, 1995 

  24. 피이오자, 이자벨. 도대체 내가 왜 이러지?. 남윤지 옮김. 여성신문사, 2004 

  25. 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살림, 2006 

  26. 최윤정. 그림책: 평론집. 비룡소, 2001 

  27. 한복희. 독서클리닉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2004 

  28. Rogers, Carl R. 학습의 자유: 인간중심교육. 연문희 옮김. 문음사, 2002 

  29. '수준별 책 추천 ... 현 중2부터 독서 내신 반영.' '조선일보' .2005. 3. 23 

  30. '어린이에게 책은 미래다' ③ 지역공동체 바꾸는 '작은 도서관'.' '한겨레 신문'. 2006. 5. 16 

  31. '부산발 교육혁명...우수 교사 릴레이 공개 수업.' '중앙일보' . 2005. 6. 13 

  32. 독서능력평가원 홈페이지.http://www.cyberbook.or.kr/test3.html.(2006. 7. 19) 

  33. 부천문화재단 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 http://children.bcf.or.kr/ . (2006. 8. 2) 

  34. 부천문화재단 동화기차 어린이도서관 이진우 사서와 인터뷰. 2006.8.26 

  35. 어린이도서연구회 홈페이지. http://childbook.org/new2/. (2006. 8. 2) 

  36. 전국독서새물결모임 홈페이지. http://readingkorea.org/rt_list.html. (2006. 7. 19) 

  37.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홈페이지. http://www.bookreader.or.kr/. (2006. 8. 2) 

  38. 한우리독서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ww.hanuribook.or.kr/. (2006. 8. 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