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Programs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US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3, 2006년, pp.381 - 414  

권은경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국의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 콜로라도 연구 I(l993), II (2000), 텍사스 연구 (2001), 미주리 연구 (2003), 일리노이 연구 (2005)를 분석하였다. 다섯 개 연구의 조사방법과 연구내용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섯 연구는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도서관, 학교 그리고 지역 사회 변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상관관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모든 연구의 일관된 결론은 도서관 발전수준-직원, 장서, 예산-이 높을수록, 사서교사의 전문적 활동이 활발할수록, 그리고 정보기술의 사용이 활성화되어 있을수록 학생들의 성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아동들의 리터러시 향상과 학교도서관 독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NCLB 법에 관해서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programs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United States focusing on the following five studies: the Colorado Study I(l993), II(2000), the Texas Study(2001), the Missouri Study(2003), and the Illinois Study(2005). All five studies, which used correl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38)

  1. http://www.nclis.govlinfo/LetterPresident-SchoolLibrariesWork.pdf [인용 2006. 4. 21] 

  2. Colorado(1993, 2000), Alaska(2000), Pennsylvania(2000), Massachusetts(2000), Oregon(2001), Texas(2001), Minnesota(2001), Iowa(2002), New Mexico(2002), Missourj(2003), Michigan(2003), North Carolina(2003), Florida(2003), Illinois(2005) 연구 등 14개 주의 15개 연구가 있다 

  3. Indiana(2004), Ohio(2004), Delaware(2005) 주의 연구가 있다 

  4.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Enough Already? : Blazing New Trails for School Library Research: An Interview with Keith Curry Lance, Director, Library Research Services, Colorado State Library &University of Denver.

  5. Lance. K. C.. L.,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The Impact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on Academic Achievement. Castle Rock, CO. Hi Willow Research Publishing. p,102-127 

  6. Gaver. M. V. 1963. Effectiveness Centralized Library 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2nd ed. New Brunswick. NJ: Graduate Library School at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7.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8.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9. [인용 2006. 7. 13] 

  10. Lynch, Mary Jo, and Ann Carlson. Weeks, 1988. 'Director interviewed: SchoolMatch revisited..' American Libraries, 19:459-60 

  11. Lance, K, C., Marcia J. Rodney, and C. Hamil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The Illinois Study. Canton, II: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P.1. [인용 2006. 5. 10] 

  12. Krashen, Stephen D., 1993.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Engl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Krashen. Stephen D., 2004.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2nd ed. Engl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13. Krashen, Stephen D. 1995. 'School Libraries, Public Libraries, and the NAEP Reading Score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23(4): 235-237 

  14.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1차 콜로라도 연구에 관해서는 함명식의 연구(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3. 정보관리학회지 20(2): 43-71))에서 간략하게 소개된 바 있다.) 

  15.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2 

  16.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82 

  17.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96 

  18. Lance, K. C., Marcia J. Rodney, and C. Hamillton-Pennell, 2000. How School Librarians 'Help Kids Achieve Standards: The Second Colorado Study. San Jose, C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9.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8. Information Power. Chicago, ALA 

  20. Smith, Easter, 2001. Texas School Librarie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Austin, TX: EGS Research & Consulting 

  21. Texas State Library and Archives Commission. 2005. School Library Programs: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Texas 

  22. Miller, Jamie, Jinchang Want, Lisa Whitacre, and Quantitative Resources, 2003. Show Me Connection: How School Library Media Center Services Impact Student Achivement. [인용. 2005. 4. 6] 

  23. 설문지의 기초조사 항목에는 초 . 중 . 고등학교 및 K-12를 선택하도록 되어있다 

  24. 그러나 이 세가지 성적의 상관관계가 .9이상이었기 때문에 실제분석에서 성적은 따로 적용되지 않고 전체 성적으로 단일화되었다 

  25. Lance, K. C., M. J. Rodney, and C. Hami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lllinois Study. Canton, Illinois: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인용 2006. 8. 10] 

  26. http://www.ed.gov/inits/FY99/1-read.html [인.용. 2006. 8. 10] 

  27. NCLB 홈페이지 [인용 2006. 8.10] 

  28. Reading Excellence Act는 모든 미국인은 아동이 훌륭한 독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기치 하에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년간 재정지원 하도록 하였으며. 50 만이상의 3학년 이하 아동을 위해 1999년에 2억천만 달러를 지원하였다 

  29. School Libraries Work! A Scholastic research and results foundation paper. 2006. [인용 2006. 4. 20] 

  30. You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and No Child Left Behind [인용 2006. 5. 16] 

  31. Lance, K. C. and D. V. Loertscher, 2005. Powering Achievement. 3rd ed.. Salt Lake City. Utah: Hi Willow Research & Publishing. p.15 

  32. Lance, K. C. 2002. 'What Research Tells Us About the Importance of School Libraries' In White House Conferences on School Libraries (2002, June 4) [인용 2005. 5. 15] 

  33.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34.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35. Leifer, Evan St. 2001. 'Pending Reed Bill Would Be Boon to School Libraries.' [인.용. 2006. 8.5] Minkel, Walter. 2002. 'Reed Amendment Passes.' [인.용. 2006. 8.5] 

  36. White House Conferences on School Libraries (2002 June 4) [인.용. 2005. 5. 15] 

  37. [인.용. 2006. 1. 10] 

  38.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