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미국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연구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Programs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USA

초록

본 연구는 미국의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 콜로라도 연구 I(l993), II (2000), 텍사스 연구 (2001), 미주리 연구 (2003), 일리노이 연구 (2005)를 분석하였다. 다섯 개 연구의 조사방법과 연구내용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섯 연구는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도서관, 학교 그리고 지역 사회 변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상관관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모든 연구의 일관된 결론은 도서관 발전수준-직원, 장서, 예산-이 높을수록, 사서교사의 전문적 활동이 활발할수록, 그리고 정보기술의 사용이 활성화되어 있을수록 학생들의 성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아동들의 리터러시 향상과 학교도서관 독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NCLB 법에 관해서도 검토하였다.

Abstract

This paper analyzed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programs on student achievement in the United States focusing on the following five studies: the Colorado Study I(l993), II(2000), the Texas Study(2001), the Missouri Study(2003), and the Illinois Study(2005). All five studies, which used correlation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showed a positive an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brary programs and student achievement: That is when school libraries have higher levels of professional and. total staffing, larger collections of print and electronic resources, and more funding, students tend to earn higher scores on state reading tests. This paper also investigated the NCLB Act in relation to enhancing children's literacy and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8)

  1. Colorado(1993, 2000), Alaska(2000), Pennsylvania(2000), Massachusetts(2000), Oregon(2001), Texas(2001), Minnesota(2001), Iowa(2002), New Mexico(2002), Missourj(2003), Michigan(2003), North Carolina(2003), Florida(2003), Illinois(2005) 연구 등 14개 주의 15개 연구가 있다 
  2.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3. Lance, K, C., Marcia J. Rodney, and C. Hamil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The Illinois Study. Canton, II: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P.1. [인용 2006. 5. 10] 
  4. Krashen, Stephen D., 1993.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Engl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Krashen. Stephen D., 2004.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2nd ed. Englwood. Colo: Libraries Unlimited 
  5.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2 
  6.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96 
  7. Smith, Easter, 2001. Texas School Librarie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Austin, TX: EGS Research & Consulting 
  8. Lance, K. C., M. J. Rodney, and C. Hami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lllinois Study. Canton, Illinois: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인용 2006. 8. 10] 
  9. NCLB 홈페이지 [인용 2006. 8.10] 
  10. School Libraries Work! A Scholastic research and results foundation paper. 2006. [인용 2006. 4. 20] 
  11. Lance, K. C. and D. V. Loertscher, 2005. Powering Achievement. 3rd ed.. Salt Lake City. Utah: Hi Willow Research & Publishing. p.15 
  12. Miller, Jamie, Jinchang Want, Lisa Whitacre, and Quantitative Resources, 2003. Show Me Connection: How School Library Media Center Services Impact Student Achivement. [인용. 2005. 4. 6] 
  13. Reading Excellence Act는 모든 미국인은 아동이 훌륭한 독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기치 하에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년간 재정지원 하도록 하였으며. 50 만이상의 3학년 이하 아동을 위해 1999년에 2억천만 달러를 지원하였다 
  14. Leifer, Evan St. 2001. 'Pending Reed Bill Would Be Boon to School Libraries.' [인.용. 2006. 8.5] Minkel, Walter. 2002. 'Reed Amendment Passes.' [인.용. 2006. 8.5] 
  15.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1차 콜로라도 연구에 관해서는 함명식의 연구(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3. 정보관리학회지 20(2): 43-71))에서 간략하게 소개된 바 있다.) 
  16. White House Conferences on School Libraries (2002 June 4) [인.용. 2005. 5. 15] 
  17. Lance, K. C., Marcia J. Rodney, and C. Hamillton-Pennell, 2000. How School Librarians 'Help Kids Achieve Standards: The Second Colorado Study. San Jose, C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8. Texas State Library and Archives Commission. 2005. School Library Programs: Standards and Guidelines for Texas 
  19. http://www.ed.gov/inits/FY99/1-read.html [인.용. 2006. 8. 10] 
  20.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21. Gaver. M. V. 1963. Effectiveness Centralized Library 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2nd ed. New Brunswick. NJ: Graduate Library School at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22.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23. Lance. K. C.. L.,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The Impact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on Academic Achievement. Castle Rock, CO. Hi Willow Research Publishing. p,102-127 
  24. http://www.nclis.govlinfo/LetterPresident-SchoolLibrariesWork.pdf [인용 2006. 4. 21] 
  25. Indiana(2004), Ohio(2004), Delaware(2005) 주의 연구가 있다 
  26.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Enough Already? : Blazing New Trails for School Library Research: An Interview with Keith Curry Lance, Director, Library Research Services, Colorado State Library &University of Denver.
  27.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28.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8. Information Power. Chicago, ALA 
  29. Lynch, Mary Jo, and Ann Carlson. Weeks, 1988. 'Director interviewed: SchoolMatch revisited..' American Libraries, 19:459-60 
  30. Lance, K. C. 2002. 'What Research Tells Us About the Importance of School Libraries' In White House Conferences on School Libraries (2002, June 4) [인용 2005. 5. 15] 
  31. Krashen, Stephen D. 1995. 'School Libraries, Public Libraries, and the NAEP Reading Score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23(4): 235-237 
  32. [인.용. 2006. 1. 10] 
  33. 그러나 이 세가지 성적의 상관관계가 .9이상이었기 때문에 실제분석에서 성적은 따로 적용되지 않고 전체 성적으로 단일화되었다 
  34. You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and No Child Left Behind [인용 2006. 5. 16] 
  35. Collison, D. and K. C. Lance, 2005 
  36. [인용 2006. 7. 13] 
  37. Lance, K. C., L., Welborn, and C. Hamillton-Pennell, 1993. p.82 
  38. 설문지의 기초조사 항목에는 초 . 중 . 고등학교 및 K-12를 선택하도록 되어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2)

  1. Yang, Byung-Hoon 2008.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perating Performance of Academic Libraries in Seoul - Focused on Circulation Performance -"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9(2): 163~184 
  2. Kwon, Eun-Kyung 2011. "A Study o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Educational Impact of School Libraries"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25~144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