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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WD를 이용한 줄눈 콘크리트포장 컬링거동 보정방법의 타당성 연구
Feasibility Study on Calibration Method of Curling Behavior in Jointed Concrete Pavement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3 = no.29, 2006년, pp.155 - 162  

유태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재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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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도로 줄눈 콘크리트포장에 대하여 48시간 동안 시간에 따른 처짐의 변화를 측정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컬링거동의 보정방안을 도출하였다. 임의 시간 슬래브의 중앙 처짐/줄눈 처짐이 임의 시간 중앙 처짐/기준 시간 중앙 처짐 사이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서 얻어내었다. 임의시간에 측정된 처짐으로부터 하루 가운데 최소 처짐이 나타나는 기준시간 처짐으로의 변환은 회귀곡선을 통해 추정 하였고 데이터 축적을 통해 컬링거동 보정 방안의 하나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lections of jointed concrete pavements at test road are monitored during 48 hours. And methods of calibration with respect to curling deflections are suggested. Relations between deflection ratio of center to joint at test time and deflection ratio of center at test time to center at reference 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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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곡선의 양상이 복잡한 이유는 컬링 이 발생하지 않는 부분과 컬링이 발생하는 부분을 하 나의 곡선으로 표현했기 때문으로 데이터가 분포하 는 범위를 넘으면 왜곡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의 연구를 통해서 실용적인 대표곡선의 제시가 필요한 부분으로 판단되나 본 연구에서는 컬링 지표 간에 합리적인 상관성이 존재하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다항식을 제안하였다.
  • 앞서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포장 의 컬링거동을 연속적으로 계측하는 일이 필수적이 며 시험도로는 이러한 조건을 가장 잘 갖추고 있는 장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도로 콘크리트포장에 대하여 48시간 계측을 수행하여 시간에 거동을 정밀 하게 조사하고 이를 기초로 컬링거동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고 보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의시간 슬래브 중앙 처짐과 줄눈 처짐의 비율과 임의시간 슬래브 중앙 처짐과 기준시 간 슬래브 중앙 처짐의 비율이 상호관계를 가지는지 를 시험도로를 통해서 조사하고 관계식을 도출하여 이를 이용하여 컬링보정 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 그림에서 타설 시간을 구분한 이유는 시공변형(Built in temperature)0] 처짐 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타설 시간에 따라 시공변형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거동이 다르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향이 컬링 보정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처짐에 미치는 요소는 여러가지이 지만 슬래브의 크기와 두께가 같은 경우 포장슬래브 의 중앙과 줄눈에서의 처짐이 이루는 비율은 일정하고 탄성계수와 다우웰 바의 물성변동에 의한 비율의 변동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경우 임의의 시간에 얻은 처짐비는 컬링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데 컬링의 지표는 임의 시간에 얻은 처짐이 기준시간에 얻는 처짐과의 비율 (임의시간 처짐/기준시간 처짐)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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