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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A를 이용한 관광.휴양관련 픽토그램의 인지효과 평가
The Multiple Index Approach for the Evaluation of Tourism and Recreation Related Pictograms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20 no.3, 2006년, pp.319 - 330  

김정민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  유기준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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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픽토그램(공공안내 그림표지)중 관광과 휴양활동에 관련된 픽토그램에 대한공공의 이해정도를 측정하여 픽토그램의 식별가능성과 인지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표준기준으로 채택된 300개의 픽토그램 중 25개 픽토그램을 우선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관광 전공 대학생 64명을 표본으로 Multiple Index Approach(MIA)에 의한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25개 픽토그램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는 65.82%로 나타났으나 인지 수준에 있어 픽토그램별로 차이가 많이 나타났다. 정답률이 높은 픽토그램의 경우 주관적 확신성과 주관적 적합성 모두 높게 나타났고, 오답률이 높았던 픽토그램의 경우에는 양자 모두 낮은수치를 보였다. 또한 주관적 확신성과 주관적 적합성에 대한 매트릭스 분석 결과 14개의 픽토그램이 인지효과가 높은 픽토그램군에 속하였으며, 그 외 11개 픽토그램은 향후 학습에 의한 인지도 증진 노력이나 디자인의 개선이 요망되는 픽토그램군으로 분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erative that pictograms as pictorial information be empirically tested in order to establish whether the users do indeed associate the appropriate referent in an actual usage situation. The experiment employing the Multiple Index Approach was conducted in a class room with 64 subjects to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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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제표준화기구가 ISO/TC145/SC1 로 규정한 공공 안내표지의 제작과 개발을 위한 지침에서는 이해도 평 가조사 방법으로 픽토그램의 의미에 가장 잘 부합하는 언어적 표현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품조사(production test), 적합성 순위조사(appropriateness test), 이해와 재 인조사(comprehension/recognition test), 부합도 조사' (matching test);가독성조사{legibility test)로 구성되는 평 가기 법은 국가간 상이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표 준화된 이미지를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둔까닭에 특히 인지와 이해도 평가의 경우 채택기준이 이해확률 66% 로 실제 픽토그램이 이용되는 현실에서는 그 적용가능 성에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 특히 국내에서 2004년 확정된 픽토 그램들은 현재도 교체작업이 진행 중이고 민간단체나 기업에게는 권장사항인 까닭에 기존 표지판과의 혼용으 로 인한 통일성의 결여도 이용자들에게 의미파악과 식 별에 있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기확 정 된 픽 토그램중 관광과 휴양활동에 관련된 픽토그램을 대상으로 이용자의 이해정도를측정하여 픽토그램이 지 닌 1차적 기능인 식별가능성과인지효과에 대한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픽 토그램 의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픽토그램의 유용성 측정을 위한 실증적 시도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전체 300개의 픽토그램 중 25개 만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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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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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한국표준협회(2002) 한국산업규격 KSA 09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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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WTO(2001) Tourism Signs and Symbols-A Status Report and Hand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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