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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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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호작용성(Interaction)은 멀티미디어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화두로서 다양한 각도에서 논의되고 있고, 멀티미디어 기술에 기한 상호작용의 허용정도와 시청각적 기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지금, 우리는 포스터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할 시점이라 생각된다. 지금까지의 포스터는 일방적 정보전달 매체로서 수용자의 정보욕구 충족과 설치공간의 부적합성으로 메시지 전달의 한계에 부딪치고 있는 실증이다. 이는 새로운 대중 커뮤니케이션 대안으로서의 디지털 포스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디지털 포스터 디자인 영역의 활성화를 대변해 주는 근거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디지털 포스터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디자인 과정과 사례제시를 하고, 본 연구에서 디지털 포스터의 사례제시를 통해서 그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다양한 활용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서 디지털 포스터 영역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Interaction' is discussed not only in the multimedia field but also as a topic of daily life at the various viewpoints. And as the permmited limit of Interaction by Mutimedia Technology and audiovisual function is getting more activated, It is the time for us to have new understanding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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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디지털 포스터 제작 과정과 사례제시를 하고 이를 통해 그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표 1]을 통하여 아날로그 포스터와 디지털 포스터의 비교를 통해 디지털 포스터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개념을 명확히 하겠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위의 4가지 문제점의 개선방안으로서 디지털 포스터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종이를 매체로 한 대중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사용되어져 온 기존 포스터를 음성, 그래픽,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기술을 포스터에 접목시켜 기존 포스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메뉴 구성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제작하여 함께 사례 제시 하였다. 지금까지의 포스터는 일방적 정보 전달 매체로서 수용자의 정보 욕구 충족과 설치공간의 부적합성으로 메시지 전달의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 Norman)을 중심으로 인지 과학적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은 '보다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인지적 측면에서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 디자인 분야로 그 영역을 확대한 것은 모글 리지(Bill Morgridge)가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디자인 영역을 낳으면서부터이며 이는 시간과 조작의 흐름을 고려한 사용의 용이성을 연구한 것으로 알기 쉽고, 보기 쉽고, 생각하기 쉬운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현재한 테마파크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존 포스터를 사례로 디지털 포스터가 기존 아날로그 포스터 보다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과 함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메뉴 구성과 사례 제시를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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