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영상매체 활용은 교수학습의 방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성교육 측면, 학교문화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영상을 통한 정보의 전달이 갖는 적용 범위의 보편성, 전달속도, 정보 전달량의 효율성 때문이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효율성을 새로운 졸업문화를 만드는데 이용하고자, 졸업생의 3년간의 생활모습을 담은 졸업영상을 졸업식에서 보여 준 후, 영상에서 전달하는 의미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로 생성되며, 졸업생의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추억을 회상하고 다시금 기억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던 졸업 영상의 기획 의도가 학생들에게 반영되었으며, 영상을 보면서 영상 메시지가 전달되는 동안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과 친구들에 대한 우정이 깊어짐과 동시에 학교에 대한 애교심도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에서의 영상매체 활용은 교수학습의 방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성교육 측면, 학교문화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영상을 통한 정보의 전달이 갖는 적용 범위의 보편성, 전달속도, 정보 전달량의 효율성 때문이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효율성을 새로운 졸업문화를 만드는데 이용하고자, 졸업생의 3년간의 생활모습을 담은 졸업영상을 졸업식에서 보여 준 후, 영상에서 전달하는 의미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로 생성되며, 졸업생의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 결과 자신의 추억을 회상하고 다시금 기억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던 졸업 영상의 기획 의도가 학생들에게 반영되었으며, 영상을 보면서 영상 메시지가 전달되는 동안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과 친구들에 대한 우정이 깊어짐과 동시에 학교에 대한 애교심도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application of reflex media in education has been widely used in the aspects of teaching & learning method, humanitarian education and the culture of school lives. It has been resulted from the generality of the applicable scope within conveying the information, propagation velocity, and the eff...
The application of reflex media in education has been widely used in the aspects of teaching & learning method, humanitarian education and the culture of school lives. It has been resulted from the generality of the applicable scope within conveying the information, propagation velocity, and the efficiency of the amount of conveyable information through the reflex. To utilize this kind of efficiency of reflex media in producing new graduation culture, I intend to show students the graduate reflex including their 3years' school lives and try to find out its effect from them. And then with this result I have studied the changes of the students' behavior in the graduation ceremony. As a result It is shown that the intent of graduation reflex which aims to look back into their past and keep in mind it has been reflected to students. In addition it is prove ascertain their friendship and love for their school have been lifted while watching the reflex with transferring the media image message.
The application of reflex media in education has been widely used in the aspects of teaching & learning method, humanitarian education and the culture of school lives. It has been resulted from the generality of the applicable scope within conveying the information, propagation velocity, and the efficiency of the amount of conveyable information through the reflex. To utilize this kind of efficiency of reflex media in producing new graduation culture, I intend to show students the graduate reflex including their 3years' school lives and try to find out its effect from them. And then with this result I have studied the changes of the students' behavior in the graduation ceremony. As a result It is shown that the intent of graduation reflex which aims to look back into their past and keep in mind it has been reflected to students. In addition it is prove ascertain their friendship and love for their school have been lifted while watching the reflex with transferring the media image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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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졸업식에 사용하는 영상매체의 활용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졸업식에서 졸업생의 3년간의 생활을 담은 영상을 보여주었을 때, 영상에서 전달하는 의미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로 생성되며, 졸업생의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졸업식에 사용하는 영상매체의 활용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졸업식에서 졸업생의 3년간의 생활을 담은 영상을 보여주었을 때, 영상에서 전달하는 의미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로 생성되며, 졸업생의 행동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언어와 문자뿐만 아니라 영상도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와 문자가 일정한 문법을 사용하여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듯이 영상 또한 제작자의 의도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시각적인 표현을 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고3에게 가장 감흥이 짙은 수능 미사 장면을 연결하여 함께 공부한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고마움을 간직하도록 구성하였으며, 러닝타임은 1분39초로 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졸업식의 중반에 영상을 10분간 상영한 후 졸업생 전체를 대상으로 졸업영상을 통해 형성된 의미를 문답식으로 설문조사한 후 학급 반장과 부반장을 통해 심층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졸업생의 행동 변화는 졸업식이 끝난 후 졸업생들의 행동을 작년 졸업식과 비교 관찰하였다.
입학식을 시작으로 학생들의 모습이 재미있게 찍힌 사진을 학년 순으로 구성하여 흑백 처리하였으며, 사진과 연관된 글을 자막으로 함께 보여주어 추억으로 초대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또한, 사진과 자막에 모션을 주어 짧지만 강하게 인식되도록 하였고, 러닝타 임은 1분06초로 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졸업식의 중반에 영상을 10분간 상영한 후 졸업생 전체를 대상으로 졸업영상을 통해 형성된 의미를 문답식으로 설문조사한 후 학급 반장과 부반장을 통해 심층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졸업생의 행동 변화는 졸업식이 끝난 후 졸업생들의 행동을 작년 졸업식과 비교 관찰하였다.
축하 인터뷰를 마지막 시퀀스로 하여 힘찬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선생님과 후배들 그리고 졸업생들의 안부, 당부, 추억이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러닝타임은 2분 49초로 구성하였다.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통해 당부의 말을 함으로써 졸업생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하였고, 러닝타임 은 1분으로 구성하였다.
영상의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양하면서도 일관된 화면 전환 효과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시각적인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과 영상의 전환에 적당한 배경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의미 전달에 간접적 영향을 준다는 것도 알았다.
기획단계에서는 졸업식의 형식을 바꾸는 것에 대한 교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영상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영상자료 활용이 결정된 후 학교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어, 학교생활을 잘 알고 있는 본교 졸업생 중 영상 관련 직종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을 제작자로 선정하였고, 이후 졸업식 순을 영상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제작 단계에서 영상은 무표요소와 유표요소를 사용하여 3년간의 학교생활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스토리보드를 작성한 후 연구자와 제작자가 1주일 간격으로 만나 영상 촬영 및 자료 수집에 대해 토의하여 영상을 제작 하였다.
졸업생들의 행동 변화는 졸업식이 끝난 후 졸업식장의 행동을 관찰하여 전년도와 비교하였다. 졸업식이 끝난 후 졸업생들이 담임선생님을 비롯한 선생님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거나, 포옹을 하면서 대화하는 모습은 전년 졸업식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다.
학교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있던 선생님과 아이들의 사진으로 마무리.지난 시간을 기억하도록 여운을 주었고, 러닝타임은 1분 14초로 구성하였다. 음악은 'My Aunt Mary -공항 가는 길 4"으로 졸업하는 학생들에게 추억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가사가 담긴 음악을 선곡하였다.
졸업영상은 이런 졸업의 의미를 최대한 살리고자 제작하였다. 첫 번째 의미를 생성하기 위해 졸업생들의 지난 3년간 활동 모습을 학교 내외 행사와 수학여행 영상, 추억이 담긴 사진 등으로 제작하여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추억을 회상하고 다시금 기억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였으며, 둘째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선생님, 후배, 동급생 등의 다양한 계층의 인터뷰를 통해 미래를 위한 당부나 바람 등을 전달하였고, 총 6개의 시퀀스로 구성하여 졸업식순 중 중간에 10분 18초 동안 상영하도록 하였다.
축하 인터뷰를 마지막 시퀀스로 하여 힘찬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선생님과 후배들 그리고 졸업생들의 안부, 당부, 추억이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러닝타임은 2분 49초로 구성하였다.
행사들 중 활동적인 배구대회와 수련회를 묶어 한 시퀀스로 구성, 중간에 브리지로 교장선생님의 인터뷰를 삽입하였다.
활동적인 분위기 연출을 위해 동일한 두 영상을 겹치고 그 중 한 영상에 프레임 효과를 주어 마치 프롤로그 같은 느낌이 이어지도록 구성하였고, 러닝타임은 2분 30초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2) 본 연구의 대상은 본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학교의 2005학년도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론/모형
시퀀스1, 2의 배경음악으로는 활동적 영상에 맞추어 신나는 템포의 곡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OST -황갈색의 방 3' 31"'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사실적인 것, 내지는 사실의 대부분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 특히 영상은 움직이는 대상을 움직이는 상태대로 재현한다는 점에서 다른 매체에는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항상 현재인 것, 과거에 촬영된 것도, 기어 꿈 등과 같은 의식의 내용도 현재화되어 시제표현은 어디까지나 심리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시퀀스의 러닝타임으로 보아도 축하 인터뷰의 경우가 2분49초로 다른 시퀀스에 비해 길게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인터뷰는 2~3명 정도로 하여 영상의 전반부인 시퀀스2 또는 3에 편집하고 후반부에는 동료나 후배들의 짤막한 축하 인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결과는 동영상 자료에 유표 요소를 사용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전달하고자 했던 시퀀스 2~5보다는 사진 자료에 무표요소를 사용하여 추억을 회상하고 우정과 고마움을 표현했던 시퀀스1, 6에서 더 큰 감정이입이 되어 의미전달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내용 구성에 대해 질문한 심층 설문 결과는 행사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혼합하여 구성한 시퀀스 2~4의 경우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불확실했다"라는 의견이 있었다.이는 영상 제작자의 경우에는 시퀀스를 구분하여 시퀀스별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구성하여 제작하지만, 시퀀스가 하나의 영상으로 완성되었을 경우 시퀀스 단위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보다는 전체적인 의미만 전달될 뿐 세부적인 의미는 전달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인터뷰를 통해 졸업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전달하고자 했던 기획의도는 기존 축사보다는 효과적이나 동영상과 사진 자료에 비해 인상적이지 못하고, 여러 명의 인터뷰를 사용할 경우 그 집중도는 더 떨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는 시퀀스의 러닝타임으로 보아도 축하 인터뷰의 경우가 2분49초로 다른 시퀀스에 비해 길게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졸업식에서 상영되는 졸업영상은 졸업생들의 3년간의 학교생활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추억을 회상하는 데 사진을 무표요소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의미전달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았다.
졸업영상의 만족도는「매우 좋았다」가 64.3%, 「좋았 다」가, 35.7%로 응답자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퀀스1에서 제시되었던 학년 순의 사진들은 졸업생의 3년간의 학교생활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면서 짧은 자막을 사용함으로써 전체 학생들이 공통된 동화가 일어나도록 유도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시퀀스6은 3학년 때 친구들과 자유롭게 찍은 사진들을 반별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자신이 소속된 반의 사진이 제시되었을 때와 아는 친구들과 선생님의 사진이 제시되었을 경우 더 큰 호응을 보였다.
학생들이 기획의도에 동화되는 정도는 동영상 자료보다는 사진 자료가 효과적이며, 졸업영상을 통해 추억과 감사의 의미가 형성되어, 졸업식 날 선생님과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과 친구에 대한 우정 그리고 학교에 대한 애교심이 증가한 것을 졸업식이 끝난 후 졸업생의 행동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영상매체가 새로운 졸업문화를 형성하는데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의미를 구성하는 요소별 의미전달 효과에 대한 연구 및 졸업영상의 시각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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