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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 u-러닝을 위한 교실 프레임워크 설계
Design of Classroom Framework for u-Learning on Ubiquitous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4, 2006년, pp.27 - 33  

엄남경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오병진 (충북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이상호 (충북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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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도래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모든 전자기기가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u-러닝(Ubiquitous-Learning)은 교육학적인 측면뿐 아니라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유비쿼터스적인 측면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보다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현재까지 추진된 u-러닝의 연구로는, PDA를 이용하여 학습 컨텐츠를 야외에서 학습하거나 원격지 모바일 환경의 학생들을 교실 수업에 참여시키는 스마트교실 등을 들 수가 있는데,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학습자의 상호작용이나 협동학습 등의 교육학적인 속성과 유비쿼터스의 환경적 속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등을 대상으로 어디서나 교실 환경에 참여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하면서도 교육학적인 면을 만족시키는 모바일 교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near future, we can access information which we want, whenever we want, wherever we use. Because almost devices in ubiquitous environment are connected by either wired or wireless network. Especially, u-Learning emphasizing on pedagogical property is enable to improve learning abilities. A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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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는 유비쿼터스와 e-러닝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지 않은 구조일 뿐만 아니라 교육학적인 효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학 등을 대상으로 교육학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면서도 원격지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을 근거로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수업내용을 녹음하고 가공한 후, 다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등의 학습적인 효과가 있으나 협동학습이 지원되지 않고 원격지 학습자와 교실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u-러닝이 가져야 할 중요한 고려사항들을 통해 향상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자 한다.<표 1>에서 기존 연구에 대한 비교를 보인다.
  • 특히, 유비쿼터스의 속성들을 만족하여 다양한 컨텐츠들을 다양한 모바일 장비들에 제공해 주면서도 협동학습이나 , 교수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교육학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실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유비쿼터스의 환경적 특성들과 교육학적인 속성을 살린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고, 그에 대한 몇가지 시나리오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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