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도래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모든 전자기기가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u-러닝(Ubiquitous-Learning)은 교육학적인 측면뿐 아니라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유비쿼터스적인 측면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보다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현재까지 추진된 u-러닝의 연구로는, PDA를 이용하여 학습 컨텐츠를 야외에서 학습하거나 원격지 모바일 환경의 학생들을 교실 수업에 참여시키는 스마트교실 등을 들 수가 있는데,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학습자의 상호작용이나 협동학습 등의 교육학적인 속성과 유비쿼터스의 환경적 속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등을 대상으로 어디서나 교실 환경에 참여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하면서도 교육학적인 면을 만족시키는 모바일 교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향후 도래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모든 전자기기가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u-러닝(Ubiquitous-Learning)은 교육학적인 측면뿐 아니라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는 유비쿼터스적인 측면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보다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현재까지 추진된 u-러닝의 연구로는, PDA를 이용하여 학습 컨텐츠를 야외에서 학습하거나 원격지 모바일 환경의 학생들을 교실 수업에 참여시키는 스마트교실 등을 들 수가 있는데,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학습자의 상호작용이나 협동학습 등의 교육학적인 속성과 유비쿼터스의 환경적 속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등을 대상으로 어디서나 교실 환경에 참여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하면서도 교육학적인 면을 만족시키는 모바일 교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In the near future, we can access information which we want, whenever we want, wherever we use. Because almost devices in ubiquitous environment are connected by either wired or wireless network. Especially, u-Learning emphasizing on pedagogical property is enable to improve learning abilities. As r...
In the near future, we can access information which we want, whenever we want, wherever we use. Because almost devices in ubiquitous environment are connected by either wired or wireless network. Especially, u-Learning emphasizing on pedagogical property is enable to improve learning abilities. As researches of the previous u-Learning. there have been learning by mobile devices such like PDAs as well as the smart classroom, which makes the remote students participate in the existing class. However, these researches have not satisfied pedagogical, cooperative and ubiquitous properties yet. Thus we suggest the framework for both local and mobile classroom, which can make the properties easy to satisfy.
In the near future, we can access information which we want, whenever we want, wherever we use. Because almost devices in ubiquitous environment are connected by either wired or wireless network. Especially, u-Learning emphasizing on pedagogical property is enable to improve learning abilities. As researches of the previous u-Learning. there have been learning by mobile devices such like PDAs as well as the smart classroom, which makes the remote students participate in the existing class. However, these researches have not satisfied pedagogical, cooperative and ubiquitous properties yet. Thus we suggest the framework for both local and mobile classroom, which can make the properties easy to satis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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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는 유비쿼터스와 e-러닝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지 않은 구조일 뿐만 아니라 교육학적인 효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학 등을 대상으로 교육학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면서도 원격지 학습자들이 협동학습을 근거로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수업내용을 녹음하고 가공한 후, 다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등의 학습적인 효과가 있으나 협동학습이 지원되지 않고 원격지 학습자와 교실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u-러닝이 가져야 할 중요한 고려사항들을 통해 향상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자 한다.<표 1>에서 기존 연구에 대한 비교를 보인다.
특히, 유비쿼터스의 속성들을 만족하여 다양한 컨텐츠들을 다양한 모바일 장비들에 제공해 주면서도 협동학습이나 , 교수자-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라는 교육학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실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유비쿼터스의 환경적 특성들과 교육학적인 속성을 살린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고, 그에 대한 몇가지 시나리오를 다루었다.
제안 방법
그 밖에 드파우 대학의 Debbie 프로젝트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펜 기반의 태블릿PC를 제공하고 여기에 탑재된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교수자가 컨텐츠를 인식시키면. 학습자는 실시간으로 받아들이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FXPAL 연구소의 로랜드노 등은 한 명의 학습자가 인식시킨 내용을 다른 학습자와 협동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4〕.
성능/효과
2) 학습정보 상황인지: 다양한 모바일 장비를 가진 교수자 및 학습자들의 상황이 어떻게 인지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려는 유비쿼터스적 환경에서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자가 교실에 들어오기에 앞서 학습자가 학습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상황인지가 되어 있다면 교육학적인 효과 또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PDA를 가진 학생들은 아외에서 나비를 관찰하면서 사진을 찍어 중앙서 버로 전송하고 나비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즉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3회의 사전-사후 테스트 비교결과 가이 드북으로 공부한 학생보다 PDA를 이용한 학생들이 월등히 앞선 결과를 보였다. 비슷한 예로 일본에서도 박물관에서 u-러닝 학습모델로서 각 학습자가 파트너와 함께 PDA를 들고 전시물을 관람할 때 전시물 관련정보가 학습자에게 전달되고 다른 전시물 공간에 있는 학생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그룹내 역할을 갖는다는 본 연구의 협동학습을 좀더 동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것이고, 또한 해당 구현물의 사용자 사례 연구를 통한 다각화된 분석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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