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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기반 교육용 지구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Globe System Based on Multimedia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1 no.4, 2006년, pp.127 - 135  

조수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영학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재호 ((주)해피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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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지구의를 이용한 교육은 학습 교재와 지구의가 개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 내용이 단순하고 학습 단원과의 관련성이 다소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 내용과 지구의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멀티미디어 기반의 교육용 지구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컴퓨터 제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구의 장치와 학습용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지구의 장치는 태양을 중심으로 스스로 자전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컴퓨터와 지구의를 연동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이며 시각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각 나라의 시차, 기후, 문화. 교육정보 등에 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며,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지구의 공전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지구의 장치는 컴퓨터와 연동하지 않을 경우 오프라인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시스템은 산학협력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주요 전시회에 참가하여 좋은 반응을 받았으며 향후 상품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xisting education using the globe. teaching contents are very simple and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units lacks a little bit because teaching materials are composed individually with the globe. Therefore,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education glove system based on multimedia that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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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들 시스템은 학습 교재 내용을 반영하여 게임과 접목시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가상 게임 공간에서의 학습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본 논문에서와같이 해당 학습 내용과 지구의 등의 주변 장치와의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세계 각 국가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태양, 지구, 달 사이의 공전효과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끔 이용하기 편한 그래픽 환경의 소프트웨어를 구현한다. 또한 지구의와 소프트웨어 간의 연동을 통해 보다 시각적인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용 지구의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 소프트웨어는 세계 지도를 컴퓨터 그래픽 기반으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해당 국가 정보인 정치, 경제, 대학, 생활 및 문화 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였고, 태양, 지구, 달 사이의 공전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능을 제공하였다. 또한 하드웨어와의 연동을 통해 선택 한 국가의 현 시간을 기준으로 지구의가 자전 되어 보다 시각적인 교육이 가능하게끔 구현하였다. 물론 하드웨어 자체 제어기능인 지구의 정지, 초기화, 회전속도 조절 등을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지구의를 개인용 컴퓨터에 연결하여 지구의가 태양을 기준 축으로 자전토록 하고 지구의 자체 제어가 가능한 로컬 디지털 제어 장치를 설계하였다. 사 용자는 하드웨어 단독으로 제공되는 지구의 회전속도, 위 치값 증가/감소, 정지/초기화 버튼을 통해 해당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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