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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성공적 산업클러스터의 프레임워크
A Framework for Success of Industrial Clusters: The Fusion of Online and Offline Business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1 no.3, 2006년, pp.96 - 107  

이준섭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e-비즈니스) ,  장형욱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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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산업진흥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하고 그 효익을 기반으로 경영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항만물류클러스터에 속한 73개 오프라인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정보의 공유비용절감, 가치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증진, 마케팅 효을성 등 여섯 가지 효익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효익변수들이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항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the benefits provided by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commerce in a particular SME-intensive productive environment: the geographical cluster. This study develops a conceptual framework that highlights the six types of benefits obtained by integrating online b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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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성과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고려하여 설문 대상인 국내 항만물류클러스터 내의 오프라인 기업들을 상대로 도출된 효익요인들을 BSC에서 제시하는 재무성과 관점, 고객 성과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성과 요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분석하여 가설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 경영적 상황에서 보면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의 융합, 즉 수렴을 통한 새로운 산업클러스터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에 있어서 기존의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 활동을 온라인과 결합하여 수행함으로써 보다 큰 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파악하고, 또한 이러한 효익들이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표본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e-비즈니스화가 가장 많이 요구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인 항만물류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산업진흥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과 그 효익을 기반으로 기업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산업클러스터라는 보다 큰 틀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위주의 기업이 온라인 영업활동을 도입함으로써 얻어지는 다양한 효익을 파악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효익이 해당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에 행해진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단순히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 과 이 효익이 해당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효익을 파악해내고, 둘째, 이러한 효익이 해당 오프라인 기업들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분석하는 것이다.
  • BSC의 항목 개발은 많은 관련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6단계 모형방법론에서와 같이 FGI (Focused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이 FGI의 수행 목적은 국내의 클러스터 내의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로 확장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측정하고, 올바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모델 개발을 위하여 기본적인 평가요소들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 Steinfield and Scupola(2006) 도 산업클러스터 환경 하에서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도입과 전자상거래가 가져다주는 효익을 연구하여 유사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클러스터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상거래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 환경 속에서의 e-비즈니스화 관련 연구는 위의 두 연구를 포함하여 아직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기존에 행해진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단순히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 과 이 효익이 해당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산업클러스터라는 동질적 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에 대한 연구인 것이다. 즉, 산업클러스터라는 특정한 지리적 상황 속에서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업이 융합되었을 때 발생하는 시너지 효익 요인들이 해당 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정보 공유가 활발해져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5: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가 증진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2: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비용이 절감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3: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용이해지는 가치 추가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4: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 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고객 관계가 향상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6: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이 제고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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