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산업진흥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하고 그 효익을 기반으로 경영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항만물류클러스터에 속한 73개 오프라인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정보의 공유비용절감, 가치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증진, 마케팅 효을성 등 여섯 가지 효익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효익변수들이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항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산업진흥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분석하고 그 효익을 기반으로 경영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항만물류클러스터에 속한 73개 오프라인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정보의 공유비용절감, 가치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증진, 마케팅 효을성 등 여섯 가지 효익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각각의 효익변수들이 네 가지 경영성과 항목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항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explores the benefits provided by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commerce in a particular SME-intensive productive environment: the geographical cluster. This study develops a conceptual framework that highlights the six types of benefits obtained by integrating online busi...
This paper explores the benefits provided by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commerce in a particular SME-intensive productive environment: the geographical cluster. This study develops a conceptual framework that highlights the six types of benefits obtained by integrating online business with offline business. Using data from 73 traditional companies in Korean port clusters, factor analysis was used to figure out six benefits including sharing information, cost savings, value-added service, customer relationship, enhanced trust, and marketing efficiency. The six empirically derived critical benefit factors were then used to examine how they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traditional offline companies in the cluster measured by Balanced Scorecard(BSC). According to the results, we concluded that the offline firms in the cluster can take advantages of extending to online business.
This paper explores the benefits provided by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lectronic commerce in a particular SME-intensive productive environment: the geographical cluster. This study develops a conceptual framework that highlights the six types of benefits obtained by integrating online business with offline business. Using data from 73 traditional companies in Korean port clusters, factor analysis was used to figure out six benefits including sharing information, cost savings, value-added service, customer relationship, enhanced trust, and marketing efficiency. The six empirically derived critical benefit factors were then used to examine how they improv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traditional offline companies in the cluster measured by Balanced Scorecard(BSC). According to the results, we concluded that the offline firms in the cluster can take advantages of extending to online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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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성과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고려하여 설문 대상인 국내 항만물류클러스터 내의 오프라인 기업들을 상대로 도출된 효익요인들을 BSC에서 제시하는 재무성과 관점, 고객 성과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성과 요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분석하여 가설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경영적 상황에서 보면 필수적인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의 융합, 즉 수렴을 통한 새로운 산업클러스터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에 있어서 기존의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 활동을 온라인과 결합하여 수행함으로써 보다 큰 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파악하고, 또한 이러한 효익들이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표본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e-비즈니스화가 가장 많이 요구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인 항만물류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산업진흥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과 그 효익을 기반으로 기업성과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산업클러스터의 성공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산업클러스터라는 보다 큰 틀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위주의 기업이 온라인 영업활동을 도입함으로써 얻어지는 다양한 효익을 파악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효익이 해당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에 행해진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단순히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 과 이 효익이 해당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효익을 파악해내고, 둘째, 이러한 효익이 해당 오프라인 기업들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분석하는 것이다.
BSC의 항목 개발은 많은 관련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6단계 모형방법론에서와 같이 FGI (Focused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이 FGI의 수행 목적은 국내의 클러스터 내의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로 확장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측정하고, 올바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모델 개발을 위하여 기본적인 평가요소들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Steinfield and Scupola(2006) 도 산업클러스터 환경 하에서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도입과 전자상거래가 가져다주는 효익을 연구하여 유사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클러스터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상거래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 환경 속에서의 e-비즈니스화 관련 연구는 위의 두 연구를 포함하여 아직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기존에 행해진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단순히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 과 이 효익이 해당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산업클러스터라는 동질적 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에 대한 연구인 것이다. 즉, 산업클러스터라는 특정한 지리적 상황 속에서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업이 융합되었을 때 발생하는 시너지 효익 요인들이 해당 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정보 공유가 활발해져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 5: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가 증진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2: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비용이 절감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3: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용이해지는 가치 추가 서비스 제공을 통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4: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 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고객 관계가 향상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가설6: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이 제고되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BSC의 항목 개발은 많은 관련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6단계 모형방법론에서와 같이 FGI (Focused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이 FGI의 수행 목적은 국내의 클러스터 내의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로 확장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성과를 측정하고, 올바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모델 개발을 위하여 기본적인 평가요소들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경영성과는 BSC 모형을 이용하여 재무성과, 내부 프로세스 성과, 고객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의 네차 원으로 나누어 설문항목을 구분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각성과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는 <표 2>에 나타나 있다.
다음으로 요인 분석을 통하여 추출된 성분들에 대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의 결과 각 차원들의 크론바하 알파값(Cronbach's alpha) °] 정보 공유 .
설문 대상 모집단은 국내 항만물류산업에 속한 모든 오프라인 기업들 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설문 내용의 완벽성을 기하기 위하 여 부산항만공사와 관련 분야 교수 3명 등 8명의 전문가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설문문항을 수정하였다. 문항들에 대한 응답은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아니 다, … 3: 보통이다, .
■- 5: 아주 그렇다)를 사용하였으며, 코딩의 간편성을 위해 모두 긍정적인 질문 형태를 취하였다. 설문조사는 우선 우편을 통해 시행하였으며, 보조적으로 웹설문지 발송과 직접 방문 방법을 사용하였다. 총 721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는 총 81건이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 8건을 제외한 73건의 설문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과 같이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 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여섯 가지 효익 요인을 설정하였다.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효익변수로서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모두 여섯 개의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이들 변수 각각과 기업성과 간의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설정에 있어서 독립변수로 사용된 여섯 개의 효익요인과 종속 변수로 사용된 균형성과 지표의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등 네 가지 성과 항목 간에 총 24개의 가설이 가능하지만 결과 해석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독립변수 각각에 대한 가설 여섯 개만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개별 기업적 측면만을 고려하여 해당 산업 전체적인 측면은 간과하였으며, 다양한 산업에 속한 기업들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특정 산업의 개별적인 특징에 대한 분석을 연구에 포함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산업클러스터내의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적 전자상거래 요소를 도입하면서 얻을 수 있는 특정 클러스터적인 측면의 효과를 함께 분석하고 있다.
또한 고객, 학습 및 성장, 내부프로세스성과 도 서로 복합적인 영향 관계에 놓여 있기에 회귀분석 결과의 해석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을 행할 수 있으나 전체를 조망하기 위해 복잡한 모델을 추구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 때문에 개별적인 회귀분석 방법을 시행하였다.
인터넷을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효익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을 이용하였으며, 직교회전 (orthogonal rotation) 방법으로는 베리맥스(varimax)법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산업클러스터라는 동질적 환경 속에서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영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효익에 대한 연구인 것이다. 즉, 산업클러스터라는 특정한 지리적 상황 속에서의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업이 융합되었을 때 발생하는 시너지 효익 요인들이 해당 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그림 1>과 같이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 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여섯 가지 효익 요인을 설정하였다. 한편, 해당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 요인은 균형성과 표 (BSC : Balanced ScoreCard)의 재무성과, 고객성 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성과 항목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 모집단은 국내 항만물류산업에 속한 모든 오프라인 기업들 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설문 내용의 완벽성을 기하기 위하 여 부산항만공사와 관련 분야 교수 3명 등 8명의 전문가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설문문항을 수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우선 우편을 통해 시행하였으며, 보조적으로 웹설문지 발송과 직접 방문 방법을 사용하였다. 총 721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는 총 81건이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 8건을 제외한 73건의 설문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을 파악하고, 또한 이러한 효익들이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표본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e-비즈니스화가 가장 많이 요구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인 항만물류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오프라인 항만물류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변수 파악을 위한 요인 분석에서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 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여섯 가지 효익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 성과, 내부 프 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데이터처리
표본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근 e-비즈니스화가 가장 많이 요구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인 항만물류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행하였다. 오프라인 항만물류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변수 파악을 위한 요인 분석에서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 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여섯 가지 효익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 성과, 내부 프 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효익 변수들이 네 가지 척도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성과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효익 항목과 BSC를 이용한 경영성과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에서 추출된 요인 점수 (factor score)를 이용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입력 방법은 독립변수들 중 가장 설명력이 높은 독립변수로부터 순서대로 모형에 포함하는 단계 선택 (stepwise)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인터넷을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효익 항목과 BSC를 이용한 경영성과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에서 추출된 요인 점수 (factor score)를 이용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입력 방법은 독립변수들 중 가장 설명력이 높은 독립변수로부터 순서대로 모형에 포함하는 단계 선택 (stepwise) 방법을 이용하였다.<표3>은 다중회귀 분석에 대한 결과이다.
온라인 영업활동과 관련된 효익 항목 들에 대한 요 인분석을 함에 있어서 변수 쌍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잘 설명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KMO(Kaiser-Meyer-Olkin) 값을 구하였다. 인터넷 영업활동을 통한 효익 변수들의 KM0의 값은.
인터넷을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효익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을 이용하였으며, 직교회전 (orthogonal rotation) 방법으로는 베리맥스(varimax)법을 이용하였다. 요인 분석의 결과 고유치1이상의 값을 갖는 여섯 개의 성분이 추출되었다.
성능/효과
BSC의 각 지표를 종속 변수로 한 네 가지 회귀 분석 모델 각각에 있어서 상식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효익요인들이 실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BSC의 네 가지 지표들이 동일 수준에서 개별적이며 독립적으로 효익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기보다는 고객, 학습 및 성장, 내부 프로세스 성과 향상에 우선적으로 영향이 미치고 그 결과로서 재무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앞서 논의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효익변수로서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모두 여섯 개의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이들 변수 각각과 기업성과 간의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설정에 있어서 독립변수로 사용된 여섯 개의 효익요인과 종속 변수로 사용된 균형성과 지표의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등 네 가지 성과 항목 간에 총 24개의 가설이 가능하지만 결과 해석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독립변수 각각에 대한 가설 여섯 개만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출된 학습 및 성장성과는 당초 6개의 항목이 제시되었으나 3개의 항목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보통 수준이었다.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공통성에도 문제가 없었으며, KMO의 값도.858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값 또한 713.
비용 절감 요인은 재무성과, 내부 프로세스성 과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 추가 서비스 요인은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관계 요인은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 증진 요인은 고객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효율성 요인은 내부 프로 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성과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는 <표 2>에 나타나 있다. 균형성과 지표는 예상했던 대로 모두 4개의 요인으로 교차된 요인 적재치 없이 깨끗하게 추출되었다. 최초로 추출된 재무성과는 당초 제안된 4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요인적 재치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항만물류기업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효익변수 파악을 위한 요인 분석에서 정보 공유, 비용절감, 가치 추가 서비스, 고객관계, 신뢰 증진, 마케팅 효율성 등 여섯 가지 효익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여 재무성과, 고객 성과, 내부 프 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 등 네 가지 성과 항목 각각에 대해 회귀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효익 변수들이 네 가지 척도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성과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항만물류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에만 의존하던 시기와는 달리 많은 효익을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효익은 해당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산업클러스터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의 융합, 즉 수렴을 통한 새로운 산업클러스터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에 있어서 기존의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 활동을 온라인과 결합하여 수행함으로써 보다 큰 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즉, 최근 지역경제 활성화의 타개책으로 부상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의 육성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성이 중요할 것이며, 보다 신속하고 전반적인 전통적 오프라인 기반 산업클러스터의 e-비즈니스화가 필요하며, 동일 클러스터 내에 속한 보다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화를 수행함으로써 개별 기업적 측면뿐만 아니라 한 차원 높은 e-비즈니스화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산업 내에서의 e-비즈니스화가 가능할 것이다.
끝으로 학습 및 성장성과에 대하여는 효익변수들 중 '고객관계'가 유의 수준 0.01에서, '정보공유'가 유 의수준0.05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 향상과 고객 불만 감소, 그리고 고객 요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킴으로서 사원들의 만족으로 이어져 학습 및 성장성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해 볼 수 있으며, 정보 공 유 또한 사원들의 학습 및 성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미치는 인터넷 효익 변수로는 '비용절감' 변수가 0.01 유의 수준에서 '고객관계', '마케팅 효율성' 변수가 0.05 유의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본 기업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건비, 정보관리 비용, 거래비용, 마케팅 비용 등의 절감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그리고 프로세스의 효율을 향상시켜 업무처리품질이 향상되었으며, 업무처리시간이 단축, 업무처리원가 절감, 업무수행방법 등이 개선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최초로 추출된 재무성과는 당초 제안된 4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요인적 재치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추출된 내부 프로세스성 과 요인은 최초 5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일부 항목의 요인적 재치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추출된 고객 성과는 당초 5개의 항목 중 3개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둘째,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전통적인 오프라인기업 이 온라인 비즈니스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익과 이러한 효익이 해당 기업들의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있어서 개별 기업적 입장에서의 효익요인 만이 고려되었다. 클러스터적인 관점에 있어서 미시적 관점도 중요하지만 클러스터 전체적인 거시적 관점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이러한 논리는 클러스터 내의 오프라 인기업들이 온라인 비즈니스를 도입함으로써 보다 공개적으로 정보의 공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뒷받침하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서 오프라인상에서 보다 온라인상에서 하는 것이 비용 면에 있어서 많은 비용이 절감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주문과 문의사항, A/S의 접수와 처리에 있어서도 많은 비용절감이 예상되며, 동일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어떠한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의 경우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가치 추가 서비스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서로 보완적으로 역할을 할 경우 구매전, 구매 시 및 구매 후 등 세 단계 모두에 있어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기업 각각이 제공할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의미한다(Steinfield et al.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만물류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해있으며, 해결책 마련의 일환으로서 개별 기업과 산 업전체의 e-비즈니스화가 시급하다. 따라서 항만물류클러스터가 본 연구의 대상으로서 매우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객 관계 요인은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 증진 요인은 고객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효율성 요인은 내부 프로 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독립변수로 사용된 6개의 효익요인은 종속 변수로 사용된 4개의 기업성과 지표적 어도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지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추출된 고객 성과는 당초 5개의 항목 중 3개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마지막으로 추출된 학습 및 성장성과는 당초 6개의 항목이 제시되었으나 3개의 항목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보통 수준이었다. 경영성과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공통성에도 문제가 없었으며, KMO의 값도.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은 '상관 행렬이 단위 행렬이다'라는 귀무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것으로 귀무가설이 기각되어야만 요인 분석 모형을 사용할 수 있다 (정충영과 최이규, 2004). 분석 결과 검정치가 1143.249이며 유의 확 률이.000이므로 요인 분석의 사용이 적합하며 공통요인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표3>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정보 공유 요인은 재무성과, 고객 성과, 학습 및 성장 성과 등 3개의 기업성과를 제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절감 요인은 재무성과, 내부 프로세스성 과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 추가 서비스 요인은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관계 요인은 내부프로세스 성과, 학습 및 성장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 증진 요인은 고객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추출된 내부 프로세스성 과 요인은 최초 5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일부 항목의 요인적 재치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추출된 고객 성과는 당초 5개의 항목 중 3개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마지막으로 추출된 학습 및 성장성과는 당초 6개의 항목이 제시되었으나 3개의 항목만이 포함되었으며, 요인 적재치는 보통 수준이었다.
셋째, 설문 수집에 있어서 충분히 많은 표본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또한 항만물류 클러스터 내의 다양한 기업군에 속한 기업들을 충분하고 대표성 있게 추출하지 못하여 표본의 타당성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국내 항만물류 관련 업체 중에서 일정 규모 이상이 되어 본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전문 오프라인 기업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 이러한 한계는 현재로서 극복하기가 곤란하다.
온라인 영업활동 효익에서 고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신뢰 증진과 '정보 공유'가 각각 유의 수준0.05, 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한 영업활동을 통하여 고객과의 신뢰가 상승하여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05 유의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본 기업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건비, 정보관리 비용, 거래비용, 마케팅 비용 등의 절감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그리고 프로세스의 효율을 향상시켜 업무처리품질이 향상되었으며, 업무처리시간이 단축, 업무처리원가 절감, 업무수행방법 등이 개선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정보공유, 가치 추가서비스, 신뢰 증진 등은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대부분의 효익 변수들이 네 가지 척도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기업성과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항만물류클러스터에 속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에만 의존하던 시기와는 달리 많은 효익을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효익은 해당 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효율성 요인은 내부 프로 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독립변수로 사용된 6개의 효익요인은 종속 변수로 사용된 4개의 기업성과 지표적 어도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지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중회귀분석모델의 측면에서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을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효익 변수들 중 '가치 추가 서비스 변수가 유의 수준 0.01에서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공유', '비용절감' 변수가 유의 수준 0.05에서 재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인터넷을 통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고 폭넓고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큰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음으로 인하여 기업의 수익성 이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9%) 순으로 조사되었다. 자본금 규모로는 10억 미만의 기업이 36개사(20.7%), 10억을 초과하고 50억 미만의 기업이 14개사(19.2%), 50억 초과부터 100억 미만의 기업이 7개사(9.6%), 100억 이상의 자본금 규모 기업이 14개사(19.2%)로 나타났다.
균형성과 지표는 예상했던 대로 모두 4개의 요인으로 교차된 요인 적재치 없이 깨끗하게 추출되었다. 최초로 추출된 재무성과는 당초 제안된 4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요인적 재치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추출된 내부 프로세스성 과 요인은 최초 5개의 항목 모두가 포함되었으며, 일부 항목의 요인적 재치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기업의 온라인 영업 정도를 살펴보면 인터넷상에서 상품설명, 주문, 결재 등은 물론 개별적 온라인 쇼핑몰 수준의 영업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기업이 15개사(20.5%)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상에서 상품설명 및 문의, 주문 처리 등 일반적 수준의 온라인 영업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38개사(52.1%)로 조사되었다. 한편, 온라인상에서 오프라인의 보완적인 형태인 다양한 온라인 정보 제공, 서비스 제공, 온라인 쌍방향 문의 처리 등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20개사(27.
<표3>은 다중회귀 분석에 대한 결과이다. 한편, 다중회귀분석에 있어서 사용된 독립변수군과 종속변수군 각각의 요인들은 직교회전에 의해 추출되었으며, 이 결과에 의한 요인 점 수를 사용하였으므로 다중 공선성 (multicollinearity)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한 영업활동을 통하여 고객과의 신뢰가 상승하여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비용절감, 가치 추가서비스, 고객관계, 마케팅 효율성 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본 기업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건비, 정보관리 비용, 거래비용, 마케팅 비용 등의 절감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그리고 프로세스의 효율을 향상시켜 업무처리품질이 향상되었으며, 업무처리시간이 단축, 업무처리원가 절감, 업무수행방법 등이 개선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정보공유, 가치 추가서비스, 신뢰 증진 등은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확장을 하였을 경우 이러한 가치 추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이러한 이유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향상, 고객의 불만사항 감소, 고객 요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키는 등 고객과의 관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섯째, 소비자와의 거래에 있어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위주의 산업클러스 터보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산업클러스터를 새로운 프레임워크로 설정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클러스터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개별적인 발전보다는 이 두 흐름의 융합 속에서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최근의 다양한 기업 관련 연구 결과들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즉, 최근 지역경제 활성화의 타개책으로 부상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의 육성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성이 중요할 것이며, 보다 신속하고 전반적인 전통적 오프라인 기반 산업클러스터의 e-비즈니스화가 필요하며, 동일 클러스터 내에 속한 보다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화를 수행함으로써 개별 기업적 측면뿐만 아니라 한 차원 높은 e-비즈니스화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산업 내에서의 e-비즈니스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위주의 산업클러스 터보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산업클러스터를 새로운 프레임워크로 설정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클러스터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야의 연구는 최근 유비쿼터스 논의가 급속히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국내에서 다소 주춤한 상태에 있으며, 유비쿼터스적인 요소를 추가한보다 폭넗은 연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개별적인 기업의 입장이 아니라 산업클러스터적인 큰 틀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형태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연구할 필요성이 점점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프라인 위주의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기업이 전통적인 오프라인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온라인상에서도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기업 존재 자체에 대한 신뢰, 기업이 미지의 제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 제고 등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와 증진된 서비스 등은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유발하고 강화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이러한 고객과의 신뢰는 앞서 언급한 고객과의 일상적인 관계와는 차원을 달리하여 신뢰의 축적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고객과의 신뢰는 앞서 언급한 고객과의 일상적인 관계와는 차원을 달리하여 신뢰의 축적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위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산업클러스터라는 보다 큰 틀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산업클러스터에 속한 오프라인 위주의 기업이 온라인 영업활동을 도입함으로써 얻어지는 다양한 효익을 파악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효익이 해당 오프라인 기업의 성과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산업클러스터 중 주요 연구 대상을 항만물류클러스터로 한정함으로써 연구 대상의 동질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은 누렸지만 연구결과를 다른 산업클러스터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매우 조심스럽다. 이것은 본 연구의 외부 타당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앞으로 다양한 산업클러스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많은 결과가 도출되고 또한 이러한 결과들에 대한 비교 분석이 이루어져 보다 크고 총괄적인 프레임워크의 제시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남기찬 등(2002)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온라인 겸 업 기업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가상시장에서 원가 우위 전략, 마케팅 차별화 전략, 혁신적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등 마이클 포터의 경쟁우위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야의 연구는 최근 유비쿼터스 논의가 급속히 각광을 받게 됨에 따라 국내에서 다소 주춤한 상태에 있으며, 유비쿼터스적인 요소를 추가한보다 폭넗은 연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개별적인 기업의 입장이 아니라 산업클러스터적인 큰 틀 속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형태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연구할 필요성이 점점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 2002).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로의 확장을 하였을 경우 이러한 가치 추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이러한 이유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향상, 고객의 불만사항 감소, 고객 요구를 효과적으로 만족시키는 등 고객과의 관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결과,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에 있어서 기존의 오프라인 위주의 비즈니스 활동을 온라인과 결합하여 수행함으로써 보다 큰 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즉, 최근 지역경제 활성화의 타개책으로 부상하고 있는 산업클러스터의 육성에 있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성이 중요할 것이며, 보다 신속하고 전반적인 전통적 오프라인 기반 산업클러스터의 e-비즈니스화가 필요하며, 동일 클러스터 내에 속한 보다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화를 수행함으로써 개별 기업적 측면뿐만 아니라 한 차원 높은 e-비즈니스화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산업 내에서의 e-비즈니스화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측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성공적인 산업클러스터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에 있어서 다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요소들 즉, 기업 또는 산업의 광의적인 e-비즈니스화 요소들 중 단지 전자상거래 측면만을 분석하여 기업 그리고 산업 내부와 외부 전체적인 면을 포함하지 못하였다. 지금까지 산업클러스터적인 측면에서 기업과 산업의 e-비즈니스화를 분석한 기존 연구가 미약하기에 이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산업클러스터 중 주요 연구 대상을 항만물류클러스터로 한정함으로써 연구 대상의 동질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장점은 누렸지만 연구결과를 다른 산업클러스터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매우 조심스럽다.
본 연구의 한계와 미래 연구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된 성공적인 산업클러스터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함에 있어서 다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요소들 즉, 기업 또는 산업의 광의적인 e-비즈니스화 요소들 중 단지 전자상거래 측면만을 분석하여 기업 그리고 산업 내부와 외부 전체적인 면을 포함하지 못하였다. 지금까지 산업클러스터적인 측면에서 기업과 산업의 e-비즈니스화를 분석한 기존 연구가 미약하기에 이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기업 으로 확장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는 효익을 연구하였다. 하지만 개별 기업적 측면만을 고려하여 해당 산업 전체적인 측면은 간과하였으며, 다양한 산업에 속한 기업들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특정 산업의 개별적인 특징에 대한 분석을 연구에 포함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산업클러스터내의 오프라인 기업이 온라인적 전자상거래 요소를 도입하면서 얻을 수 있는 특정 클러스터적인 측면의 효과를 함께 분석하고 있다.
셋째, 설문 수집에 있어서 충분히 많은 표본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또한 항만물류 클러스터 내의 다양한 기업군에 속한 기업들을 충분하고 대표성 있게 추출하지 못하여 표본의 타당성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국내 항만물류 관련 업체 중에서 일정 규모 이상이 되어 본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전문 오프라인 기업의 수가 한정되어 있어 이러한 한계는 현재로서 극복하기가 곤란하다.
이 연구에서는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클러스터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상거래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클러스터 환경 속에서의 e-비즈니스화 관련 연구는 위의 두 연구를 포함하여 아직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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